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꾸미기]noname01444.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릉관광개발공사(사장 박재억)20191019일 강릉오죽한옥마을에서 문화체육관광부 국비지원사업 일환으로 어린이를 대상으로 특별한 과거시험 및 장원급제 체험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100여명의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이 참석해 과거시험에 응시했으며 총 9명의 장원 급제자를 선발해 구도장원공 율곡 이이 선생님의 장원급제 체험행사를 함께 진행했다.


또 과거시험은 조선시대 선비들이 시조에 대한 이해와 집중력 강화를 위해서 서당에서 즐기던 시조암송놀이로, 한 사람이 초장과 중장을 읊으면 나머지 사람들이 종장을 더 많이 찾는 우리 고유의 전통놀이인 화가투 놀이를 기반으로 시제가 주어지면 시조의 종장카드 찾기 등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해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하늘색 유생복을 입은 1백여명의 응시자들과 임금님 및 관료복장을 한 연극배우들의 시제발표 및 과거시험 진행, 장원급제자 시상식인 방방례, 어사화를 머리에 꽂고 오죽헌을 행차하는 유가행렬과 은영연까지 펼쳐져 아이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했으며 관광객들에게도 풍성한 볼거리를 제공했다.


또 올해는 다양한 전통문화체험 부대행사를 진행해 과거시험에 응시하지 않더라도 행사현장에서 모든 참가자들이 화가투놀이(시조 2문제 이상 맞추면)를 경험하고 수공예체험, 다도체험, 음식체험, 궁중의상체험 등 평소 쉽게 만날 수 없는 다양한 전통 놀이문화 체험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박재억 강릉관광개발공사 사장은 디지털 콘텐츠가 익숙한 청소년들에게 우리고유의 전통학습방법을 놀이로 발전시켜 조상들의 삶과 슬기를 배우고 중요성과 우수성을 알릴뿐 만 아니라 우리 전통문화를 현대적 감성으로 재해석해 많은 사람들이 즐길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릉관광개발공사,2019년 과거시험 행사 재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