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꾸미기_김홍규 강릉시장.jpg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2023년 계묘년(癸卯年)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풍요와 번영을 상징하는 토끼의 해를 맞아 22만 시민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시민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따뜻한 성원과 격려, 헌신, 성숙한 시민의식은 코로나 뿐 만 아니라 산불과 집중호우 등 어떤 위기도 극복할 수 있는 용기와 도전의 원천이 되었습니다.

 

현장에서 묵묵히 늘 함께 해 주시는 자원봉사자, 시민단체, 의료진을 비롯한 모든 시민 여러분께 깊은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특히, 어려울 때마다 항상 힘이 되어주시고, 강릉의 이름을 자랑스럽게 해주시는 30만 출향시민 여러분께도 새해인사를 올립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2023년은 민선8기가 본격적으로 출범하는 해입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저는 시작도, 방향도, 목표도, 오직 시민입니다라는 시민 여러분과의 소중한 약속을 다시 한번 가슴에 새깁니다.

 

잘 아시는 바와 같이 새해, 우리를 둘러싼 여건은 어렵기만 합니다.

 

고물가·고금리·고환율의 경제위기와 우크라이나 사태, 인구감소세로 인한 지역소멸 경고등까지 어느 것 하나 녹록한 것이 없습니다.

 

수도권과의 낮은 접근성, 규제로 묶인 관광도시의 한계, 자영업(서비스업) 비중 80%라는 기형적인 산업구조 등 모든 것이 어렵고 힘들기만 한 상황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민선8기 출범 이래 지난 6개월은 시민들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수렴하고, 기업들이 혁신역량을 마음껏 발휘할 토양을 만드는 시간이었습니다.

 

시민을 위하는 마음으로(위민), 시민의 뜻을 헤아려(경청), 늘 새로운 생각으로(창의), 시민과 함께(동행) 현장에서 답을 찾고, 고민했습니다.

 

시민중심 적극행정 강원제일 행복강릉이라는 비전을 약속했습니다.

 

해양실크로드 경제도시’, ‘4계절 스마트 관광도시’, ‘창의적 문화·예술·교육도시’, ‘활력 넘치는 농·어업 생산도시’, ‘함께 누리는 복지도시건설을 위한 강릉발전 종합계획도 마련했습니다.

 

인구증가세 전환’, ‘일자리 1만개 창출’, ‘예산 2조원 달성’, ‘세계 100대 관광도시 진입’, ‘20분대 생활권 형성5대 달성지표도 확정했습니다.

 

지난 1995년 민선자치 출범 이후 처음으로 읍면동별 종합운영계획을 함께 준비하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체계적인 실행방안도 마련했습니다.

 

무엇보다도 빠르고 정확한 인허가, 민간투자 촉진, 건설경기 부양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규제 완화에 보다 많은 관심과 열정을 쏟아 왔습니다.

 

골목상권을 지키는 소상공인에서 기업인, 근로자, 농어업인 등 각계각층의 모든 시민들을 시간과 장소를 떠나 격의 없이 만나 진솔하게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산이 높으면 돌아가고, 물이 깊으면 다리를 놓는 심정으로 시민 여러분과 함께 막힌 것은 뚫고 없는 것은 함께 만들면서 쉴 새 없이 전진하였습니다.

 

이제 조금씩 우리 강릉의 역동성, 잠재력에 시민 여러분이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대한민국이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세계가 주목하기 시작했습니다.

 

2026 ITS 총회, 한국-대만 관광교류회의 등 국제행사를 유치했습니다.

 

미국 PDI디자인그룹과 데이터센터 건립을 위한 상생협약도 체결했습니다. 데이터센터는 인공지능, 메타버스 등 디지털 경제의 핵심 인프라로 손꼽힙니다.

 

국립국악원 강원분원 건립을 가시화했습니다. 안목 자연재해 위험개선지구 정비, 강남동 도시재생 등 주요 정부공모사업에도 선정됐습니다.

 

새해 강릉시정은 이러한 성과를 기반으로 경제와 관광 두 개의 축을 세우고 문화와 복지로 확실하게 뒷받침하는 구조로 성장해 나갈 것을 약속드립니다.

 

우선,지역경제 회복에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기업하기 좋고, 사업하기 좋은 투자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옥계항만을 본격 가동시켜 환동해권 물류의 혈맥을 뚫고 해양 실크로드를 확실하게 개척하겠습니다.

 

수도권, 부산, 호남을 거쳐 강릉에서 제진으로 이어지는 철길은 물론 양양국제공항을 통한 하늘길을 편리하게 연결하겠습니다.

 

강릉 허브거점 스마트산업단지는 강릉이 환동해 물류거점도시로 거듭나게 할 것입니다.

 

기업의 입장에서 물류비 절감은 상당한 메리트입니다.

