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2-12-09(금)
 

정선군 3.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정선군이 군민 모두가 행복한 정선 실현을 위한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업추진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전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군은 2022년 처음으로 행정안전부에서 실시한 지방소멸대응기금 투자계획 평가에서 상위등급인 B등급을 받아 2022-2023년도 지방소멸대응기금 168억원을 확보했다.

 

군은 올해 3월 지방소멸대응 추진단을 구성하고 정선군 지방소멸대응기금 추자계획 수립 용역추진, 전 군민 지방소멸대응 아이디어 공모, 읍면 순회 군민들의 다양한 의견 수렴, 정선군 인구정책 기본조례 제정 등 지방소멸위기와 지역에 활력을 되찾을 수 있는 해법 찾기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군은 지방소멸대응기금 운영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장기적인 대응을 위해 921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원홍식 정선부군수를 비롯한 실과장, 팀장, 담당 공무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방소멸대응기금 세부 추진계획 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 지방소멸대응기금사업 추진 계획에 대해 부서별 설명과 함께 지방소멸대응기금 배분 계획 변경에 따른 연계사업 등에 대해 부서간 추진계획을 공유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또 세부 추진계획에 대한 점검으로 기금사업의 성과를 예측하고 미비점 개선 및 보완을 통해 기금사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군에서 올해 처음으로 지방소멸대응기금이 배분된 만큼 보다 내실있고 체계적인 의료-건강-일자리-교육-주거-복지-교통-문화-관광 등 다양한 분야의 인구감소 대응정책을 추진해 군민 모두가 행복한 정선을 만들어가는 등 새로운 도약을 위한 지방소멸대응기금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군은 군민 누구나 누릴 수 있는 안전하고 건강한 생활을 위해 몸과 마음이 건강한 의료-건강 케어를 비롯 청년마을 조성 및 정선형 청년-일자리 케어, 꿈을 만들어가는 차별 없는 교육케어 등 6개 분야의 사업을 발굴-추진하고 있다.

 

인구소멸 대응을 위한 세부사업은 폐광지역 응급의료 기반구축 및 시설개선, 마을일꾼 정선청년학교 및 청년하우스 조성, 꿈 만드는 정선 인재발전소 구축 및 인재양성, 청년 및 중장년 공공주택 조성, 공영버스 인프라구축 및 스마트 승강장 확충, 힐링 하우스 조성 및 마음치유 웰니스관광 확대 등이다.

 

최승준 정선군수는 지방소멸문제가 현실적 위기상황인 만큼 지방소멸대응기금 인구감소 대응 정책의 가시적인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사업 투자를 통해 살고 싶고, 사는 게 즐거운 정선의 재도약을 위해 600여 공직자와 함께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정선군, 지방소멸대응기금사업 효율성 극대화 추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