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새 시대 맞는 분야별 발전전략 수립 기업유치 확대 통한 100만 광역도시 도약 최선"
강원타임즈는 지난 2022년 7월1일 출범한 민선8기 1주년을 맞아 원강수 원주시장으로부터 그동안의 성과와 향후 계획 등을 상세히 들어봄으로써 ‘새로운 변화, 큰 행복, 더 큰 원주 건설’에 적극 다가가는 기회로 삼고자 한다. -편집자 주
1. 민선 8기 취임 1년을 맞아 지난 1년간의 소회와 소감을 말씀하신다면?
⃝ 지난 1년간 원주시의 발전과 36만 원주시민 행복도 증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 그 과정에서 시민들의 응원과 공직자 2,000여 분들이 열심히 도와주신 덕분에 많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시민분들과 직원 여러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2. 민선 8기 1년간 새롭게 추진한 사업 중 성과가 있다면?
⃝ 취임 직후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화로 인해 위축된 소비 활동을 진작시켜 침체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긴급 재난지원금을 지급하였습니다.
⃝ 지난 3월에는 반도체 교육센터가 개소하였으며 글로벌 반도체 기업인 인테그리스 코리아와의 투자협약이 있었습니다.
⃝ 이를 기회로 원주권 반도체 클러스트 조성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올해 2월 소상공인종합정보센터가 문을 열었습니다.
⃝ 원주의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인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였으며 그 결과로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중소기업 육성자금 이차보전율을 최대 6%까지 확대했고, 원주사랑상품권 발행 규모를 당초 계획보다 2배 이상 대폭 늘려 역대 최대 규모인 1,300억원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 또 안전한 도시시스템 구축을 위해 자율방범 합동순찰대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합동순찰대는 자율방범대, 해병전우회, 특전사동지회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안전취약 구역과 성범죄자 거주지역을 중점 순찰하여 범죄 예방에 기여하고 있으며 헌병전우회 등 참여 단체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 올해 7월에는 전국 최초 초등학생 전 연령대에게 매월 10만원씩 지원하는 ‘꿈 이룸’ 바우처 지원사업도 시행됩니다.
⃝ 사업대상은 원주시에 주소를 둔 7세~12세 아동들이며 선불카드 형식으로 지급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3. 시정을 펼치는 데 있어 가장 중요시하는 부분은?
⃝ 시정을 펼치는데 가장 중요시하는 부분은 ‘소통’ 입니다.
⃝ 7층에 있던 시장실을 1층으로 이전한 것도 시민과 직원들과의 소통을 확대하고자 시행하게 된 것이며 시장실 개방행사를 통해 시민들을 만나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 올해 초에는 25개 읍면동을 순방하여 주민들을 만나 직접 건의사항을 듣기도 했고 틈틈이 부서에도 방문하여 실무직원들과의 소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4. 앞으로의 계획은?
⃝ 지역이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요인들이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구’라고 생각합니다.
⃝ 인구가 증가해야 경제성장이 동반될 수 있으며 경제가 살아야 문화, 체육, 복지 등의 분야에서 살기 좋은 여건이 조성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특히 강원특별자치도의 출범으로 원주시는 수많은 규제와 제도들을 걷어내고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하였습니다.
⃝ 이에 원주시는 새로운 시대에 맞는 분야별 발전 전략을 수립하고 기업유치 확대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통한 인구 유입을 준비하여 인구 100만 광역도시로 도약해 나가겠습니다.
5. 시민들에게 당부의 말씀이 계시다면?
⃝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 시민들과의 약속을 꼭 지켜낼 수 있도록 임기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많은 시민분과 만나고 대화를 나누며 원주시의 성장 가능성을 더욱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 원주시의 발전과 변화를 위해 끝까지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사진 = 원주시청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 감사합니다.
정리 = 편집국장 김장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