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0(금)
 

꾸미기_춘천남부노인복지관.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춘천남부노인복지관(관장 박란이)201965일 오전 10시 독거노인 친구만들기 사업일환으로 독거노인 8명을 모시고 어르신의 우울 경감을 위한 문화체험을 실시했다.


독거노인 친구만들기사업은 춘천시내 만 65세 이상 독거노인에게 1명 이상의 절친한 친구를 만들어 줘 독거노인의 우울증을 경감시키고 독거노인의 자살을 예방하기 위해 지난 1월부터 실시하고 있다.


춘천남부노인복지관은 보건복지부와 춘천시의 지원을 받아, 춘천에서 유일하게 독거노인 친구만들기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번 문화체험은 남이섬에서 석고 방향제 만들기 체험과 유니세프 나눔 열차 탑승 등으로 구성해 참여자간 유대관계형성 및 긍정적인 정서함양을 목적을 위해 구성했다.


특히 이번 문화체험에 참여한 김갑자 어르신(76)처음 해보는 게 많아서 신기하다. 웃을 일이 지금껏 없었는데, 웃음이 멈추지 않는다. 매일이 오늘만 같았으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번 행사를 기획한 이진주 전담 사회복지사는 회기가 진행될 때마다 어르신 사이에 유대가 생기는 모습이 관찰되면서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몸소 느끼고 있다현재 은둔형 고독사 위험군, 활동 제한형 자살 위험군, 우울형 자살 위험군을 발굴해 각 유형별 개별사례관리-나들이-자조모임-집단프로그램 등의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앞으로도 질 높은 프로그램 제공과 집중적인 사례관리로 독거노인들의 우울감 감소를 위해 더욱 노력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박지원 선임 사회복지사는 춘천남부노인복지관은 커뮤니티 케어 정책에 따라 복지관 스스로 지역사회 돌봄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조직개편을 실시하는 등 다양한 방면에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더불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은 독거노인들의 정서적 지지, 건강상태 모니터링, 고독사 예방을 위한 상호 돌봄 체계를 구축하고자 토이로봇 보급사업도 함께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춘천남부노인복지관, 독거노인 친구만들기 진행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