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7(토)
 
  • "우리 자원이 타서 사라진다!"

image0112321.jpg

1991년 이라크의 쿠웨이트 침탈로 발생된 걸프 전쟁!

 

당시 전쟁 상황을 CNN 생방송으로 볼 수 있는 것이 놀라웠고 전쟁 중 쿠웨이트의 수많은 유전에서 꺼지지 않고 타오르는 불길을 보고 아! 우리가 돈을 주고 사 와야 하는 아까운 자원이 그냥 타서 버려지는구나!

 

그리고 저 연기로 가속화되는 지구 온난화 등 지구 환경은 또 얼마나 나빠질까? 하는 걱정이 되었습니다.

 

먼 나라 전쟁이지만 당시 누구나 진심 어린 걱정을 하였을 것입니다.

 

아울러 국내에서도 심심치 않게 보도되는 타이어 공장과 건축자재 공장의 화재는 온 국민의 마음을 걱정스럽게 하는데, 뉴스 화면 속에서 시꺼먼 연기를 하늘을 가득 채우며 유독가스를 내 뿜으며 타는 모습을 보고 화도 났지만 타 버린 만큼 또 원료 등을 수입하면서 달러를 쓰는구나 하는 안타까운 생각이 들었습니다.

 

국토의 63% 산림인 나라! 지하자원은 최빈국이지만 그동안 소중히 가꾸어온 산림자원은 1,084백만이며, 국토는 작지만, 단위면적으로 보면 172/ha으로 산림자원 선진국 수준입니다.

 

나무도 연료입니다.

 

석유와 비교하자면 휘발유는 7,750kcal/이고 나무는 4,300kcal/kg으로 열량은 휘발유의 56%으로 원유 대체효과도 크며, 기후변화협약에 의해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것으로 인정된 친환경적인 연료입니다.

 

전 국토의 산림자원을 모두 원유로 환산한다면 우리도 산유국 수준입니다.

 

 

그리고, 나무는 열 효율이 좋고 쉽게 잘 뿐만 아니라 산성비의 원인이 되는 황산물 등 유해물질을 배출하지 않습니다.

 

산림은 연료 자원이고 건축자원입니다.

  

화재위험이 큰 주유소 앞에서 영농자재를 태우는 사람 또는 담배를 피우는 사람을 본 적이 없는 것처럼 산림 연접지역에서도 절대 조심을 해야겠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산불 발생은 대부분 사람이 주된 원인입니다.

 

영농부산물 소각과 담뱃불 등이 산불원인의 45%를 차지합니다.

 

산림보호법에서는 소중한 자원을 지키기 위해 산림과 100m 이내에서 불을 피우거나 가지고 들어가는 행위 또는 담배를 피우거나 담배꽁초를 버리는 행위를 엄격히 금지하고 있으며 위반 시에는 100만원 이하 과태료 처벌을 하고 있습니다.

 

점점 울창해지는 산림과 한번 발생 되면 기후변화 및 강풍 등 환경적 요인에 의하여 대형화 재난화되고 있습니다.

 

최근 20223월 울진, 강릉에서 발생한 강원 · 경북 동해안 산불, 2023년 강릉 난곡동 산불 등은 대형 산불입니다.

 

산림은 우리의 소중한 연료 자원입니다.

 

주유소 인근에서 불을 피우지 않는 것처럼 탈것이 가득한 산림 인근에서는 절대 불을 피우는 행위를 하지 말아야 합니다.

 

후손에게 물려줄 소중한 우리의 산림을 지켜냅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특별기고 - 김기수 강릉국유림관리소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