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5(일)
 
  • 8월2일 최우수상 수상 6년 연속 수상...국비 1억4천여만원 확보

꾸미기_꾸미기_사본 -7-1. (사진) 2023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도지사 김진태)2023년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강원도는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 주관으로 82() 오후 2시 세종 정부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으며 국비 135백만원을 확보했다.

 

이로써 도는 2018년 특별상, 2019년 최우수상, 2020년 우수상, 2021~2022년 대상에 이어 6년 연속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은 자치단체의 지역 일자리 목표 공시제 추진실적, 우수사업 등 일자리사업 성과를 전국에 공유 확산하고 사회적 관심을 제고하기 위해 지난 2012년부터 개최했다.

 

이에 올해로 열두 번째를 맞은 전국 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에서 공시제 58, 우수사업 15개 등 총 73개 자치단체에 대한 시상이 이뤘다.

 

그동안 도는 새로운 강원, 특별자치시대를 맞아 지역 혁신성장 견인을 위해 고용의 양적 확대 뿐 만 아니라 질적 개선을 위한 노력을 경주했으며 고용플랫폼 혁신, 미래산업 육성 등 지역 일자리 4대 핵심현안을 도출하고 도정역량을 최대로 집중한 결과, 훌륭한 성과를 이뤄낼 수 있었다.

 

특히 부문별 일자리대책과 주요 성과를 살펴보면 고용플랫폼 혁신으로 도민 일자리정책 정보 접근성 향상, 취업률 제고를 들 수 있다.

 

도와 일자리재단, 경제진흥원 등 유관 기관이 합심해 일자리정보망을 대대적으로 개편, 통합해 도 일자리사업의 메인 채널로 활용하고 8단으로 구직자 종합진단체계를 마련함과 동시에 첨단 인공 지능(AI) 고용지원시스템인 자비스(Jobis)’를 개발해 고용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지원하는 활용도 높은 고용플랫폼을 구축, 구인구직 일자리매칭을 강화했다.

 

청년 및 소상공인 안정에 있어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맞춤형 정책 지원을 위해 도와 전 시군이 합심해 코로나의 경기회복 조짐에 발 맞춰 소상공인의 인력 채용을 지원하되, 정규직으로 채용토록 하는 취직사회책임제를 시행했으며 비 경제활동 및 장기 미취업자 등 청년과 소상공인 모두에게 소득을 갖춘 안정된 삶으로의 재진입을 촉진했다.

 

이를 통해 14천명의 정규직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가 살아나는 13조의 효과를 거둘 수 있었다.

 

미래산업 육성과 관련 지역 주력산업 연계 미래 일자리대책 수립 시행을 위해 정밀의료, 디지털 헬스 케어, 스마트 수소에너지 등 강원 3대 규제자유특구 활성화와 도 미래산업 육성대책을 적극 시행함과 동시에, 이와 연계한 도내 대학과 기업(산업)계와의 유기적이고 체계적인 고용 민관협력(거버넌스) 활동을 통해, 2,140억 규모의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사업(RIS - Regional Innovation Strategy)’과 같은 미래 일자리 대책을 수립 시행하는 기반을 마련했다.

 

이와함께 일자리 질(근로문화) 개선과 관련, 관광산업 활성화로 민간주도 일자리 창출을 위해 도와 관광재단, 경제진흥원, 인적자원개발위원회의 전방위적 협업을 통해 휴가지 원격근무를 말하는 웨케이션(Work + Vacation) 은 강원도가 최적지라는 지역 브랜딩을 강화하고 고부가가치 관광산업 활성화로 민간주도 양질의 일자리창출 기반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ICT기반 미래일자리창출 프로젝트 사업을 통해 강릉, 춘천 등 9개 시군, 18개소에 최적의 워케이션 근무지를 확보하고 이를 통해 특정 지역에 거주 · 체류하면서 생활하는 사람(통근, 통학, 관광, 업무 등)을 일컫는 지역내 생활인구를 확대해 지역소비력과 활력 제고에 이바지했다.

 

도는 이처럼 장기간 해결하지 못했던 지역 현안에 대한 맞춤형 대응전략과 역대 최대예산을 투입한 결과, 취업자수(809천명818천명) 뿐 만 아니라, 안정적 고용근로자(고용계약 1년 이상)인 상용근로자수(375천명398천명), 고용보험 피보험자수(338천명346천명) 등 주요 고용지표에서 역대 최고치를 달성했다.

 

여기에다 2022년도 뿐 아니라 2019127% 2022106% 2021142% 등 민선 7기 일자리 목표를 4년 연속 초과 달성하는 등의 쾌거를 이뤘다.

 

아울러, -시군 간 일자리사업의 유기적 연계 및 협력의 결과로, 공시제 부문 기초자치단체 평가에서 춘천시와 강릉시, 영월군이 특별상을 수상하는 기쁨을 안았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강원특별자치도가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한 근본적 열쇠는 경제성장을 통한 고용 혁신이라고 강조하면서 앞으로도 도민의 행복과 지역 발전을 위해 미래산업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고 투자유치를 강화해 양질의 민간일자리가 지속 창출될 수 있도록 도정 운영에 최선의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원특별자치도, 2023 전국지방자치단체 일자리대상 수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