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9(목)
 
  • "2024년 1월 24일 교육발전특구 지정 추진 위해 추진단 2차 협의회 실시"

강원도교육청 - 새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신경호)2024124() 춘천교육지원청 3층 대회의실에서 교육부가 추진하는 교육발전특구시범지역 유치 공모사업 선정에 총력을 기울이고자 오성배 부교육감을 단장으로 공모 신청 지자체와 함께 교육발전특구 추진단 2차 협의회를 개최했다.

 

윤석열 정부의 지방시대 구현 핵심 정책인 교육발전특구는 주민들이 바라는 교육정책을 각 지역이 자율적으로 마련해 지역 내 합의와 협력을 기반으로 추진하면, 중앙 정부가 재정지원과 규제 완화 등 다양한 특례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이에 추진단은 교육발전특구 시범사업 1차 공모를 신청한 춘천시 원주시 화천군 업무담당자들과 각 시 군별 교육발전특구 기획서를 분석하고, 이에 대해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또 추진단은 각 기초지자체에 적합한 교육발전 특구운영 모델을 제안하고, 교육 전 분야에 대한 지역 차원의 발전 전략에 대해 다양한 피드백을 제공하는 등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선정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이와함께 춘천시는 지역의 모든 자원을 연계한 교육 협력체계 구축으로 교육도시 춘천을, 원주시는 미래 혁신 인재 양성 및 지역 정주 활성화를 통한 교육특구 원주를, 화천군은 완성형 돌봄시스템 구축 및 교육복지를 통한 아이 기르기 가장 좋은 화천을 목표로 제시했다.

 

여기에다 교육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지정 1차 공모는 29일까지 진행하며 3월 초 결과가 발표한다.

 

아울러 오는 51일부터 630일까지 2차 공모를 해 7월말 추가 지정 결과를 발표한다.

 

오성배 부교육감은 각 시군의 특성을 반영한 사업들로 지역인재들이 지역에서 정주하는 선순환 구조를 완성하는 것이 교육발전특구 선정을 위한 핵심 과제라며, “강원자치도의 기초지자체들이 교육발전특구로 선정돼 공교육을 통해 지역의 활력을 회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교육발전특구선정 지자체와 총력 대응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