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종합
Home >  종합  >  경제

실시간뉴스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농식품 수출물류비 추가 지원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2022년 글로벌 인플레이션 심화, 원자재 가격 상승 및 환율 변동성 확대 등에 따라 농식품 수출경쟁력 확보를 위해 수출물류비를 추가 지원한다. aT 강원지역본부(본부장 조규선)에 따르면 11월3일부터 12월31일까지 선적된 수출 건에 대해 추가 지원하며, 품목은 수출물류비 지원 전 품목이다. 추가지원은 기본으로 지원하는 표준물류비 5%에 신선식품 10%, 가공식품 5%를 추가 지원하며, 중점품목인 김치, 딸기, 감귤, 단감, 화훼류, 새송이버섯, 팽이버섯, 채소종자, 쌀, 토마토, 배, 포도, 파프리카에 대해서는 15%를 추가 지원한다. 또 aT 전용선복과 전용항공기를 이용해 수출 시 표준물류비의 5%를 추가 지원한다. 수출물류비 지원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aT 강원지역본부(☎ 033-920-1544)와 수출지원시스템(atess.at.or.kr)에서 확인 가능하다.
    • 종합
    • 경제
    2022-11-17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음식점 정책자금 융자지원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가 2022년 고금리로 신음하는 국내 외식 사업자의 부담완화를 위해 음식점을 운영하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대출기간 1년 동안 대출액만큼 국산 식재료를 구매하는 조건으로 ‘외식업체육성자금’을 융자한다. 금리는 고정금리(1.5~2%) 또는 변동금리(현재 1.54%~2.54%)로 지원하며, 개인사업자에 대해서는 서울보증보험(주)과 협력해 개인 신용등급을 충족하는 경우 2천만원 이하의 소액 보증보험증권을 활용해 신청 접수순으로 신속하게 융자 지원한다. 자금신청에 대한 자세한 사항과 신청서는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정책자금종합지원시스템(www.atbid.co.kr/atfn)’의 고객지원 공지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신청기한은 오는 11월22일(화)까지이다. kwtimes@hanmail.net
    • 종합
    • 경제
    2022-11-16
  • 강원 쌀, 역대 최대규모 수출 선적식 개최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도가 2022년 11월16일(수) 횡성농협미곡종합처리장에서 횡성군수, 횡성농협, 수출관계자 등 1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쌀 수출 선적식을 갖고 부산항으로 출발한다. 이번에 선적된 쌀은 횡성군에서 생산된 어사진미(삼광쌀)로 횡성농협에서 도정-가공하며 계약물량 480톤 중 20톤(2,200포/9kg)으로, 1회 20톤씩 월 2회 수출해 미국 LA 갤러리아마켓에서 판매한다. 특히 강원 쌀은 지난 2007년 철원 쌀 첫 수출 이후 2022년 9월까지 326톤을 수출했으며 이번 수출계약은 역대 최대 규모로 현재 횡성군 외 도내 시군과 추가 수출을 위해 협의 중이다. 전길탁 강원도청 경제국장은 “이번 쌀 수출 선적식이 쌀 과잉생산으로 쌀값 폭락 등 어려운 시기에 수출을 통해 가격 및 농가소득 안정을 도모하고 수출 확대로 이어지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며, 도는 농식품 수출확대를 위해 수출상품 포장비 및 수출물류비 지원사업을 확대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kwtimes@hanmail.net
    • 종합
    • 경제
    2022-11-15

실시간 경제 기사

  • 강원특별자치도, 임업 ‧ 산림 공익직불금 신청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는 2024년 4월1일부터 30일까지 임업 ‧ 산림 공익직불금 신청을 접수한다. 올해로 시행 3년 차를 맞는 임업 직불제는 임업인의 낮은 소득을 보전하고, 산림의 공익기능 증진을 위한 임업인의 기여를 보상하고자 도입했다. 또 2019년 4월 1일부터 2022년 9월 30일까지 임업 경영체 등록을 완료한 산지에서 일정 자격을 갖추고 준수사항을 이행하는 임업인에게 직불금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특히 임업 직불제는 소규모임가 직불금, 면적직불금, 육림업 직불금으로 나뉘며, 0.1~0.5ha 사이의 영세한 임가에 대해 지급하는 소규모 임가 직불금은 2024년부터 130만원/ha(2023년 120만원/ha)으로 상향 지급한다. 