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29(수)
 
  • "2023년 9월7일 신청사 건립 추진위원회 건립부지 선정 평가기준 주요자료 활용"

속초시 새 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속초시가 현안사업인 신청사 건립부지 선정과 관련해 최근 실시한 시민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속초시는 신청사 건립부지 선정의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차원에서 지난 525일부터 718일까지 폭넓은 시민 의견 수렴을 위해 만 18세 이상 속초시민을 대상으로 전화설문과 현장설문, 온라인설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설문을 실시한 결과 2,469명으로부터 의견을 받았다.

 

설문은 성별 · 연령·거주지 등 기초조사와 신청사 건립사업에 대한 인지도, 현 속초시청사에 대한 불편사항 그리고 신청사 건립부지 선정 시 위치 결정요인 등을 내용으로 실시했다.

 

설문방법은 조사결과 신뢰도 확보를 위해 전화 면접 조사는 전문여론조사기관인 리얼미터 대행을 통해 시민 1,000명을 무작위로 안배해 65일부터 12일까지 실시했다.

 

또 현장 설문조사는 속초시 관내 8개 동 주민대표인 통장과 주민자치위원 그리고 동주민센터 방문자를 대상으로 525일부터 718일까지 969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이와함께 온라인 설문 조사는 속초시 홈페이지를 통해 612일부터 715일까지 500명이 설문에 참여했다.

 

설문결과 신청사 건립 추진에 인지도 조사결과는 응답자 중 잘 알고 있다’, ‘어느 정도 알고 있다’, ‘들어본 적 있다등 알고 있다는 인지로 답한 응답 비율은 전화면접 59.1%, 현장설문 88.1%, 온라인설문 95.2%로 나타났고, 모르겠다는 미인지의 경우 40.9%, 11.9%, 4.8%로 밝혀졌다.

 

특히 현 시청사에 대한 불편한 점은 5개 항목(건물 노후, 접근 불편, 주차공간 부족, 편의시설 부족, 청사공간 부족)으로 구분해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전화면접, 현장설문, 온라인설문 모두 주차공간 부족이 가장 불편한 요소라고 응답했다.

 

이어 건물 노후’, ‘편의시설 부족’, ‘청사공간 부족은 그다음 높은 점수로 불편하다 조사됐지만 주차공간 부족보다는 불편 정도가 낮은 데 반해 접근 불편은 다른 항목들에 비해 불편 정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냈다.

 

여기에다 이번 설문조사 내용 중 가장 중요할 수 있다고 여겨질 수 있는 신청사 건립부지 위치결정 요인에 있어서도 6개 항목(장래확장성, 개발용이성, 이용편의성, 입지환경, 비용경제성, 지역균형발전성)에 대한 중요도를 조사한 결과 전화면접, 현장설문, 온라인설문 모두 이용편의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의견을 모았다.

 

그 다음으로 장래확장성개발용이성’, ‘입지환경’, ‘지역균형발전성’ 4개 항목은 조사방식에 따라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이용편의성보다 낮은 점수이면서도 대체적으로 비슷한 점수분포를 보인데 반해 비용경제성은 위치결정요인에 있어 다른 항목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장 낮은 점수를 받는 경향을 보였다.

 

속초시는 이번 설문조사 결과와 16번의 주민설명회, 2차례의 시민토론회 등 다방면으로 수렴한 시민의견을 토대로 10월 중 개최예정인 속초시 신청사 건립 추진위원회 4차 회의에서 건립부지 선정을 위한 세부 평가기준을 마련하고, 이후 2차례 정도 예상하는 추가회의를 통해 건립부지를 최종 선정할 예정이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이번 설문조사 결과와 같이 시민의 폭넓은 의견수렴 결과를 바탕으로 반드시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를 거쳐 속초시 미래 백년의 중심축이 될 신청사 건립부지를 선정하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전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속초시, 신청사 건립부지 선정관련 설문조사 결과발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