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12-04(수)
 

[꾸미기]2023. 07. 30.(KBL 유소년클럽 농구대회 in 청춘양구 결승전).jpg

 

"한국스포츠과학원 인구소멸 문제 극복 희망적 모델 양구군 소개"

"20233년 스포츠마케팅 232억여원 경제효과거양 지역경제 성장"

 

강원타이즈김장회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 양구군 스포츠마케팅이 한국스포츠과학원이 매주 발간하는 스포츠 현안과 진단에서 지역경제 활성화 성공 모델로 소개되며 주목받고 있다.

 

한국스포츠과학원에서 스포츠 분야의 다양한 정책과 아이디어를 제시하고자 매주 스포츠 현안과 진단을 발간하고 있다.

 

이에따라 지난 1017일 발간된 스포츠 현안과 진단에서 한라대학교 석부길 교수는 인구소멸 시대를 극복하는 스포츠마케팅 활성화 방안 : 강원특별자치도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인구소멸 현황, 인구소멸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 지역경제 활성화와 스포츠마케팅의 역할, 스포츠마케팅을 통한 인구소멸 극복 전략 등에 대해 소개했다.

 

양구군의 인구는 20247월 기준 2846명으로 강원특별자치도 내 최저 인구를 기록하며 인구소멸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


그러나 양구군은 2023년 야구, 역도, 축구, 테니스 등 14개 종목 104개의 스포츠대회와 농구, 테니스, 축구, 펜싱 등 11개 종목 90개 팀의 전지훈련을 유치해 양구군의 인구보다 약 14배가량 많은 인구인 총 294000여 명의 선수와 가족, 관람객 등이 양구군을 방문했고, 이를 통해 총 2321,900만원의 경제효과를 거뒀다.

 

한라대학교 석부길 교수는 이러한 양구군의 스포츠마케팅을 지역경제 활성화의 성공 모델로 꼽으며, 이러한 성과가 가능했던 이유로 천혜의 자연환경과 청정한 공기로 스포츠대회 및 전지훈련에 이상적인 장소 종합운동장, 파크골프장, 테니스장 등 전문화된 스포츠 인프라 구축 다양한 스포츠대회와 전지훈련팀 적극적인 유치 활동 지역사회 참여 유도(지역주민이 자원봉사자로 참여) 차별성 있는 스포츠마케팅 추진 등 6가지를 제시했다.

 

또 석 교수는 양구군의 스포츠마케팅 경험은 인구소멸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희망적인 모델을 제공하고 있으며, 다른 지역에도 적용할 수 있는 성공적인 사례로 평가했다.

 

 

김영미 스포츠재단 사무국장은 양구군의 스포츠마케팅이 지역경제 활성화의 성공모델로 소개돼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앞으로도 양구군만의 차별화되고 특색있는 스포츠마케팅을 추진해 인구감소 문제를 극복하고 지역에 활기를 가져올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양구군 스포츠마케팅, 지역경제 활성화 성공 모델로 소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