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군 장병이 선호하는 업종을 주로 한 할인우대업소로 일반음식점 58개소, 숙박업소 38개소, 카페 8개소, 노래방 39개소, 서점 3개소, 영화관 1개소, 설악워터피아와 얼라이브하트 체험관 등 총 168개 업소를 선정했다.
특히 군 장병 할인우대업소는 정상가에서 10% 이상을 할인해 주고자 하는 업소들의 신청을 받아 운영하고 있으며, 참여업소를 정리한 홍보용 책자를 제작해 군부대에 배부 비치하고, 시청 홈페이지 군 장병 맞춤서비스 공간에 게재할 뿐 만 아니라 업소에 홍보표찰을 부착해 홍보효과를 높인다.
군 장병 설문조사결과 ‘바가지요금과 카드거부, 불친절’이 가장 큰 불편사항으로 조사된 만큼 일반음식업, 휴게음식업, 숙박업 영업주를 대상으로 4월~5월중 친절위생교육을 중점 실시한다.
또 매월 ‘군심 저격 SNS이벤트’를 추진해 속초에서 찍은 사진을 속초관광 공식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 업로드하면 추첨을 통해 관광기념품을 제공한다.
아울러 장병들이 일과 시간이후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평일 야간 진료 병의원 및 약국을 확대 운영하고 있으며, 하반기에 지역문화-예술공연시 군장병들이 수준높은 문화공연을 저렴한 가격으로 누릴 수 있도록 군 장병 할인 우대 요금을 적용한다.
김기중 속초시청 자치행정과장은 “앞으로 군 장병 맞춤서비스 만족도 및 지역경기 효과를 분석해 추가 맞춤서비스를 제공하고 군 장병 할인우대업소에 인센티브 제공을 검토하는 등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우리지역의 잠재 고객인 군 장병들에게 보다 내실있는 맞춤형서비스를 제공해 군 장병 고객화를 통한 지역경기활성화가 되도록 다양한 시책을 지속적으로 발굴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