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8(일)
 
  • 3월5일~7월23일, 매주 화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 및 인식개선 교육

양양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 양양군이 202435일부터 723일까지, 매주 화요일마다 보건소에서 지역 주민의 심뇌혈관질환 예방 관리를 위해내 혈관 지킴이 교실을 운영한다.

 

심뇌혈관질환은 심근경색 등 심혈관질환 심정지 뇌졸중 등 뇌혈관질환 고혈압 - 당뇨병 - 이상지질혈증 등 선행질환을 총칭하는 말로서, 2022년도 우리나라 주요 사망원인 10가지 중 4가지를 차지하는 만큼, 국가 정책적으로도 예방, 진료, 재활 및 연구 등을 통해 관리되고 있는 질환이다.

 

특히 군은 내 혈관 지킴이 교실을 통해 심뇌혈관질환 예방관리의 중요성을 군민에게 널리 홍보하고, 생활양식 개선을 통한 만성질환 조기발견 및 관리에 힘쓸 계획이다.

 

내 혈관 지킴이 교실일반 주민 대상 프로그램만성질환자 대상(고혈압, 당뇨병) 프로그램으로 나눴으며 기본 정보 전달과 실습 및 예방 운동 등으로 구성했다.

 

이와함께 일반주민 대상 프로그램은 19세 이상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3월부터 5월까지 12(4) 진행되며, 3월 고혈압 교육 4월 당뇨병 교육 5월 이상 지지혈증 질환 예방관리 교육을 예정하며 오는 35일 고혈압 교육을 시작한다.

 

만성질환자 대상(고혈압, 당뇨병) 프로그램은 질환자 60(고혈압 질환자 30, 당뇨병 질환자 30)을 대상으로 6월부터 7월까지 8(질환별 4)진행되며, 6월 고혈압 질환관리 교육이, 7월에는 당뇨병 질환관리 교육을 예정한다.

 

교육은 간호사, 영양사, 치위생사 및 응급구조사 등의 전문 인력이 질환별 맞춤형 건강정보를 제공하고, 예방 운동과 심폐소생술 교육 실습 과정을 포함해 주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심근경색 등의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율과 생존율을 높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만성질환자 대상(고혈압, 당뇨병) 프로그램에서 질환별 심층적인 교육 및 실습으로 생활습관 개선을 통한 질환자의 자가 관리율을 높이고, 구강보건교육을 추가 진행해 통합적인 건강관리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또 교육 개근자에게 매달 무료 골다공증 검사, 혈액검사, 안저검사와 같은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아울러 교육 신청을 원하는 주민은 양양군보건소 건강증진실(033-670-2871)로 전화 또는 방문해 상시 접수가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양양군보건소 건강증진팀(033-670-2543)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양양군, 2024년도「내 혈관 지킴이 교실」운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