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2-12-05(월)
 

[꾸미기]02_still01.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릉국제영화제(Gangneung International Film Festival, GIFF) 김동호 이사장이 말레이시아국제영화제에서 평생공로상을 받는다.

 

 말레이시아국제영화제측은 20227월 열리는 제5회 말레이시아 골든 글로벌 어워즈(Malaysia Golden Global Awards)에서 김동호 이사장이 평생공로상(Lifetime Achievement Award)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말레이시아국제영화제 조안 고(Joanne Goh) 조직위원장은 김동호 이사장은 부산국제영화제와 강릉국제영화제의 창립자로, 영화제와 영화 산업 전반에 걸쳐 찬사를 받아온 수많은 업적을 남겼다고 극찬하며 존경과 감사를 표했다.

 

김동호 이사장은 아시아 영화계의 대부로 불리며 한국영화 뿐 만 아니라 아시아 영화 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다.

 

특히 전 세계적으로 그 공을 인정받아 대한민국 은관문화훈장(2005), 프랑스 파리시 훈장(2006), 유네스코 펠리니상(2007), 프랑스 예술문화훈장 오피시에(2007), 대한민국 국회대상 공로상(2011), 이탈리아 우디네 극동영화제 평생공로상(2013), 프랑스 레지옹 도뇌르 슈발리에 장(2014) 등을 수상한 바 있다.

 

5회 말레이시아 골든 글로벌 어워즈는 오는 716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서 열린다.

 

역대 평생공로상 수상자로 홍콩의 영화감독 쉬안화(허안화), 배우 홍진바오(홍금보) 등이 있으며 올해는 김동호 이사장과 대만의 세계적인 영화감독 허우 샤오시엔이 공동 수상한다.

 

한편, 김동호 이사장이 이끄는 강릉국제영화제는 지난 4월 오정완 영화사 봄 대표를 새 집행위원장으로 영입하고 조직을 전면 개편하며 본격적인 영화제 개최 준비에 착수했다.

 

예술감독 체제에서 집행위원장 체제로 전환하며 새로운 비전을 정립, 대대적인 혁신과 변화를 예고한다.

 

아울러 관객 친화적 프로그램을 강화하고 코로나19로 인해 축소 진행했던 참여형 행사를 대폭 확대해 강릉시민들이 모두 함께 즐길 수 있는 강릉 대표 축제로 거듭날 것으로 영화계 안팎의 기대를 모은다.

 

한편 제4회 강릉국제영화제는 오는 113일부터 9일까지 7일간 강릉시 일원에서 개최된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릉국제영화제 김동호 이사장, 말레이시아국제영화제 평생공로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