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강원도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도가 2022년 폐광지역 4개 시군의 지역자원과 유휴공간을 활용, 지역특색에 맞는 창업아이템 발굴과 육성을 통해 주민소득 및 고용을 창출해 지역경제 공동체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폐광지역 창업지원 사업을 통합 공모한다.

 

폐광지역 창업사업은 주민주도형 공동체 창업사업인 주민창업기업 지원과 낙후된 지역의 폐 공가를 활용해 새로운 창업공간조성 및 창업을 활성화하는 지역재생형 창업을 지원한다.

 

이에따라 폐광지역 주민창업기업은 지역공동체내 자생적 경영조직체(법인 형태의 영농조합, 협동조합 등 경영조직체)간 생산유통판매의 유기적 결합을 통해 경제적 자립을 도모하는 마을 주민 주체의 공동체 협동 기업으로, 폐광지역내 주민 5인 이상 출자한 법인을 대상으로 주민창업 사업화 지원비를 연간 5천만원씩, 최대 3년간 지원하며 창업기업의 역량강화 및 경영활성화를 위한 컨설팅 및 홍보마케팅을 지원한다.

 

또 지역재생 창업지원사업은 폐광지역의 유휴공간(20년 이상 지난 폐공가)을 활용해 참신한 창업 아이템과 그 성격에 따라 공간을 재창출하고 조성하는 사업으로 1차 연도에 공간컨설팅 및 리모델링, 창업사업화 지원금으로 1억원을 지원하며, 후속지원으로 최대 2년간 연간 5천만원내 지원한다.

 

강원도는 그동안 폐광지역 창업사업은 주민창업기업 지원과 폐 공가를 활용한 창업공간 조성 및 창업지원 사업으로 구분, 공모하고 추진했으나 금년부터 폐광지역 창업지원 사업으로 통합 공모 선정하며 창업기업에 대한 자부담 비율을 확대하는 한편, 시군의 관심 확대 및 관리감독 강화를 위해 모든 창업기업에 대한 사업화 지원금 지급 및 추진관리는 시군에서 전담하고 강원도경제진흥원을 통해 창업기업의 경영활성화를 위한 경영컨설팅, 홍보마케팅을 집중 지원한다.

 

아울러 이번 사업 추진일정은 2월 사업공고를 시작으로 관할 시군에서 접수를 받으며 이후 발표평가, 현장평가를 통해 3월 최종 선정하고, 4월부터 사업화 지원을 추진한다.

 

김현경 강원도청 자원개발과 산업육성담당은 강원도는 유망한 예비창업자들을 적극 지원할 예정이며, 이 사업으로 낙후된 폐광지역에 경제활성화 마중물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원도, 폐광지역 창업기업육성 지원사업 추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