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 2023년 5월15일, 지역균형발전 위한 국가산단조성 등 주요 현안 적극 논의

꾸미기_KakaoTalk_20230515_125030085.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릉시가 2023515() 오전 920분 시청 2층 대회의실에서 국토교통부 및 강원도와 함께 천연물 바이오 국가산업단지(이하 국가산단) 성공추진을 위한 현안회의를 개최하고 지역 균형발전을 위해 적극 협력할 것을 다짐했다.

 

이날 회의는 원희룡 국토교통부장관, 김진태 강원도지사, 김홍규 강릉시장, 이한준 LH 사장, 오승재 강원도개발공사 사장, 장준연 KIST 강릉분원장을 비롯 관계자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국가산단을 비롯한 성장거점 조성 및 강원권 교통인프라 구축 지원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

 

이어 문성요 국토부 국토정책관의 국가산단 조성 지원계획 발제와 박동선 LH지역균형발전본부장의 강릉국가산단 추진계획, 장준연 KIST강릉분원장의 천연물 바이오 성과발표, 김한수 강원도 기획조정실장과 최윤순 강릉시 행정국장의 국토교통현안에 대한 설명과 건의사항이 이어졌다.

 

이와함께 국토부는 강릉 국가산단이 빠른 시일내 강원 바이오·헬스산업 클러스터의 한 축으로 자리잡도록 정부 추진지원단’3.31일 출범)을 통한 지원계획을 발표했다.

 

특히 국가산단 최종 선정을 위해 예비타당성조사 등 후속 조치에 속도를 내고, 산단 입주기업 수요를 발굴하는데 전력을 다하는 한편 기존 산업거점과 연계해 투자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아낌없이 지원할 것을 약속했다.

 

특히 강릉시는 이날 회의에서 천연물 바이오 국가산단조성 2026 강릉 ITS 세계총회 성공개최 국도 7호선 확장지원 UAM 시범사업 비수도권 실증 대상지 선정 4차 택시총량제 관련 강릉시 감차 제외 등에 대해 적극 건의했다.

 

또 국가산단과 연계해 첨단 바이오 클러스터를 확대 조성하기 위해 일반산단을 단계적으로 추가 조성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홍규 강릉시장은 강릉시는 기업하기 좋은도시, 관광도시 발전과 물류비 절감 등을 위해 다각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2027년 목포~강릉, 부산~강릉 등 국가 철도망 구축이 완료되면 남북경협은 물론 통일시 북방물류시대가 열릴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힌 뒤 강릉에서 북방과 유라시아까지 연결하는 전초기지로서의 역할과 더나가 북방항로도 최고의 접근성과 양양국제공항을 통한 물류까지 더해지면 최적의 장소라며 국가산단옆에 일반산단도 조성할 필요성이 있는 만큼 강릉의 발전이 강원도와 대한민국 발전이라고 생각하고 최선을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역설했다.

 

이어 강원도는 지역발전을 위해 GTX-B 춘천연장 용문~홍천 광역철도 조기 착공 포천~철원 고속도 건설 6차 국도·국지도 건설계 반영 지정·지선국도 지정 건의 원주 부론 국가산단 조기 착공 및 부론IC 신설 등을 국토부에 건의했다.

 

이와관련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영월~삼척간 고속도로개설사업은 강원남부권의 숙원사업이며 GTX-B 춘천 연장은 용역실시결과 수치가 1.2 이상 나오고 있고 포천-철원고속도 건설사업을 포함한 3가지 사업은 대통령 공약사업이라며 영동고속도로 부론 IC건설에도 (사업비) 500억원이 필요하는 등 정부의 많은 협조를 기대한다고 요청했다.

 

이어 현안 회의 후 국토부, 강원도, 강릉시, LH, 강원도개발공사가 천연물 바이오 국가산단 성공 추진을 위한 상생협력 협약을 체결해 국가첨단산업 육성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 힘을 모을 것을 약속했다.

 

여기에다 강원도, 강릉시, 파마리서치(회장 정상수)는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해 강릉 국가산단 내투자 유치를 위해 상호 협력하는 등 노력하기로 했다.

 

더나가 강릉 국가산단 후보지 선정 이후 산학연관 실무협의체 협약에 이어 이번 상생협약 및 앵커 기업과의 투자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산단 조성을 위한 안정적인 기반을 마련하고, 상반기 중 국토부강원도가 함께 참여하는 기업 유치 설명회를 개최해 국가산단 투자에 대한 기업의 관심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원희룡 장관은 강릉 국가산단의 성공적인 조성을 위해 국토교통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 “사업시행자인 LH, 강원도개발공사와 함께 예비타당성조사에 최선을 다하고, 기업 유치를 위해 강원도, 강릉시와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원 장관은 아울러 김홍규 강릉시장님이 관광수요와 현장 상황을 감안해 택시감차사업을 검토 요청한 것과 관련해서는 지역별 상황이 다르고 문제의식을 공유하고 있으나 한 곳만 손대기에 어려운 점이 있어 강릉시를 케이스로 해서 적극 검토하겠다.”며 애로점을 공감한다고 화답했다.

 

마지막으로 김홍규 시장은 지난 4.11. 강릉산불 발생으로 아직까지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으나, 이 위기를 조기 극복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해 노력할 것이라면서 산단 입주기업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나아가 강릉이 대한민국의 새로운 수출 르네상스를 열어나갈 수 있도록 기회발전특구 지정 등에도 적극 지원해주시길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말해 주목을 받았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국토부-강원도-강릉시, 천연물 바이오 국가산단 성공추진 협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