임업 직불금을 신청하는 임업인은 산지가 소재한 읍 ‧ 면 ‧ 동행정복지센터에 신청서와 자격요건을 증명할 수 있는 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올해부터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4월 1일부터 ‘임업-in 통합포털(https://pay.foco.go.kr)’에서 간편하게 온라인으로도 신청이 가능하다. 임업 직불금 신청과 관련, 자세한 사항은 산림청 및 지자체 인터넷 홈페이지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이외에도 시 · 군 산림부서와 읍 · 면 · 동사무소, 산림조합으로 연락하면 상세한 안내와 자료를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임업 직불금 신청과 관련, 궁금한 사항은 연중 전화상담센터(☎1588-3249)에 문의할 수 있다. 강원특별자치도 김창규 산림환경국장은 “작년보다 신청 기간이 빨라져 신청을 놓쳐 혜택을 못 받는 분들이 없도록 접수상황을 면밀히 살펴 임업인들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원활한 신청접수가 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히면서 “임가 소득 증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종합
    • 경제
    2024-03-15
  • 동부지방산림청, 임업ㆍ산림 공익직접지불금 접수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산림청 동부지방산림청(청장 최수천)은 2024년 4월 1일부터 4월 30일까지 임업ㆍ산림 공익직접지불금(이하 ‘임업직불금’) 신청 · 접수를 진행한다고밝혔다. 올해로 시행 3년 차를 맞는 임업직불제는 2019년 4월 1일부터 2022년 9월 30일까지 임업경영체 등록을 완료한 산지에서 일정 자격을 갖추고 준수사항을 이행하는 임업인에게 직불금을 지급하는 제도이다. 임업직불금을 받으려는 임업인은 산지 소재지를 관할하는 읍ㆍ면ㆍ동에 등록 신청을 해야 한다. 특히 오는 4월 1일부터 직접 방문하지 않고 ‘임업-in 통합포털(https://pay.foco.go.kr)’에서 간편하게 온라인으로도 신청이가능하다. 임업직불금 신청과 관련, 자세한 사항은 산림청 및 동부지방산림청, 지자체 누리집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그 밖에도 시 · 군 · 구 산림부서와 읍 · 면 · 동사무소, 산림조합으로 연락하면 상세한 안내와 자료를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임업직불금 신청과 관련, 임업인이 궁금한 사항을 문의할 수 있도록 연중 전화상담센터(☎ 1588-3249)를 운영하고 있다. 이주식 동부지방산림청 산림경영과장은 “임업직불금 신청에 따른 자격요건과 구비서류를 미리 확인해 신청이 누락되는 일이 없도록 적극 홍보하고 앞으로 임업인이 더욱 만족할 수 있는 정책이 되도록 제도 개선에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종합
    • 경제
    2024-03-14
  • 2024 강원 건설‧건축박람회 개최
    【강원타임즈】 김장회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가 2024년 3월 6일부터 3월 8일까지 춘천 봄내체육관에서 도내 유일의 건설 ‧ 건축 자재분야 전문 종합박람회인 ‘2024 강원 건설 ‧ 건축박람회’를 개최한다. 강원특별자치도의 건설 ‧ 건축 최신 트렌드를 한 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강원 건설 ‧ 건축박람회가 어느덧 개최 15회를 맞이했으며, 강원 건설 ‧ 건축 박람회는 강원특별자치도 지역 건설산업 활성화 촉진을 위한 매년 새로운 시도를 이어가고 있다. 또 도내 건설업체에 수주 기회 제공을 위해 2024 건설공사 발주계획 설명회를 함께 진행한다. 특히 설명회에서 강원특별자치도, 원주지방국토관리청,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춘천시, 원주시, 강릉시, 삼척시, 강원개발공사 등 시군 및 유관기관이 참여해 올해 건설공사 발주계획을 발표한다. 아울러 3월 6일~8일 박람회 참여기업과 기관이 함께하는 업무교류의 장을 만들기 위해 발주계획 설명회 및 업무연찬회 개최 시 참여기업 제품홍보 기회를 제공한다. 최봉용 강원특별자치도 건설교통국장은 “이번 박람회 및 설명회를 통해 도내 건설업계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며. “특히 최근의 원자재 가격 상승과 경기침체로 인해 위축된 상황에서, 이러한 행사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모색하고 업계의 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 종합
