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2-21(수)
 
  • "11월7일~8일 대학-일반부 개인-단체포함 총 51개팀 180여명 참여"

양양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13회 전국 동구리 전통민요 경창대회2023117일부터 8일까지 이틀간 강원 양양문화복지회관 2층 대공연장에서 펼쳐진다.

 

전국 동구리 전통민요 경창대회는 조선시대 양양의 관노 출신임에도 뛰어난 노래 실력으로 세조로부터 악공으로 대우받은 소리꾼 동구리를 기리고, 우리 고유의 전통 소리를 보전 · 전승하기 위해 2001년부터 개최해온 전통민요 경창대회이다.

 

양양문화원이 주관하는 이번 경창 대회는 전국에서 참여한 일반부 단체와 개인, 대학부의 소리꾼이 참여해 농요와 노동요, 어요 등 전통민요 실력을 겨룬다.

 

117일 예선과 8일 본선을 통해 통합대상 1개 팀과, 일반부 단체 최우수 우수 장려(장려 2개팀), 일반부 개인 최우수 우수 장려(장려 2개팀), 대학부 최우수 우수 장려(장려 2개팀), 동구리 소리상 8개 팀으로 총 21개 팀을 시상한다.

 

특히 118일 본선 경연에 앞서 세조대왕의 행차를 복원 · 재현하는 행사를 거행하는 등 이색적인 볼거리를 제공해 동구리 전통민요 경창대회의 역사적 유래를 알리고, 올해 양양문화원에서 새롭게 만들어진 취타대, 전년도 통합대상팀, 전문 국악인 공연 등 초청공연이 열려 관객들의 눈과 귀를 즐겁게 한다.

 

대회 관계자는 전국 곳곳에 산재한 진정한 소리꾼을 발굴하는 행사로 동구리 경창 대회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경창 대회를 통해 국악 인재를 발굴하고, 계속해서 지역의 문화콘텐츠로 확대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제13회 전국 동구리 전통민요 경창대회 양양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