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19(화)
 

꾸미기_최승준정선군수_동정_최종사진[1].jpg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희망찬 경자년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 아침의 첫 소망을 담아 군민 여러분의 안정과 번영을 빌면서, 소망하는 모든 일들이 이루어지는 한 해가 되길 진심으로 기원 드립니다.


지난 한해 희망찬 아침, 평온한 저녁, 행복한 정선을 만들기 위하여 군정을 믿고 보내주신 성원과 진심어린 충고는 우리군이 한 단계 도약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올 한해도 군민 여러분의 깊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현대사회는 분열과 빈익빈 부익부 현상으로 불평등은 날로 심해지고, 불안은 커지며, 미래가 보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지금과 같은 사회, 지금과 같은 삶의 방식이 그대로 유지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어찌보면 환상일지도 모릅니다.


저는 민선 7기 군수로 취임하면서 공감과 소통을 키워드로 삼아 군민이 주인되는 행복한 정선을 만들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지난해까지는 공감과 소통으로 기틀을 다졌다면 올 한 해는 군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결하여 군정을 이끄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국민소득 3만불 시대에 맞는 복지정책과 행복하고 살기 좋은 농업-농촌, 살맛나는 지역경제를 위해 군정을 펼쳐 나아가겠습니다.


먼저, 앞서가는 복지정책으로 행복한 정선을 만들겠습니다.


민선 7기 최우선 과제인 무상 또는 1,000원으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버스완전공영제를 상반기에 본격적으로 실시하고, 희망택시 서비스의 불합리한 부분을 개선하고자 공공형 택시를 도입하여 교통복지서비스를 전면 개편하겠습니다.


또한, 모든 군민에게 발생하는 각종 사고와 자연재난으로부터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전 군민 안심케어 5대 사업과 정선의 미래를 책임질 인재 양성을 위해 무상교육복지 지원을 확대하고, 아울러, 어르신들의 공공 일자리 창출로 안정된 노후생활 정착과 여성의 경제활동 참여 확대, 다문화가정의 안정적 정착 지원을 위한 복지정책도 확대해 나아가겠습니다.


정선군립병원은 낡은 시설의 구조적인 문제해결을 위하여 병동 신축과 의료재단을 설립하여 정상적으로 운영하겠으며, 농어촌 의료서비스 개선사업의 확대로 의료복지서비스의 질을 높여 모든 계층이 행복한 복지 구현을 실현하겠습니다.


둘째, 행복하고 살기 좋은 농업-농촌을 만들겠습니다.


농업인구의 감소와 고령화, 경기침체로 인한 농산물 소비 위축과 WTO 농업 분야 개발도상국 지위 포기로 농촌의 현실은 날이 갈수록 어려워 지고 있지만, 농업은 과거나 현재나, 미래에도 한 나라의 근간이자 가장 기초가 되는 산업으로 포기할 수 없습니다.


주민 소득수준과 생활수준을 높이는 일반농산어촌개발 사업과 기업형 농촌육성사업, 농촌체험관광 네트워크 허브조성, 6차 산업의 기초가 될 농촌융복합화지구 조성사업을 추진하여 침체된 농촌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 넣겠습니다.


또한, 청년 농업인의 영농정착 지원과 농업대학을 통한 전문농업인을 육성하고 품목별 공동선별시스템 및 가공센터구축, 농자재 공동구매로 가격인하, 마을공동급식지원 확대를 통하여 농산물의 명품화와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여 소득증대에 기여해 나가겠습니다.


안정적인 농산물 판매를 위해 온-오프라인 홍보와 더불어 대형유통망과 직거래 유통을 중심으로 안정적인 농산물 판로를 확보토록 하겠습니다.


셋째, 변화하는 관광트랜드에 맞춰 한 번 더 찾고 싶은 문화관광지로 변모시켜 나가겠습니다.


최근 관광트랜드는 자연-숲 치유, 건강-체력관리, 뷰티-미용, 명상-정신수양 등의 다양한 테마로 구분되는 웰니스관광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힐링음악과 음식을 결합한 가리왕산 뮤직페스티벌 개최로 웰니스 관광상품 개발의 가능성을 보았고, 정선아리랑과 향토음식, 그리고 기 조성된 관광지와 결합한 웰니스 클러스터를 구축하여 변화하는 관광트랜드에 맞춰 우리군 신성장 동력으로 발전시켜 나가겠습니다.


