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3(금)
 
  • "9월7일 전국 가장 먼저 시도지방시대위 출범...지방시대계획 등 심의 역할"

강원특별자치도 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가 전국에서 가장 먼저 지방시대위원회를 출범했다.

 

강원특별자치도는 202397강원특별자치도 지방시대위원회출범 및 제1회 정기회의를 도청 본관 2층 회의실에서 개최한다.

 

강원특별자치도 지방시대위원회는 지난 2023710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특별법이 시행됨에 따라 출범한 대통령직속 지방시대위원회와 함께 각 시도에 설치되는 시도지방시대위원회로서 강원특별자치도의 지방자치분권 및 지역균형발전에 관한 사항 등을 심의하기 위한 법정 심의기구이다.

 

이에 위원회는 앞으로 대통령직속 지방시대위원회가 수행하는 현 정부의 지방시대 국정과제와 지역혁신 정책에 따라 중앙과 지방의 연계 협력을 견인하고 강원특별자치도의 자치분권과 균형발전에 관한 컨트롤타워 역할을 담당한다.

 

특히 주요기능으로 도 지방시대계획 및 시행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을 비롯 도 지역산업 · 기업육성 중장기 전략 수립에 관한 사항 도 지역균형발전시책 및 지방자치분권에 관한 사항 도 지역특화산업 육성 및 지역경제활성화 촉진 시책 운영체계 · 평가 · 개선에 관한 사항 도 인구감소지역의 반전에 관한 사항, 기회발전특구 및 지역혁신융복합단의 지정 · 육성에 관한 사항, 그 밖에 위원장이 부의하는 사항을 심의한다.

 

또 위원회 위원은 정부 지방시대위원회의 추천과 도의회, 도내 대학, 혁신기관 및 각계각층의 추천 및 신청 등을 받아 위원장을 포함 20명으로 구성한다.

 

임기는 202397일부터 202596일까지 2년간으로 한다.

 

아울러 이날 새롭게 위촉된 위원들에게 김진태 도지사가 직접 위촉장을 수여한데 이어 신임 위원장 주재로 위원회 운영계획, 도 지방시대계획() 및 도 초광역권 발전계획() 보고 및 심의 안건 순으로 진행했다.

 

김진태 도지사는 우리 도의 균형발전과 자치분권 정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위원회 위원님들의 특별한 역할을 기대한다.”정도 628년 만에 새롭게 출발한 강원특별자자치도의 위상에 걸 맞는 미래산업글로벌도시 조성도정목표를 차질없이 달성할 수 있도록 위원회 위원님들의 많은 관심과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강원특자도 균형발전과 관계자는 기존의 자치분권협의회와 지역혁신협의회의 기능을 통합해 강원특별자치도 지방시대위원회에서 각종 균형발전 시책과 지방분권 과제를 추진한다.”고 전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원특별자치도 지방시대위원회 출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