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정선군 3.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정선군(군수 최승준)2020년 농업인들에게 건강한 먹거리 웰빙 공동체 밥상제공을 통한 살기 좋은 농업농촌을 만들기 위해 농번기 마을공동급식 지원사업을 확대 실시한다.


최승준 정선군수 민선7기 공약(행복정선실천과제) 일환으로 2019년 처음 실시한 농번기 마을공동급식 지원사업이 농업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어 2020년 지원마을을 대폭 확대 시행한다.


특히 정선군은 농번기 기간동안 농촌일손 부족해소 및 여성 농업인들의 가사 부담을 줄이고 농업인들에게 균형 잡힌 식사제공으로 건강증진과 농업 생산성 향상은 물론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농번기 마을공동급식을 지원한다.


또 농번기 마을공동급식에 참여한 마을에서는 바쁜 영농철 농업인 상호간 만날 수 있는 기회 부족으로 집안 대소사 및 주요 영농정보 공유가 어려웠으나 공동급식을 통해 마을 주민들간 유대관계가 확대된 점 등을 높이 평가한다.


정선군은 201810개 마을을 대상으로 마을공동급식을 지원했으며, 올해 수요조사결과 9개 읍면 26개 마을이 사업을 희망했으며 사업신청 마을의 평가를 통해 26,000여명의 농업인들을 대상으로 마을공동급식을 지원한다.


이와함께 관계 공무원 및 마을 대표들이 참석한 가운데 마을공동급식 사업추진 전반에 대한 설명과 함께 공동급식시설 운영관리 및 식품위생 안전관리 등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농업인들의 의견수렴을 위한 간담회를 개최한다.


여기에다 사업에 선정된 각 마을에서 전열기구 및 조리시설, 화재예방과 초기진화를 위한 화재경보기, 소화기 비치, 공동급식시설 주변 환경 청결 및 안전관리 등 공동급식시설 운영 및 관리를 맡는다.


더나가 정선군은 농업기술센터와 보건소가 협력해 식자재 안전보관 및 식중독예방, 위생관리는 물론 조리원에 대한 위생교육을 지속적으로 실시한다.


아울러 마을공동급식 지원사업은 조리원 인건비와 부식비 일부를 연간 50일 범위내에서 500만원까지 지원하며, 사업 효과 및 농업인 호응도에 따라 연차적으로 확대한다.


최승준 정선군수는 마을공동급식 지원사업을 통해 농업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농사에 대한 다양한 정보공유하고 마을발전을 위한 소통과 화합하는 열린공간이 되기를 바란다, “살기 좋은 농업농촌을 만들기 위한 맞춤형 농업 복지정책 추진을 위해 최선의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정선군, 2020년 농업-농촌 웰빙마을공동급식 지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