    • 경제
    2024-03-05
  • 강원문화재단, ‘콘텐츠기업 홍보마케팅 지원’ 참가 기업 모집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문화재단(대표이사 신현상)은 강원특별자치도 우수 콘텐츠 기업의 안정적 시장 진출을 위해 ‘강원 콘텐츠 기업 맞춤형 홍보마케팅 지원사업’에 참여할 기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이번 지원사업은 지난 2023년 추진한 ‘강원 콘텐츠산업 정책거버넌스’, ‘콘텐츠산업 라운드테이블’, ‘기업 간담회’에서 공통으로 나온 의견을 토대로 준비한 사업으로, 강원 콘텐츠산업의 유통 · 판매 · 안정적인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다. 강원문화재단은 성장 가능성이 높은 도내 우수 콘텐츠 기업을 공정하고 객관적인 심의를 통해 선정, 각 기업이 원하는 맞춤형 홍보마케팅 지원으로 기업의 안정적인 성장 동력을 지원하고 강원특별자치도 콘텐츠산업의 지속적 성장 기반 및 지역 경제 활성화를 도모할 예정이다. 강원특별자치도 소재의 콘텐츠 기업으로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콘텐츠 및 제품을 보유한 기업이라면 누구나 참여 가능한 이번 사업은 온 · 오프라인 마케팅, 국내외 전시 · 박람회 참가 비용, 지식재산권 출원 등, 최대 500만 원을 지원한다. 자세한 내용은 강원문화재단, 강원영상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강원문화재단 신현상 대표이사는 “도내 콘텐츠산업 활성화를 위해서 콘텐츠산업 현장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겠다”며 “앞으로도 강원특별자치도 콘텐츠 기업의 경영 애로사항과 경쟁력 확보를 위해 지속적인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 종합
    • 경제
    2024-03-03
  • 강원특별자치도, 2024년 친환경농업직불금 신청 접수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는 2024년 3월4일부터 4월30일까지 농지 소재지 읍 ・ 면 ・ 동 사무소에서 친환경 농업실천 농업인(법인)에게 일반농업과 비교해 초기 소득 감소분 및 생산비 차이를 보전함으로써 친환경농업 확산과 이행 농업인의 소득안정을 위해 친환경 농업직불금 신청을받는다. 신청대상은 친환경 인증을 받고 농 ・ 임업경영체 등록을 한 농 ・ 임업인 및 법인이 신청할 수 있으며, 직불금 사업기간(전년 11월 ~ 당해 연도 10월까지) 동안 친환경인증을 유지하고, 지자체 및 인증기관의 이행점검(5월말 ~ 10월) 결과 적합으로 통보받은 경우 직불금을 지급(12월) 받을 수 있다. 농가당 지원한도는 0.1ha부터 5.0ha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인증단계(무농약, 유기)별 품목군(논, 밭작물)별 지급단가에 따라 재배면적에 비례해 지급하며, 무농약 3년, 유기 5년(무농약 3 + 유기 2), 유기지속(유기 6년차부터)은 무기한 지급한다. 신청서류는 친환경농업직불금 신청서와 친환경농산물 인증서 사본을 농지 소재지 읍 ・ 면 ・ 동 사무소에 제출하면 된다. 또 신청농지가 동일 시군 내의 2개 이상 읍 ・ 면 ・ 동에 있는 경우 면적이 가장 넓은 농지 소재지 읍 ・ 면 ・ 동에 신청서를 제출하고, 신청 농지가 시 ・ 군을 달리하는 경우 각각의 농지 소재지 읍 ・ 면 ・ 동에 신청서를 제출해야 한다. 사업신청 요건을 충족하는 농업인 ・ 임업인 및 법인에 대해 해당 시 ・ 군에서 5월 31일까지 대상자 선정결과를 통보하며, 이 시기에 통보를 받지 못했다면 신청한 시 ・ 군에 문의해 지급대상자 선정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직불금 지급대상자로 선정되면 시 ・ 군 및 인증기관에서 신청자의 농업경영체 등록여부, 지급한도 초과 여부, 인증기준 준수 여부, 인증 변동사항 확인, 위반 의심농가에 대한 현장점검 실시 등 이행점검(5월말 ~ 10. 31.까지)을 실시해 최종 지급대상자를 확정, 12월 직불금을 지급한다. 석성균 강원특별자치도 농정국장은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농업환경 보전과 안전 먹거리 생산을 위해 묵묵히 친환경농업을 실천하고 있는 친환경 농업경영체 모두가 직불금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 종합
    • 경제
