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6-23(일)
 
  • "술, 과식, 기름진 음식 요산 과다 통풍 유발...2030세대 통풍 환자 전체의 25% 차지"

꾸미기_사본 -20230914172305_gxwcnzce.jpg

지구 온난화로 인한 무더위와 열대야 현상이 지속될 때 시원한 맥주와 치킨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기름진 치킨과 맥주와 같은 알코올을 자주 즐길시 체내에 요산이 과다 축적돼 통풍이 유발될 수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826일 지난해 통풍으로 의료기관을 찾은 환자의 수가 10년 전인 2012265065명에서 509699명으로 2배가량 증가했으며 이중 2030 젊은 층의 비율은 25%에 달하며 대부분이 남성이었다고 밝혔다.

 

통풍이란?

통풍은 혈액 내에 요산의 농도가 높아지면서 요산염 결정이 관절의 연골, 힘줄, 주위 조직에 침착되는 질병이다

 

이러한 현상은 관절의 염증을 유발하여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는 재발성 발작을 일으키며 요산염 결정에 의한 통풍결절이 침착되면서 관절의 변형과 불구가 발생하게 된다.

 

통풍의 원인 요산

통풍이 생기는 원인은 요산이라는 물질이 우리 몸 속에 과다하게 쌓여서이다

 

요산은 퓨린이라는 성분이 우리 몸에서 에너지로 사용된 후 남은 일종의 찌꺼기이다

 

본래 요산은 콩팥을 통해 소변에 녹아 배설되는데 이 요산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고 피 속을 돌아다니다가 관절에 쌓이며 관절에 쌓인 요산은 고체 형태로 변해 날카로운 모양의 요산 결정을 만들고 우리 몸속의 면역계가 요산결정을 외부 침입자로 인지해 공격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요산이 쌓인 관절 부위가 퉁퉁 붓고 붉게 변하면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게 된다.

 

통풍의 증상 및 치료

통풍의 증상으로는 무증상 고요산혈증, 급성 통풍성 관절염, 간헐기 통풍, 만성 결절성 통풍 등의 4단계를 거친다.

 

통풍의 증상

 

. 무증상 고요산혈증

혈청 요산의 농도는 증가되어 있지만 관절염 증상, 통풍 결절, 요산 콩팥돌증 등의 증상은 나타나지 않은 상태이다.

 

. 급성 통풍성 관절염

최소 20년 동안 지속되는 고요산혈증이 지난 후 첫 번째 통풍발작이 나타나거나 콩팥돌증이 발생한다

 

통풍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매우 고통스러운 관절염의 급성 발작이다.

 

첫 번째 발작은 보통 하나의 관절을 침범하여 전신 증상은 없는 편이지만 그 후에 발생하는 발작들은 여러 관절을 침범하고 열이 동반된다

 

엄지발가락이 가장 흔하게 침범되는 관절이며 그 외에도 사지관절 어디나 침범이 가능하다.

 

. 간헐기 통풍

간헐기 통풍은 통풍 발작 사이의 증상이 없는 기간을 말한다

 

환자들 대부분의 경우 6개월에서 2년 사이에 두 번째 발작을 경험하게 되며 통풍발작의 빈도는 치료을 받지 않는 환자의 경우 시간이 지날수록 증가하며 차후에는 발작이 급성으로 나타나기보다는 서서히 나타나게 되고 여러 관절을 침범하여 더 심하고 오래 지속되는 경향을 보인다.

 

. 만성 결절성 통풍

통증이 없는 간헐기를 지나 만성 결절성 통풍의 시기가 되면 통풍은 다른 종류의 관절염과 유사하게 보인다

 

통풍결절 형성과 통풍발작은 고요산혈증의 정도와 기간에 비례하여 증가하며 첫 발작 후 통풍결절이 관찰되기 까지는 평균 10년 정도, 20년 후에는 1/4의 환자에게서 결절이 나타난다.

 

2. 통풍의 지료

 

. 무증상 고요산혈증

피 속에 요산 농도가 7mg/dl 이상으로 나오지만 아무런 통풍 증상이 없는 상태에서는 특별한 치료을 하지 않는다

 

다만 왜 요산이 증가했는지를 확인하는 과정을 거치며 요산이 올라가는 원인을 찾았다면 그 원인을 먼저 치료한다.

 

. 급성 통풍성 관절염

통풍발작이 나타났을 때는 통풍 치료제로 개발된 콜히친이나 비스테로이드항염제, 스테로이드 소염제 같은 염증 완화 약물을 복용한다.

 

. 간헐기 및 만성결정성 통풍

통풍의 원인이 고요산혈증이기 때문에 근본적으로 요산을 낮추는 치료를 한다

 

요산형성억제제나 요산배설촉진제 등을 사용해 요산 농도를 5~6mg/dl 이하로 낮추면 통풍 발작이 나타나지 않고 통풍 결절도 녹아서 없어진다.

