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9-19(목)
 
  • "2024년 2월1일 관내 생활지원사 및 사회복지사 60여명 대상"

양양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 양양군이 202421일 양양군 문화복지회관 소강당에서 양양군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생활지원사 및 사회복지사 등 60여명을 대상으로 생명배달생명지킴이 양성교육을 실시했다.

 

생명지킴이는 가족, 친구, 이웃 등 주변에 자살을 생각하는 사람을 발견하면 자살위험신호를 인지해서 위기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전문기관에 연계해 대상자의 자살 예방을 돕는 사람으로, 생명지킴이 양성교육을 이수하면 누구나 될 수 있다.

 

교육은 양양군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주관하며, 자살에 대한 올바식 지식 생명지킴이가 꼭 필요한 이유 자살고위험군의 위험징후 생명존중활동을 위한 행동지침(생생하게 포착하기, 명확하게 물어보기, 배려깊게 존중하는 태도로 들어주기, 달라지도록 돕기)등 자살고위험군을 포착해 자살을 방지하고 양양군정신건강복지센터, 자살예방상담전화(1577-0199), 자살예방콜센터(109) 등 전문기관에 연결하는 데까지 필요한 구체적인 활동지침으로 구성했다.

 

특히 교육을 이수한 종사자들은 양양군 생명지킴이로 위촉돼, 주위에 있을 수 있는 자살위험군의 신호를 파악하고, 사고가 발생하기 전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기관에 도움을 요청하는 안전울타리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군 보건소 관계자는 우울 및 스트레스 등의 정신건강 문제가 증가함에 따라 정신건강의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으므로, 생명지킴이와 자살예방 교육을 지속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올해 군은 중학생, 고등학생, 신청한 기관, 마을별 이장 및 부녀회장, 65세 이상 어르신 등을 대상으로 생명지킴이 양성교육을 실시하고, 자살시도자 및 자살유가족 치료비지원 사업, 생명지킴이 사례관리 지원사업, 일산화탄소중독 예방사업(생명사랑 실천가게, 생명사랑 숙박업소), 등 자살예방을 위한 사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양양군, 사회복지시설대상 자살예방 생명지킴이교육 실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