    2024-02-25
  • 강원특별자치도,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2차) 진행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는 2024년 2월 26일부터 저소득 청년들의 주거비 부담을 줄이기 위한 ‘청년월세 한시특별지원(2차) 사업’ 신청 · 접수를 진행한다. 도는 경기 불황으로 인한 청년들의 주거 안정을 위해 사업기간을 추가로 1년 더 연장한 것으로, 1차 신청 기간에 수혜를 받은 대상자도 지원 종료 후 2차 신청이 가능하다. 또 1차 사업과 달리 ‘청약통장 가입’ 조건을 필수사항으로 추가했다. 특히 ‘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사업’은 실제 납부하는 임대료 범위 내에서 1년간 월 최대 20만원의 월세를 한시적으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2024년 2월 26일부터 2025년 2월 25일까지 1년 동안 수시 신청이 가능하다. 지원대상은 부모와 별도로 거주하며 만 19~34세(2024년 기준 1989~2005년생) 무주택 청년 중 임차보증금 5천만원 이하, 월세 70만원 이하 월세 거주자로 기준 중위소득 60% 이하이며 부모 포함 원 가구의 기준 중위소득이 100% 이하여야 한다. 신청을 원할 경우 복지로, 마이 홈 포털서비스의 모의계산서비스를 통해 대상자 여부 자가진단을 할 수 있으며, 복지로 홈페이지 온라인 접수 또는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를 방문 신청하면 된다. 이준호 강원특별자치도 건축과장은 “이번 사업이 어려운 경제 여건으로 주거비 부담을 크게 느끼고 있을 청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도내 저소득 청년들이 주거비 걱정을 덜고 학업 · 취업 등에 전념하며 안정적인 미래를 준비할 수 있도록 지원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종합
    • 경제
    2024-02-22
  • 강원자치도, 축산농가 경영안정 위한 조사료사업 추진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가 축산물 가격 하락으로 어려움에 있는 축산농가의 사료비 경감과 조사료의 안정적인 수급을 위해 11개 사업에 국비 22억을 포함 130억원을 투자해 조사료 생산 · 이용 사업을 추진한다. 조사료 생산 확대 및 유통체계 구축을 위해 6개 사업에 109억원을 투자하여 사일리지 제조, 사료작물 종자 구입, 조사료 유통센터 및 생산 · 장비 지원으로 안정적인 조사료 생산·유통 기반을 확충한다. 또 안전한 국내산 조사료 생산을 위해 품질검사와 잔류농약 등 유해물질 검정을 병행 추진한다. 또 산지가 많아 청예조사료 생산에 불리한 우리 도 특성을 반영해 유휴지 조사료 생산, 섬유질 배합사료(TMR) 제조·장비, 조사료 자동 급이기 등 부존자원을 활용한 5개 사업에 21억을 투자해 고령화된 농가의 노동력 경감 및 조사료 자급률 제고를 통한 축산농가 사료비 경감에 앞장선다. 조남호 강원특별자치도 농정국 축산과 친환경축산팀장은 “소 사육농가 생산비에서 사료비가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고품질 조사료 생산 · 이용 체계를 구축해 축산농가 경영안정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 종합
    • 경제
    2024-02-16
  • 강원특별자치도, 반값 농자재 지원 2년차, 사업 확산
    【강원타임즈】김장회 = 강원특별자치도가 지난 2023년 전국 최초로 도입해 전국적 관심과 농업인으로부터 크게 환영받았던 반값 농자재 지원사업을 2024년 사업 내실화와 홍보 · 확산에 주력해 농가 경영안정에 한층 더 기여할 수 있도록 추진한다. 2024년 사업비는 전년도와 같은 573억원(도비 86억원)으로, 신청대상은 신청년도 1월 1일 기준 전일까지 2년 이상 도내에 거주하면서 실제 영농에 종사하고 있는 농업경영체로 등록한 농업인으로 한다. 그러나 국민건강보호법에 따라 직장가입자, 농업 외 종합소득금액이 3,700만원 이상인 농가 등은 지급대상에서 제외하며, 자세한 사항은 해당 거주지별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문의하면 된다. 특히 2023년 지원실적은 도 지원사업 286억원 외에 시군에서 추가 자체 300억원 증액해 총 586억원 규모로 지원했으며 2024년에도 시군의 관심과 자체증액 추가 지원이 기대되는 만큼 전체 지원 규모는 2023년 보다 더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또 반값농자재 지원사업은 중 · 소규모 농가 중심으로 영농자재비 50%를 지원하는 것으로 농가 경영안정 뿐 만 아니라 관련 전 · 후방산업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가시적인 성과가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석성균 강원특별자치도 농정국장은 “행정절차 간소화와 부정수급 방지에 최선을 다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적극 홍보해 대상 농가가 빠짐없이 지원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 종합
