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 2024년까지 완료 기후변화 인한 홍수가뭄 등 물 위기 적극 대응

동해시청 로고3.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동해시(시장 심규언)2023322일 상수관망 블록화, ICT 기술을 접목 등 상수도 시설개선을 위한 현대화 사업이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어 2024년 완료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상수도 현대화사업은 총 384억여원을 투입해 관내 급수지역 및 정수장 시설 등에 노후 상수관로 정비(35.4km), 상수관망 블록화(8개소), 스마트 관망관리 시스템 구축, 디지털 계량기(2,220개소)를 교체하는 한편, 정수장 위생관리 개선을 위해 유충 유입방지 방충망·필터게이트 설치, 배수지 벽체보강(라이닝 등), 여과시설을 정비하고, 수돗물 연수화 사업도 추진한다.

 

특히, 현대화사업 추진시 구축되는 블록 및 유지관리시스템은 유수율 향상에 기여하며 정통 신기술(ICT)이 접목되는 스마트 관망관리 인프라 구축사업을 통해 향후 수돗물 공급 전 과정을 실시간을 감시할 수 있고 수질사고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또 시는 2024년까지 28억여원을 투입해 귀운마을, 언당마을, 삼흥동일대, 임항로주변 등 관말부 적수 발생 4개 지역 5.8km 구간에 대한 상수도 노후관 교체사업도 추진한다.

 

이와함께 여과 시설내 유충이나 이물질 발생 억제를 위한 정수장 소형생물 대응체계 구축사업에 3억여원을 투입해 정수처리공정 및 정·배수지 8개소를 대상으로 마이크로 필터를 설치 후 유충 발생여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등 정수장 위생관리에도 만전을 기한다.

 

시는 현재까지 1,150개소의 아날로그 계량기를 디지털 계량기로 교체하고, 202개소의 누수탐사 및 복구를 진행했으며 이원 배수지 급수 구역 3개소에 소블록 구축을 완료했다.

 

아울러 올해 관내 소블록 17개소 및 유지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고, 내년까지 1,000개소의 노후된 기계식 계량기를 디지털 계량기를 추가 교체와 함께 200개소에 대한 누수탐사 및 복구도 병행 진행한다.

 

심규언 시장은 상수도 현대화사업을 유수율을 향상시키고, 생산원가를 절감하는 등 체계적인 수질관리 시스템을 구축해 안전하고 깨끗한 상수도 기반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동해시, 블록화·ICT 접목 체계적 상수도인프라 구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