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3-11-30(목)
 
  • "전국 최초 방위산업분야 전문인력 양성목표 단일학과 체제개편"

강원도교육청 - 새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신경호)2023925(), 철원군 김화공업고(교장 허양욱)의 새로운 교명을 한국국방과학고등학교로 추진한다고 밝혔다.

 

20237강원특별자치도형 마이스터고로 지정된 김화공고는 전국 최초 방위산업 분야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기존 모든 학과를 국방시스템과단일학과 체제로 개편하는 대규모 학교 재구조화를 단행해 화제를 모은 바 있다.

 

김화공업고는 지난 8월부터 교명변경추진위원회를 발족하고 교직원, 학생 · 학부모, 동문회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교명 선호도를 실시한 결과, ‘한국국방과학고76.1%1위를 차지했다.

 

다음으로 국방과학고가 13.4%로 뒤를 이었고, 기타 의견(국방공학고 등)10.5%로 집계했다.

 

이에 학교운영위원회를 거쳐 한국국방과학고로 교명 변경을 확정해 도교육청에 신청서를 제출했다.

 

허양욱 교장은 전국 최초로 국방 산업을 뒷받침하는 로봇, 드론, 사이버보안 분야의 인력을 양성하고, 미래 방위산업 분야에 요구되는 AI융합 및 SW교육을 강화한 한국국방과학고로 전환해 가슴이 뛰고 기대된다.”라며 소감을 밝혔다.

 

한국국방과학고 신설은 신경호 교육감의 공약(지역산업 연계 테마고 운영)으로 강원특별자치도 시대에 부합하는 미래 기술인재를 육성하고, 4차산업 및 지역산업 수요를 반영해 직업계고의 성공적인 고교 혁신을 실현하기 위해 추진한다.

 

이에, 강원특별자치도형 마이스터고 지정을 통해 전국의 우수한 국방 인재들이 찾아올 수 있도록 최신식 기숙사 신축 최첨단 실습실 구축 방위산업 전문기술 교육과정 도입 학교 환경 개선 등 각종 제반 사항을 준비하고 있다.

 

국방시스템과단일학과 체제로 3학급 48명을 모집하여 2026년부터 첫 번째 신입생이 입학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허남호 중등교육과장은 농어촌 인구가 급격히 감소함에 따라 특별하고 과감한 직업계고 재구조화가 필요하다라며 한국국방과학고는 지역의 특수성과 함께 강원특별자치도형 마이스터고로 지정돼 남다른 성장 기반을 구축했기 때문에, 전국에서 찾아오는 명문고등학교로 도약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한국국방과학고 교명 변경 안건을 가급적 연내에 강원특별자치도의회 심의·의결을 받아 공포할 예정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화공고, 한국국방과학고’교명 변경(안) 확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