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29(수)
 
  • "영동과 영서 하나로 묶는 지역 균형발전 선도와 미래산업 글로벌 도시구현 '최선' 다짐"

꾸미기_꾸미기_사본 -집무사진4.jpg


강원타임즈는 2023724() 강원특별자치도 민선 8기 김진태 도정의 대표 공약중 하나이자 영동과 영서의 균형발전을 위해 강원도립대학교 내 개청한 제2청사 글로벌본부를 진두지휘하는 정일섭 초대 본부장으로부터 그 동안의 과정과 각오, 향후 계획 등을 상세히 들어봄으로써 지역 균형발전과 정책 집행의 현장성 강화에 한층 다가가는 기회로 삼고자 한다. - 편집자 주

  

Q1. 강원특별자치도 제2청사 글로벌본부 초대 본부장님을 맡게 된 소감을 말씀하신다면?

 

A. 611일 강원특별자치도가 역사적인 첫 걸음을 내딛었습니다.

 

이러한 중요한 시기에 영동지역 도민들의 오랜 숙원인 제2청사가 개청을 하였습니다.

 

2청사의 초대 본부장 역할을 하게 되어서 막중한 책임과 사명감을 느끼고 있습니다.

 

영동과 영서의 균형발전과 특화산업 육성을 통해 강원특별자치도의 비전인 미래산업 글로벌도시 조성에 적극 이바지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제2청사가 개청하기까지 적극적인 협조와 성원을 보내 주신 중앙부처 관계자, 강원특별자치도 의회 의원님들, 강원도립대, 강릉시 강릉시의회를 비롯한 300만 내외 도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Q2. 2청사 기구 및 조직 구성에 대해 소개하신다면?

 

A. 2청사의 전체 조직은 1본부, 3, 1기획관, 4개 사업소, 총 정원 287명 규모입니다.

 

31기획관은 미래산업국, 관광국, 해양수산국, 총괄기획관이며, 4개의 사업소는 고성의 DMZ박물관, 강릉의 수산자원연구원, 춘천의 내수면자원센터, 고성에 있는 한해성수산자원센터입니다.

 

이 중 미래산업국과 관광국은 기존 도청의 기능을 확대 조정하여 이전하였고 해양수산국은 환동해본부를 2청사로 개편하여 편입하였습니다.

 

그리고 4개의 사업소는 관광국과 환동해본부에 포함되어 있던 조직을 2청사로 소관을 이전하였습니다.

 

청사는 강원도립대학교 청운관 건물구 환동해본부 건물을 사용하고 각각 글로벌관환동해관으로 명명하였으며 글로벌관에는 총괄기획관, 미래산업국, 관광국 직원들이 근무하고 환동해관에는 해양수산국 직원들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꾸미기_꾸미기_사본 -본부 전직원 화이팅.jpg


Q3. 앞으로 글로벌본부가 담당하게 될 기능과 역할은 무엇인지요?

 

A.앞으로 2청사에서는 강원 영동과 남부권의 핵심 사업들을 현장에서 직접 기획하고 집행하면서 현장 밀착형 행정을 통해 도민들의 복리 증진과 영동과 영서의 지역간 균형발전을 위해 노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2청사의 주요 기능은 영동 남부권 정책 기획 및 조정, 종합계획 수립, 탄소 수소 등 전략산업 육성, 디지털 산업 및 폐광 탄광지역 발전에 관한 사항, 관광정책 산업, 해양수산 정책 산업육성 총괄, 민원업무 등을 수행하게 됩니다.

 

강원특별자치도의 비전이 미래산업 글로벌도시실현입니다.

 

이와 관련한 핵심조직이 2청사에 포진되어 있습니다.

 

미래산업국에서는 수소 등 에너지 첨단소재산업과 디지털 산업을 담당하고 탄광 폐광지를 포함한 강원 남부권 개발업무를 맡습니다.

 

관광국에서는 강원 전역의 관광업무를 2청사에서 총괄하게 됩니다.

 

특히, 설악산 오색케이블카, 올림픽 시설 관리, 동해안 지역의 블루오션인 해양관광 레저사업 등 지역의 현안과 핵심사업으로 추진하게 됩니다.

 

해양수산국은 기존의 환동해본부의 업무를 승계해서 강원특별자치도의 해양 수산 항만 분야를 총괄합니다.

 

또한 이번 해양수산국으로의 개편을 통해 양식산업과를 신설하였습니다.

 

연어 스마트양식 등 해양수산의 미래 먹거리 산업을 집중 육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2청사에는 종합민원실을 운영합니다.

 

기존 환동해본부에서 시행하였던 여권발급 위주의 민원업무를 확대 개편해서 종합민원행정 서비스를 도민들에게 제공할 계획입니다.

 

일부에서는 도청의 업무가 영동으로 분산됨으로 인해 오히려 민원인들의 불편 사항이 발생할 우려가 있다는 걱정을 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러나 2청사는 도지사께서도 누누이 밝혔듯이 분산이 아니라 확장이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영동에도 종합민원실이 설치되면 기존에 멀리 춘천까지 방문해야 했던 민원인들이 2청사에서 민원을 접수할 수 있게 되므로 도민 편의가 오히려 더욱 확대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2청사는 도청직원들의 이전으로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측면도 있지만 강원특별자치도의 비전인 미래 산업 글로벌 도시 실현을 위해 춘천에 있는 도청과 양 날개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는데 중요한 의의가 있습니다.

