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6-16(일)
 
  • "새 시대 맞는 분야별 발전전략 수립 기업유치 확대 통한 100만 광역도시 도약 최선"

꾸미기_꾸미기_사본 -2023.06.27..jpg

 

강원타임즈는 지난 202271일 출범한 민선81주년을 맞아 원강수 원주시장으로부터 그동안의 성과와 향후 계획 등을 상세히 들어봄으로써 새로운 변화, 큰 행복, 더 큰 원주 건설에 적극 다가가는 기회로 삼고자 한다. -편집자 주

  

1. 민선 8기 취임 1년을 맞아 지난 1년간의 소회와 소감을 말씀하신다면?

 

지난 1년간 원주시의 발전과 36만 원주시민 행복도 증진을 위하여 최선을 다해 왔습니다.

 

그 과정에서 시민들의 응원과 공직자 2,000여 분들이 열심히 도와주신 덕분에 많은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이 자리를 빌려 진심으로 시민분들과 직원 여러분께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2. 민선 81년간 새롭게 추진한 사업 중 성과가 있다면?

 

취임 직후 코로나19 팬데믹의 장기화로 인해 위축된 소비 활동을 진작시켜 침체된 지역 경제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코로나19 긴급 재난지원금을 지급하였습니다.

 

지난 3월에는 반도체 교육센터가 개소하였으며 글로벌 반도체 기업인 인테그리스 코리아와의 투자협약이 있었습니다.

 

이를 기회로 원주권 반도체 클러스트 조성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올해 2월 소상공인종합정보센터가 문을 열었습니다.

 

원주의 소상공인과 중소기업인을 위한 지원을 확대하였으며 그 결과로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중소기업 육성자금 이차보전율을 최대 6%까지 확대했고, 원주사랑상품권 발행 규모를 당초 계획보다 2배 이상 대폭 늘려 역대 최대 규모인 1,300억원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또 안전한 도시시스템 구축을 위해 자율방범 합동순찰대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합동순찰대는 자율방범대, 해병전우회, 특전사동지회를 중심으로 구성되어 안전취약 구역과 성범죄자 거주지역을 중점 순찰하여 범죄 예방에 기여하고 있으며 헌병전우회 등 참여 단체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올해 7월에는 전국 최초 초등학생 전 연령대에게 매월 10만원씩 지원하는 꿈 이룸바우처 지원사업도 시행됩니다.

 

사업대상은 원주시에 주소를 둔 7~12세 아동들이며 선불카드 형식으로 지급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꾸미기_꾸미기_원주시청사 (1).jpg

 

3. 시정을 펼치는 데 있어 가장 중요시하는 부분은?

 

시정을 펼치는데 가장 중요시하는 부분은 소통입니다.

 

7층에 있던 시장실을 1층으로 이전한 것도 시민과 직원들과의 소통을 확대하고자 시행하게 된 것이며 시장실 개방행사를 통해 시민들을 만나는 시간을 마련하였습니다.

 

올해 초에는 25개 읍면동을 순방하여 주민들을 만나 직접 건의사항을 듣기도 했고 틈틈이 부서에도 방문하여 실무직원들과의 소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4. 앞으로의 계획은?

 

지역이 발전하기 위해 필요한 여러 요인들이 있겠지만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인구라고 생각합니다.

 

인구가 증가해야 경제성장이 동반될 수 있으며 경제가 살아야 문화, 체육, 복지 등의 분야에서 살기 좋은 여건이 조성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강원특별자치도의 출범으로 원주시는 수많은 규제와 제도들을 걷어내고 새롭게 도약할 수 있는 기회를 맞이하였습니다.

 

이에 원주시는 새로운 시대에 맞는 분야별 발전 전략을 수립하고 기업유치 확대 및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통한 인구 유입을 준비하여 인구 100만 광역도시로 도약해 나가겠습니다.

 

5. 시민들에게 당부의 말씀이 계시다면?

 

존경하는 시민여러분!

 

시민들과의 약속을 꼭 지켜낼 수 있도록 임기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많은 시민분과 만나고 대화를 나누며 원주시의 성장 가능성을 더욱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원주시의 발전과 변화를 위해 끝까지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사진 = 원주시청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감사합니다.

 

정리 = 편집국장 김장회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특별인터뷰 – 민선 8기 1주년 원강수 원주시장에게 듣는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