 

슬기로운 통풍 관리

통풍을 가볍게 여기고 통증이 사라질 경우 치료를 중단하는 사람이 있는데 이는 매우 위험한 결정이며 신장, 뇌혈관장애 등과 같은 합병증으로 사망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통풍은 평생 관리해야하는 질병으로 인식하고 장기적인 치료와 예방이 필요하다.

 

통풍을 유발, 악화시키는 요인인 과식, 음주, 흡연, 심한 운동을 삼간다.

 

퓨린 함유가 많은 내장, 등푸른 생선, 메주로 만든 식품 섭취를 줄인다.

 

음주는 혈중 요산의 합성을 증가시키고 소변으로의 배설도 억제해서 급성발작의 발생률을 높이므로 음주는 특히 주의하며 맥주는 퓨린을 가장 많이 함유하고 있으므로 마시지 말아야 한다.

 

통풍발작이 오면 아픈 관절에 무리를 가해서는 안되며 베개 등을 받쳐서 아픈 부위를 좀 높게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되며 신발도 편한 것을 신는다.

 

찜질은 통풍에 해롭다

 

냉찜질이든 온찜질이든 모두 해로우며 냉찜질은 관절 내에 침착되는 요산의 양을 증가시키며 온찜질은 염증반응을 더 악화시킨다.

 

통풍 환자에게 좋은 식품

통풍 환자들이 먹으면 요산이 쌓이는 걸 막아주고 배출을 용이하게 해줄 뿐 만 아니라 통증 완화에도 도움이 되는 식품을 알아보자.

 

1.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는 통풍 환자들이 먹으면 좋은 영양소이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가 혈중 요산 농도를 낮춰 퉁풍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2. 프로폴리스

벌집에 포함된 프로폴리스도 통풍에 효능이 있다. 벌집의 프로폴리스 성분인 CAPE가 염증조절복합체의 단백질과 결합해 통풍에 효능이 있음을 확인했다.

 

3. 과일

과일 중에서는 사과, 체리, 바나나는 요산 배출을 높이고 통풍으로 인한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을 준다

 

특히 체리의 경우 항산화 물질과 안토시아닌이 많아 염증을 감소시키고 통증을 경감시킨다

 

바나나에는 포타슘이라는 물질이 많은데 이 물질은 통풍의 원인이 되는 요산 결정체를 수용성으로 바꾸어 소변으로 배출이 쉽도록 도우며 사과는 말릭산이라는 성분이 요산의 중화를 돕고 통증과 염증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다.

 

4. 비트

비트의 뿌리와 잎은 통풍에 좋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는데요, 통풍에 좋은 질산염이 포함되어 있어 혈압을 낮추고 혈관을 이완시키는 작용을 하여 통풍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된다.

 

통풍 환자가 피해야 할 음식

 

1. 내장과 붉은 고기

간과 같은 내장에 포함된 육류나 붉은 고기 종류는 퓨린 성분의 함량이 매우 높다

 

따라서 통풍을 앓고 있는 경우라면 가능한 적게 드시는 것이 좋다.

 

2. 생선 및 해산물

푸른 생선 등에는 오메가3 같은 좋은 영양성분이 있지만 이또한 퓨린 함량이 높기 때문에 통풍에는 좋지 않다.


생선을 드시기보다는 영양제를 구입해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3.

술 또한 통풍에 나쁜 것 중 하나인데 알코올로 인한 요산수치 상승으로 통풍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다.

 

통풍 재발 막기 위한 생활 습관

통풍은 서구화된 식생활과 운동 부족이 주원인으로 꼽힌다.

 

특히 치맥은 통풍에 치명적이다.

 

치킨은 고단백 식품으로 퓨린 함유량이 많고 맥주는 주류 중 퓨린의 농도가 가장 높다

 

특히 2030 직장인 남성이 주의해야 하는데 기름진 음식 섭취와 과음, 운동량이 적기 때문이다.

 

통풍 환자가 통풍 치료제를 정기적으로 복용하지 않으면 재발 확률은 거의 100%라고 봐야 하며 정기적으로 요산 검사를 받고 통풍 치료제를 장기간 복용해야 통풍의 재발을 막을 수 있다.

 

또한 정상 체중을 유지하고 절주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대부분의 통풍 환자들이 비만인 경우가 많으므로 규칙적인 열량 제한을 통한 체중감량으로 정상체중 유지와 장기간 술을 마시는 것 역시 통풍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절주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의학컬럼 - 배홍 한국건강관리협회 강원도지부 건강증진의원 원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