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강원도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최종태)202193일 오전 10시 유포리 과수연구포장에서 자체 육성한 씨 없는 홍색 포도 로망스현장평가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포도 재배농가와 시군 과수 전문가 등이 참석해 자체 육성한 홍색계 신품종 로망스포도와 더불어 도내 보급된 씨 없는 포도 흑아롱6품종의 과실특성 및 시식행사를 통해 도내 보급을 확대하고자 한다.

 

강원도 포도 재배면적은 243ha로 전국 포도 재배면적(13,388ha)1.8%를 차지하고 있다.

 

도내 주요 재배 포도품종은 흑색의 캠벨얼리가 약 79%로 가장 많이 재배되고 있지만 최근 포도 과피색의 소비자 선호도는 흑색의 캠벨얼리에서 청색의 샤인머스켓등과 같이 다양한 색깔있는 포도의 요구도가 증가하고 있다.

 

강원도농업기술원은 2000년부터 포도 육종 연구를 시작해 현재까지 흑색, 청색, 홍색 등 다양한 색깔 및 생식-양조용 등 용도에 알맞은 19품종을 육성했으며 이들 품종은 강릉, 원주, 홍천 등에 43ha를 보급했다.

 

특히 2002년 육성한 신품종 홍색의 로망스포도는 홍색의 후지미노리와 흑색계의 캠벨얼리를 교배해 2020년 최종 선발, 현재 품종보호출원 중에 있다.

 

자체 육성된 로망스포도의 과피색은 홍색이고, 과육내 씨가 없는 무핵과 포도이다.

 

또 당도는 18.9Bx로 기존 캠벨얼리에 비해 3Bx이상 높다.

 

이와함께 수확기 착색이 우수하고, 열과 및 탈립 발생이 적은 품종이다. 숙기는 9월 상순의 중생종 품종이며, 강원도 지리-기후적 특성에 잘 적응하고 내한성을 가지고 있는 고당도 씨 없는 포도 품종이다.

 

원재희 강원도농업기술원 원예연구과장은 이번 씨 없는 포도 로망스현장 평가회를 통해 다양한 색깔 포도 육성으로 강원도 포도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소비자 기호도가 높은 씨 없는 포도 품종 개발로 소비촉진 및 농가소득 증대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원도, 씨없는 홍색계포도 ‘로망스’ 현장평가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