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7(수)
 
  • "겨울철 불청객 ‘블랙아이스’ 사고 예방법"

꾸미기_꾸미기_사본 -1.장예성.jpg

12월로 접어들어 맹추위가 찾아온 가운데, 전국 곳곳에 눈 예보가 잡혀 있어 겨울철 불청객인 블랙 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가 예상됨에 따라 운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블랙 아이스는 낮 동안에 내린 눈이나 비가 아스팔트 도로 틈새에 스며들었다가 밤사이에 도로의 기름, 먼지 등에 섞여 노면에 얇고 투명하게 얼어붙은 것으로, 아스팔트와 구분되지 않아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렵다.

 

특히 운전석에서 바라볼 땐 더욱 구분하기 힘들어 겨울철 주요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는 만큼 사고 예방을 위해 안전 운전 습관을 기르는 것이 중요하다.

 

첫째,블랙 아이스 위에서는 자동차의 제동거리가 일반 도로의 14, 눈길의 6배 가량 길어지기 때문에 주행 속도는 평소의 60% 정도로 줄이고 앞차와의 거리는 2배 이상 유지하는 것이 좋다.

 

둘째,브레이크를 나눠서 밟는 것이 좋다.

 

급 정거를 하게 되면 자동차가 회전하여 차량 제어가 힘들어져 자칫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스노체인이나 스노우 타이어 등을 장착하는 것이 좋고, 타이어 공기압, 냉각수, 배터리도 미리 점검해야 한다.

 

블랙 아이스는 도로 위 암살자라고 불릴 만큼 사고가 발생하면 치명적인 결과로 이어질 가능성이 매우 높은 사고다.

 

따라서 빙판길에서는 운전실력을 과신하지 말고 안전 운전 습관을 유지한다면 사고를 충분히 예방할 수 있을 것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 장예성 삼척경찰서 근덕파출소 경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