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 강원도내 8만7천가구, 난방비용 지원 에너지 사각지대 해소

강원도청 로고2.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강원도가 2023년 최근 난방비 급등 사태에 따른 정부의 도내 저소득층 에너지 바우처 지원확대 방침에 발맞춰 취약계층 보호를 위한 에너지 사각지대 해소에 나섰다.

 

정부는 126일 취약계층 가구에 대한 동절기 에너지바우처 지원단가를 152천원에서 304천으로 추가 인상한다는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 강원도는 도내 18개 시군에 에너지 바우처, 등유 바우처, 연탄쿠폰 등 취약계층 에너지 지원 정책 대상자들이 모두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각 시군의 적극적인 행정을 주문했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에너지 바우처는 수혜대상자가 직접 관청을 찾아가서 신청해야 하는데, 이런 제도가 있는 줄 몰라서 신청을 못 해서 못 받는 경우가 있다.”이런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라고 당부했다.

 

실제 에너지 바우처의 경우, 14일 기준 추경에 따른 지원대상 확대와 보건복지부 시스템 오류 등으로 인해 발급률이 88.7%로 다소 저조한 상황이다.

 

이에 총 지원규모는 87천가구, 294억원 규모(국비 100%)이며 소외계층에 연료비를 지원하는 공통점이 있으나 중복지원이 안되고 사업별로 세부 조건들이 다르기 때문에 읍면동 사무소에 문의해 사용연료에 따라 혜택을 잘 따져보고 맞는 사업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또 이미 신청된 가구는 별도로 추가 신청하지 않아도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에너지바우처 신청기한은 228()이다.

 

한편 강원도는 도내 사회복지시설 566개소 대상으로 1~2월 난방비를 추가 지원한다.

 

생활시설은 정원 50명 이하 30만원, 51~100명 이하 50만원, 100명 초과 100만원 추가 지원하며, 이용시설은 규모와 무관하게 30만원 추가 지원한다.

 

이와함께 필요한 예산은 이미 지원한 운영비 예산을 난방비에 우선 활용하도록 안내한 후, 추후 1회 추경예산에 반영한다.

 

특히 지난 1227, 한파와 폭설에 따른 에너지 사각지대가 없도록 촘촘히 배려하라는 대통령 특별지시 이후, 강원도는 정부와 긴밀히 협조해 겨울철 한파대비 에너지 소외계층 지원 대책을 촘촘히 수립해 지원하고 있다.

 

아울러 김진태 도지사는 최근 난방비 급등에 따른 도내 취약계층의 피해규모를 정확히 확인하고, 이를 토대로 에너지 지원 강화 방안 수립을 적극 검토할 것을 지시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원도, 취약계층 난방비 지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