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 산불! 이제는 정해진 시기가 없다.

꾸미기_김동환 정선국유림관리소장.jpg

봄철 산불조심 기간은 21일부터 515일까지로 산림청에선 이 기간을 산불조심 기간으로 정하여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지금은 기상 이변으로 인하여 유럽 산악지역에는 한겨울에도 눈이 내리지 않아 스키장이 문을 닫고 지구의 허파라고 불리는 아마존 열대우림도 산불이 발생하면 곧바로 불을 끄지 못하고 오랜 기간 진화헬기를 이용하여 산불진화를 하는 것을 매스컴(TV, 인터넷등)을 통해 보고 있다.

 

이처럼 기상 이변으로 인한 산불재해는 특정한 장소와 날씨에 구애받지 않는 것이 요즘 산불의 특징이다.

 

과거 우리나라 산림청 직원들은 아까시꽃이 피면 산불이 끝났다고 할 때가 있었다.

 

일반적으로 아까시꽃이 피는 시기가 남부는 5월 초 중부지방은 510일 고지대가 515일에 피므로 봄철 산불조심 기간을 21일부터 515일까지 정한 것이다.

 

아까시꽃이 핀다는 것은 물기를 머금은 풀이 낙엽을 뚫고 지상으로 올라오고 나무엔 녹음(綠陰)이 져 산불이 발생할 가능성이 낮아 산불이 끝났다고 한 것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도 이상기후로 인해 연중 산불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 산림청에선 산불조심 기간을 조정해야 하는 것이 아니냐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긴 시간을 요구하는 산불예방 업무는 무엇보다 선택과 집중이 요구되는 업무이기도 한데 지금이 그 시기라고 생각한다.

 

산림청에선 대형산불 특별대책기간을 정해 34월달 지역 여건에 따라 중점 추진 방안을 마련하여 대책을 추진하고 있다.

 

빅데이터에 기반하여 봄가을철 입산통제 및 등산로 폐쇄등을 조치하고 사각지대 없는 감시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나 산불방지에 대한 국민 의식개선과 적극적인 동참이 없으면 산불예방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최근 10년간 동부지방산림청 관내 10개 시군 산불피해 현황을 보더라도 입산자 실화가 전체산불 발생의 28%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정선지역은 2018평창 동계올림픽이후 가리왕산을 찾는 산행인구가 꾸준히 증가(2020(62,662) 2021(96,859) 2022(76,764))하고 있다.

 

이에따라 더 많은 사람들의 무단입산을 우려하여 정선국유림관리소에선 사각지대 없는 감시활동과 산림특별사법경찰관 6명을 활용하여 주말 기동단속을 계획하고 있으나 이런 행정기관의 강제적인 조치에도 불구하고 그 결과에는 한계가 있으며 감정에 따른 우발적 방화가 있을 수도 있으므로 단속에만 의존할수 없는 것도 사실이다.

 

결국은 국민들의 양심 있는 산불예방에 협조를 바라는 안타까운 실정이다.

 

또한 소각산불 근원적 제거를 위해 생활쓰레기 수거환경이 열악하여 자체 소각 위험성이 상존하는 고령장애가구를 발굴 정선군 산촌지역을 대상으로 생활쓰레기 수거 및 종량제봉투(가구당 월 502매씩)를 지원하고 수집된 생활쓰레기는 정선국유림관리소에서 매월 말 수거하여 지역사회 현안해결은 물론 산불예방에 대한 지역주민의 공감대를 확보하는 노력을 하고 있다.

 

 

위와 같이 정선국유림관리소에선 언제나 아무런 대가 없이 베푸는 푸른숲을 지키기 위해 공공의 적인 산불예방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코로나 19로 힘들었던 시기를 벗어나기 위해 노력한 국민들과 더불어 행복한 2023년이 되길 기대한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 김동환 동부지방산림청 정선국유림관리소장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