 

Q4. 춘천 본청에서 강릉으로의 인사이동에 따른 동요 등이 일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는데 운영의 묘를 어떻게 발휘할 생각이신지와 숙소 문제 등 직원들이 복리 증진 등 안정적인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생각하고 계신 게 있으시다면?

 

A.잘 아시는 바와 같이 우리 도는 이번에 개청한 제2청사를 제외하고도 많은 기관이 있습니다.

 

공무원교육원이나 소방서 같은 직속 기관, 출장소(동해안권경제자유구역청), 서울본부(세종사무소)를 비롯한 여러 사업소가 도 전역에 설치되어 운영 중입니다.

 

여기에도 수많은 도청 공무원이 공익 증진의 사명감을 가지고 근무하고 있습니다.

 

2청사도 같은 맥락으로 이해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 다수의 공무원들은 2청사 발령에 대해 특별한 동요 없이 인사발령에 따라 이미 정상적으로 근무 중에 있습니다.

 

다만, 직원들 중에는 자녀 육아 등으로 인해 일부는 생활 근거지를 옮기는 것에 대해 부담을 갖는 분들이 계십니다.

 

그래서 사전에 인사부서를 통해 그런 애로사항이 있는 분들은 신청을 받아 최대한 이번 인사에서 제외 시키는 등 사전에 충분한 조치를 거쳐서 최종 인사발령을 내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근무지로 발령이 난 직원들의 안정적인 근무환경과 정주 여건 조성을 위해 다양한 방안들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우선 강릉에 오피스텔을 임차하여 관사로 제공하고 있고 부부 공무원 이주를 대비해 별도로 관사 임차비용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분간은 춘천~강릉 간 통근버스 운행을 통해 개청 초기 안정화를 위한 최고의 근무환경 조성을 위해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 중입니다.

 

앞으로도 직원들과 소통하면서 청사 내 편의시설 설치 등 안정적인 근무환경 조성과 다양한 복리후생 시책을 발굴하여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꾸미기_꾸미기_사본 -청사 전경사진.jpg

 

Q5. 글로벌본부가 강원도립대학교내 건물을 임시로 사용하게 됐는데 면학 분위기가 중요한 대학과의 공조문제와 향후 신청사 마련 등을 어떻게 풀어가실지 말씀해 주십시오.

 

A. 2청사 글로벌관이 도립대학교에 임시로 청사를 마련해서 출범을 했습니다.

 

도립대학교는 학생들이 생활하는 교육의 공간입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임시 청사를 검토하는 단계부터 신중하게 고려를 했던 사항입니다.

 

초기 검토단계부터 대학교와 긴밀하게 협의를 거쳤고 최대한 학생들의 면학 분위기를 저해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운영할 수 있도록 우리 스스로가 노력을 기울여야 할 부분입니다.

 

개청에 앞서 전 직원들에게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공지를 했고 앞으로도 직원 전체의 협조가 필요한 부분이므로 수시로 확인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일례로 현재 2청사가 입주한 건물은 청운관 건물입니다.

 

청운관의 왼쪽 부분은 2청사가 입주하고 오른쪽 부분은 여전히 학생들의 교육 장소로 활용 중입니다.

 

그런데 화장실이 중앙에 한 개 밖에 없는 상황으로 학생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2청사가 있는 건물 부분에 화장실 증축공사를 별도로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도 대학과 수시로 소통하면서 혹시라도 발생할 수 있는 학생들의 불편한 사항은 바로바로 개선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도록 하겠습니다.


◇ 아울러 현재 청사는 임시청사이므로 향후 신청사 건립에 대해서는 방안을 강구해 나가야 될 사항입니다.

 

다만 이제 2청사를 개청했기 때문에 앞으로 추진과제로 삼아 단계적으로 검토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Q6.글로벌본부를 이용하게 될 도민들에게 당부의 말씀이 계시다면?

 

A.강원특별자치도 제2청사는 오로지 도민들의 복리와 편익 증진을 위한 목적으로 설치되었습니다.

 

종합민원실 뿐 아니라 미래산업국, 관광국, 해양수산국 그리고 본부장실까지 항상 열려있는 도민들의 공간입니다.

 

언제든지 방문해 주시고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아직은 2청사 설치의 효과에 대해 반신 반의 하시는 분들도 많으시고 홍보도 다소 부족한 상황입니다.

 

하루빨리 청사 환경, 근무환경 등 제반 사항을 정비해서 도민들에게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는 2청사로 정착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 강원특별자치도 제2청사의 다양한 성과를 기대해 주시고 응원과 격려 때로는 질책도 아끼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사진 = 글로벌본부 제공, 재 판매 및 DB금지>

 

정리 = 편집국장 김장회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특별인터뷰 - 정일섭 초대 강원특자도 글로벌본부장에게 듣는다.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