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꾸미기_스마트타운 미산 사업 개념도.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인제군 상남면 미산정보화마을이 첨단기술을 활용한 주민주도형 스마트타운으로 조성된다.


인제군은 202051일 행정안전부 공모사업인 ‘2020년 첨단기술 활용 스마트서비스 지원사업에 최종 선정돼 국비 6억원, 지방비 18천만원을 지원받는다.


인제군은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오는 6월부터 올 연말까지 국도비를 포함한 총 사업비 12억원을 투입해 상남면 미산1268번지 일원 고로쇠마을에 새로운 서비스 모델인 스마트타운 미산사업을 추진한다.


특히 스마트타운 미산마을에 야생화 재배를 위한 스마트팜 야생화 유리온실 마을 농특산물을 활용한 스마트양조장 시설구축 스마트야생화조경단지 스마트타운 조성을 위한 통합 서비스 앱 개발 등 테마별 사업을 진행한다.


세부사업을 살펴보면 마을로 출근하는 주민을 슬로건으로 스마트팜 유리온실 카페와 야외노천카페 조성, 야생화 재배 및 전시 판매장 구축, 다양한 식음료와 마을 이색음식개발, 스마트 양조장을 조성해 전통주로 고로쇠 막걸리를 제조하고 미산마을의 특산주로 상품화하는 등 주민소득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또 미산1리 상징이 될 수 있도록 야생화를 곳곳에 조성한 스마트타운 미산 미로길을 조성해 관광자원화 하는 한편, ‘스마트타운 미산앱 개발로 약수숲길, 야생화 산책로, 방태산, 개인약수 등을 안내 할 수 있는 위치기반 서비스, 길안내 서비스 등을 통해 마을을 방문한 고객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회원제 형태의 꾸준한 관리로 관광객들의 발길이 이어질 수 있도록 한다.


김수희 인제군청 자치행정담당관 지식정보담당은 이번 스마트 기술을 활용해 자동화-무인화시스템을 접목한 주민주도형 스마트타운 조성으로 주민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첨단기술을 활용한 지역 소득 창출로 지역이 활력을 되찾을 수 있도록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인제군, 스마트타운 미산 행안부 공모사업 선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