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 "반부패 의식강화 및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 위해 연간 5시간 이수"

평창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이 2024년 반부패 의식을 강화하고 청렴한 공직문화 조성을 위해 청렴교육 의무이수제를 운영한다.

 

청렴교육 의무이수제는 평창군 공직자 전원이 사이버 및 집합 교육 등을 통해 개인별로 청탁금지법, 이해충돌방지법, 공무원 행동강령 등 부패방지와 관련된 내용으로 구성된 교육으로 연간 5시간 청렴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특히 의무이수시간을 충족하면 소정의 인센티브를 부여하고 미충족 시 부서별/개인별 평가에서 불이익을 받도록 설계했으며 행동강령 및 청렴의무 위반 등으로 문책 또는 징계를 받은 공무원은 그 정도에 따라 의무이수시간을 추가한다.

 

또 기관장, 고위공직자, 신규자, 승진자에겐 대면교육 의무를 부여해 청렴 실천 의지를 독려하고 윤리의식 개선을 도모하고자 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와함께 청렴교육을 이수하는 방법 중 하나로 청렴교육 자가학습시스템을 도입, 업무 시작 전 학습 팝업 창을 통해 시각적으로 지루하지 않으면서 체계적으로 비대면 청렴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운영한다.

 

특히 기관장, 고위공직자 및 간부공무원만을 대상으로 한 맞춤형 강의, 부정청탁에 노출되기 쉬운 직무(·허가, · 세정, 공사관리 · 감독 업무 등) 종사자만을 대상으로 한 특화 강의, 갑질 예방을 위한 행동강령 집중교육 등 청렴 의식 개선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다양한 주제와 방식으로 2023년보다 더 많은 횟수로 대면 강의를 운영한다.

 

주현관 평창군청 기획실장은 최근 공직사회는 물론 사회 전 분야에서 높은 수준의 청렴 윤리의식을 요구하고 있다.”라면서, “평창군 공직자들의 청렴 실천 의지를 높여 군민에게 더욱 신뢰받는 공직사회를 만드는 것에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평창군, 2024년 청렴교육 의무이수제 마련 눈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