 

기업 스스로 강릉에 터를 잡고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자리가 늘어나면 지역경제에 힘이 되고, 지방재정 확충, 인구증가의 선순환으로 이어집니다.

 

양질의 일자리야말로 최고의 복지입니다.

 

강릉형 가치성장 일자리 지원사업, 청년 맞춤 일자리·창업지원사업을 추진하겠습니다.

 

누구나 쉽게 창업하고 공장을 지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기업에게는 맞춤형 인재를, 청년에게는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겠습니다.

 

도시재생으로 성장동력을 잃어가는 원도심을 재건하겠습니다. 옥천동·중앙동 도시재생사업의 부족함은 보완하고, 성과는 강남동 도시재생사업으로 확산하겠습니다.

 

상권 르네상스를 통하여 골목상권에 활기를 불어넣고, 월화거리에 문화적 색채를 더해 세계적인 거리 관광명소로 만들겠습니다.

 

두번째,세계 100대 관광도시 진입을 위한 초 격차 경쟁력을 확보하겠습니다.

 

새롭고 다양한 강릉형 관광비전을 선포하고, 세계적인 관광도시와 협력기반도 더욱 강화하겠습니다.

 

4월에 있을 2023 세계믹스더블 및 시니어 컬링선수권 대회를 시작으로, 52023 한국 대만 관광교류회의, 72023 강릉세계합창대회를 성공적으로 치러 내겠습니다.

 

2026 ITS 세계총회 성공개최를 위한 미래교통복합센터를 금년 안에 건립하고, 컨벤션 센터 건립을 위한 준비도 빈틈없이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문화와 예술로 시민의 삶을 풍요롭게 만들겠습니다.

 

전통문화를 보완·계승하기 위해 강릉향교 석전대제에 문묘제례악무를 되살렸습니다.

 

명주군왕 능향대제에도 헌무와 제례악을 보완하겠습니다.

 

유무형문화가 함께 어우러져 문인, 예인들이 넘쳐나는 문향, 예향 강릉을 만들어 가겠습니다.

 

더 많은 시민과 관광객이 강릉의 전통과 문화, 예술을 향유할 수 있도록 강릉화폐전시관과 솔올미술관을 차질 없이 준비하여 개관하겠습니다.

 

대한민국대표 문화축제인 강릉단오제와 강릉야행, 강릉커피축제와 와인축제, 누들축제에 현대적인 감각을 더해 더 나은 볼거리, 먹 거리, 즐길 거리를 제공하겠습니다.

 

미식분야 유네스코 창의도시 네트워크에 반드시 가입하여 강릉의 음식문화를 전 세계에 알리겠습니다.

 

넷째, 더불어 잘 사는 강릉형 명품 복지도시를 실현하겠습니다.

 

남부권 어르신문화센터와 장애인 문화복지 지원센터, 강원특수교육원 유치 등 어르신들과 장애인은 물론 누구나 함께 누릴 수 있는 다양하고 촘촘한 복지 인프라를 확충하겠습니다.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더욱 강화하여 아이 양육과 노후에 대한 걱정을 확실하게 덜어내겠습니다.

 

농어민의 소득향상을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과 기반시설을 구축해 강원 제일 농어촌을 만들겠습니다.

 

마지막으로,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올해는 628년만에 강원도가 강원특별자치도로 새롭게 출범하는 해입니다.

 

강원도 제2청사 건립, 2기 혁신도시 강릉유치는 물론, 규제혁신을 위해 발굴한 핵심특례가 특별법에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고, 놓치거나 빠진 부분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 나가겠습니다.

 

강원특별자치도 출범이 반드시 미래 강릉 100년을 책임질 대도약의 튼튼한 발판이 되도록 정부 부처는 물론 강원도와 특례 실현을 위한 협의를 지속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시민 여러분!

 

궁즉변 변즉통 통즉구(窮卽變 變卽通 通卽久) 라는 말이 있습니다.

 

어렵고 힘들수록 변해야 하고, 변하면 통할 수 있고, 통하면 오래 계속된다는 의미입니다.

 

오늘의 절실함이 모여, 내일의 변화를 만들고, 내일의 작은 변화가 쌓여 더 큰 강릉의 위대한 미래를 만듭니다.

 

계묘년 새해! 저와 2,000여 강릉시 공직자 모두는 시정의 최우선 목표를 시작도, 방향도, 목표도, 오직 시민, 오직 강릉에 두겠습니다.

 

시민 여러분 곁으로 한 걸음 한 걸음 더 다가가겠습니다.

 

시민 여러분 한 분 한 분의 행복과 더 나은 삶을 위해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다시 한번 시민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넘치고 하시는 일마다 성취와 보람이 가득한 새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311

 

강릉시장 김홍규

태그

BEST 뉴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김홍규 강릉시장, 2023년 신년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