    • 경제
    2024-02-12
  • 강원 액화수소 규제자유특구, 첫 수소기업 유치 성과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 액화수소 규제자유특구 기업인 ㈜금강씨엔티(대표이사 민윤식)가 동해북평산업단지내 강원지사 사옥 건립을 완료하고 2024년 2월 7일(수) 준공식을 연다. 이번 행사는 동해시장, 강원특별자치도 글로벌본부장, 강원경제자유구역청장, 동해시의회 의장과 한국산업단지공단 동해지사장 등 60여명이 참석해 사옥 준공을 축하한다. 이에앞서 ㈜금강씨엔티는 2003년 설립해 환경 및 발전 플랜트, 화학공정 설비를 전문적으로 제조하며 성장한 기업으로 2017년부터 수소분야로 사업을 확장해 대용량 수소 분리막 기술과 수소촉매 연구개발을 시작했다. 또 2021년부터 강원 액화수소 규제자유특구 사업과 강원특별자치도· 동해시의 수소전문기업 육성사업으로 수소필터와 수소 저장체 분야 실증사업에도 참여했다. 이와함께 강원액화수소 규제자유 특구사업은 2020년 8월 지정, 2024년 11월까지 총사업비 326억원(국비 180억, 지방비 118억, 민자 218억)을 투입, 액화수소 생산-저장-운송-활용 등 3개의 세부과제와 7개의 실증사업을 통해 전주기 산업 상용화를 목표로, 23개의 기업과 3개의 기관이 함께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특히, 강원특별자치도에서 제작한 액화수소분야 자체안전기준안 중 7건이 산업통상자원부(한국가스안전공사) 추가 안전기준안으로 지정되고, 액화수소용 안전밸브 작동성능검사 규제를 완화하는 등 액화수소 산업 상용화를 위한 성과도 거뒀다. 이에 북평산업단지 장기임대단지내 구축된 이번 사옥은 연면적 608㎡, 3층 규모로 수소 정제기, 촉매 등을 연구 개발하며, 올 상반기 중 수소 생산 · 정제 · 저장 분야 제조를 위한 공장이(연면적 1,576㎡) 착공에 들어간다. 아울러 강원특별자치도와 동해시도 북평산업단지를 지방시대 핵심정책인 ‘기회발전특구’로 지정받기 위해 수소 · 저탄소산업 분야의 수요조사서를 제출했으며 향후 특구지정을 통해 지속적인 기업 유치와 이전 기업들이 지역 내 성공적으로 안착할 수 있게 지원한다. 강원특별자치도 정일섭 글로벌본부장은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될 수소 저장 · 운송 클러스터 구축사업 등 수소분야 기반구축 사업과 강원특별자치법 내 규제특례를 활용해 기업하기 좋은 여건을 조성, 미래산업 글로벌도시를 실현하겠다.”라고 밝혔다.
    • 종합
    • 경제
    2024-02-06
  • 강원특별자치도 글로벌본부, 최고수산경영자과정 운영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 글로벌본부는 2024년 강릉원주대학교(농수산인교육원)에 위탁해 운영하는 제29기 최고수산경영자과정 교육생 20명을 모집한다고 2월 5일(월) 밝혔다. 최고수산경영자과정은 수산업 발전의 선도적 역할을 담당할 전문 경영인력을 양성하는 교육으로 도내 어업인 후계자, 어촌계원, 자영어업인, 수산관련업체 경영자(수산양식, 수산가공, 수산유통, 수산판매 등) 및 종사자를 대상으로 6개월간 주 1회 4시간씩 진행한다. 또 교과과정은 해양수산업 정책 및 기술분야, 교양교육 및 현장실습(국내외 선진지 견학) 등을 포함해 내실있게 구성한다. 제출서류는 응시원서(자기소개서, 정보동의서 등), 반명함판사진 2매, 주민등록등본이며 자세한 사항은 강릉원주대학교 농수산인 교육원(☎ 033-610-2008)으로 문의하면 된다. 특히 강원특별자치도는 교육비의 90%를 국・도비로 지원하며, 교육이수자는 수산업경영인 육성사업(어업인후계자) 신청 시 교육실적을 인정하고 우수 학생에게 정부 포상도 주어진다. 김두남 강원특별자치도 글로벌본부 어업진흥과 어업지원팀장은 “이번 교과과정은 교육생 개인의 역량강화 뿐 만 아니라 교육생 간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등 정보교류 창구가 될 것”이라며 “강원특별자치도 해양수산업의 발전을 위해 본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실 것을 바란다.”고 말했다.
    • 종합
    • 경제
    2024-02-05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