• 최종편집 2024-05-05(일)
 
  • "2023년 8월22일 연어 전후방 산업육성-양식단지개발-산업화기술 연구개발 등 협력"

꾸미기_꾸미기_3.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 노르웨이 현지조사단이 2023822일 노루웨이 현지에서 전 세계 60조원 규모의 연어 산업을 강원특별자치도 미래 고부가가치 신성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케이스마트양식 주식회사와 K-연어 산업화협력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식은 김명선 강원특별자치도 행정부지사, 곽봉근 케이스마트양식 주식회사 대표, 트론 하콘 노르웨이 새먼에볼루션 대표와 잉얄 스카르보이 총괄책임자 등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노르웨이 새먼에볼루션 양식단지내에서 개최했다.

 

특히 이번 협약을 통해 연어 스마트양식 부산물 사료 유통 가공 시스템 등 전후방산업 육성협력 강원형 K-연어 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협력체계 구축 연어 양식산업단지 개발협력 연어 산업화 분야별 기술 연구개발 연어 전문가 양성 등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동원산업 51% 과 노르웨이 새몬에볼루션 49% 지분으로 합작회사로 특수목적법인(SPC)인 케이스마트양식 주식회사는 동원산업과 노르웨이 새먼에볼루션이 설립한 합작회사로 2025년까지 노르웨이 새먼에볼루션 양식기술과 시스템을 적용해 양양군에 육상 연어양식산업단지를 조성할 계획이어서 기대를 모은다.

 

이와함께 세계 연어생산의 53%를 점유하고 있는 노르웨이 선진 양식기술과 산업 체계를 바탕으로 강원특별자치도 여건에 맞는 연어 산업화의 초석을 다진다는 것에 이번 협약의 의미가 크다.

 

한편, 강원특별자치도는 양양군과 한국어촌어항공단과 조사단을 구성해 819일부터 28일까지 노르웨이 전후방산업을 현지에서 조사하고 있다.

 

이번 현지조사에서 노르웨이 ICT 기반 자동화 양식 시스템 및 기자재, 유통 가공시스템, 연어수출 이력제, 부산물 활용 현황 등을 중점적으로 파악할 계획이다.

 

특히, 세계 최대 양식 박람회인 아쿠아 노르(Aqua Nor) 2023‘에 참가해 노르웨이와 연어 산업 발전 세미나 개최와 다양한 분야의 해외 기업들과 협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김명선 강원특별자치도 행정부지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강원특별자치도가 대한민국 대표 연어 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할 수 있도록 노르웨이와 협력을 강화하고 미래 먹거리 산업을 견인할 성장동력으로 발판삼아 지역 경제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사진은 김명선 강원특별자치도 행정부지사와 곽봉근 케이스마트양식 주식회사 대표가 협약서에 서명을 한 후 강원특별자치도 대표단과 케이스마트양식 주식회사 트론 하콘 노르웨이 새먼에볼루션 대표 등 관계자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는 모습>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원특별자치도-케이스마트양식(주) 연어산업화 업무협약체결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