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 동해시,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기간중 화물수송차량 과다적재 및 세륜 등 단속

동해시청 로고3.jpg

강원타임즈김장회 = 동해시(시장 심규언)가 매년 12월부터 다음해 3월까지 시행되는 미세먼지 계절관리제기간중 동해항 미세먼지 발생 사업장을 대상으로 집중단속 및 감시활동을 강화한다고 22일 밝혔다.

 

환경부는 초미세먼지 30%감축 로드맵 마련을 위해 미세먼지 계절관리제, 고농도 초미세먼지 발생에 따른 비상저감조치 시행, 항만 미세먼지 관리강화 등 미세먼지 및 미세먼지 생성물질 감축을 지속 확대하고 있다.

 

이에따라, 시는 동해항의 벌크화물 취급으로 인한 주변지역 환경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미세먼지 감시단을 상시 운영해 화물 수송차량에 대한 과다 적재, 덮개 및 세륜 부적합 등 감시활동을 강화한다.

 

또 벌크 하역중 발생되는 비산먼지에 대한 집중 단속을 실시해 위반사업장은 행정처분 기준에 따라 과태료 부과, 고발 등 엄격하게 조치한다.

 

시는 지난 1월 하순 동해항 서부두의 석탄하역 현장에서 다량의 비산먼지가 배출됨에 따라 현장확인을 통해 하역업체를 고발 조치하는 등 행정조치를 단행했다.

 

그러나 하역업체는 밀폐 하역시스템(에코호퍼)의 고장에도 관리자인 동해지방해양수산청에서 제대로 수리가 이뤄지지 않는다며 애로사항을 호소하기도 했다.

 

현재 동해항은 국가관리항만으로 지정 운영되고 있으나 벌크하역으로 인해 환경관리는 다소 미흡한 실정으로 밀폐된 하역시스템(에코 호퍼)구축 및 상옥시설 확충 등 환경오염 저감시설 확충을 위한 동해지방해양수산청의 지속적인 관리와 행재정적 지원이 절실히 요구되는 실정이다.

 

김동운 동해시청 환경과장은 앞으로도 항만내 하역현장의 부두바닥 날림먼지 및 시설운영 등에 대해 지도단속을 강화해 주변지역 주민의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에 적극 대처할 계획이라며 아울러 동해항 관리청인 동해지방해양수산청에 항만 환경관리에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동해항 미세먼지 집중단속 및 감시활동강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