특히, KTX 경강선을 이용하는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하여 진부역~정선5일장 노선에 2층 관광 셔틀버스를 도입하고, SNS 관광홍보단과 유튜브 홍보 채널을 통합운영하고 보고싶다 정선아브랜드 마케팅을 다양하게 운영하여 특색있는 관광홍보마케팅으로 관광객 유치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아울러, 폐광지역 경제회생을 위하여 추진중인 폐광지역 관광자원화 3단계 사업의 신규사업 발굴과 국비를 확보하여 관광산업의 전환점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올림픽 레거시로 재탄생한 정선아리랑극 아리아라리의 지속적인 업그레이드와 우리군 대표축제인 정선아리랑제는 전문예술감독 선임과 프로그램 개선을 통해 공연과 축제의 완성도를 높이고, 아리샘터에 이어 북평, 임계지역에도 생활문화센터를 조성하여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지역문화 기반시설을 확충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군민이 살 맛나는 지역경제와 지역개발을 이루어 내겠습니다.


먼저, 약화되는 골목상권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선읍 상권르네상스 사업을 주축으로 9개 읍면 5일장에 추진중인 고객센터 신축사업, 골목경제 활성화사업 등은 조기에 완료하여 활기찬 시장경제를 이끌어 나가겠습니다.


고한 야생화마을 추리극장 조성사업, 사북읍 빛의 거리 조성사업을 정상적으로 추진하여 고한-사북지역을 방문하는 카지노 관광객을 시내로 유도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도모하겠습니다.


또한, 북평과 사북지역에 230세대의 아파트 신축 협의,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LPG 배관망 구축 및 도시가스설치 지원사업 추진으로, 사람들의 온정이 넘치는 도시와 마을로 재탄생 시켜 정주여건을 개선토록 하겠습니다.


금년 한 해는 감소하는 인구정책에 대하여 획기적인 정책 변화를 시도하겠습니다.


인구정책 비전을 모든 세대가 살기 좋은 정선 실현으로 정하고, 일자리 창출, 복지서비스 향상, 인구변화대응 등의 정책목표로, 인구 증가에서 인구유지 정책으로 전환하여 인구 감소의 전환점이 되는 정책을 추진하겠습니다.


우리군의 주요 현안사업인 정선관광의 랜드마크가 될 가칭 아라리교 가설을 위한 재원확보와 2025년 종료되는 폐광지역 개발지원에 관한 특별법 연장, 제천~삼척간의 고속도로 조기 착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습니다.


지금 우리사회는 대민행정 추진에 평등하고 공정함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행정 주도로 이끌어 오던 군정 주요시책과 현안들을 공론화를 통해 결정하고자 그 첫 번째 발걸음으로 청사건립부지 결정을 위한 청사신축공론화위원회 창립총회를 개최하고 활동 중에 있습니다.


아울러, 주민자치회 2개 읍면을 시범적으로 운영하고, 주민 제안의 날을 운영하는 등 주민 참여형 행정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군민 여러분!


강원도에서 ‘2024 강원동계청소년올림픽대회유치를 위해 IOC에게 우선 협상국 자격으로 단독 신청할 경우 유치 전망이 밝다고 합니다.


제출될 유치계획에 정선에서 설상 경기가 개최될 수 있도록 포함하였으며, 2018평창동계올림픽대회의 함성이 정선에서 다시 울려 퍼질 수 있도록 관계 부처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나가겠습니다.


올해 예산은 작년보다 8.2%가 증가한 역대 최고인 4,500억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와 600여 공직자 여러분의 값진 노력에 대한 댓가이기에 다시 한번 수고하셨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한 사람이 꾸는 꿈은 꿈으로 끝나지만 여러 사람이 꾸는 꿈은 현실이 된다.’는 말처럼 군민 모두가 소통과 공감의 마음으로 노력한다면 우리 정선은 밝고 풍요로운 미래가 다가올 것입니다.


늘 화합하는 마음을 가져 주시고, 사랑하는 마음을 가져 주시고, 배려하는 이웃들이 되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저와 600여 공직자는 군민 여러분의 삶의 변화를 체감할 수 있는 군정을 이끌어 희망찬 아침을 맞이하고, 평온한 저녁을 맞이하는 행복한 정선을 만들어 나아가겠습니다.


새해에도 군민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 가정에 웃음이 가득하고, 바라는 모든 소원이 이루어지기를 다시금 소망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011

 

정선군수 최 승 준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최승준 정선군수, 2020년 신년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