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전체기사보기

  • 속초시,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 보상금 지급
    【강원타임즈】김장회 = 속초시가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발생률을 줄이기 위해 2022년에 이어 2023년에도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자진반납자 보상금 지급사업을 시행한다. 속초시는 지난 2020년부터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발생률을 줄이고자 운전면허 자진 반납자에 대해 최초 1회에 한정, 교통비 10만원을 지급하고 있다. 2023년 지급 대상자는 1958년 이전 출생자로 관내 주민등록되고 속초시청에 운전면허 자진반납을 신청한 사람, 또는 경찰서에 면허반납을 신청해 강원지방경찰청으로부터 운전면허가 실효 처리된 사람이 대상이다. 고령운전자 운전면허 자진 반납을 희망하는 시민은 속초시청을 방문해 자진반납 통합처리 신청서를 작성하고 운전면허증을 반납하면 된다. 아울러 대리인이 신청할 때 경찰서에서 운전면허 실효 처리 후 운전면허 취소처분 결정통지서와 함께 속초시청으로 방문해 보상금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 지역뉴스
    • 속초/고성/양양
    2023-01-31
  • 속초시, 코로나19 추가접종 적극 당부
    【강원타임즈】김장회 = 정부가 2023년 1월30일부터 감염취약 시설 등 일부를 제외하고 실내 마스크 착용의무를 권고로 완화됨에 따라, 속초시가 확진자 증가 가능성에 대비 동절기 코로나19 추가 접종에 적극 동참해 줄 것을 시민들에게 당부했다. 특히, 코로나19 인한 위중증 및 사망자의 대부분이 감염노출에 취약한 60세 이상과 감염 취약시설에서 발생하는 만큼 이들에 대한 추가 접종을 적극 홍보 독려한다. 동절기 추가접종은 12세 이상 기초접종(1,2차) 이상 완료자가 최종 접종일 기준 3개월이 지났다면 보건소 및 가까운 위탁의료기관(시청 및 보건소 홈페이지)에서 예약 없이 당일 접종할 수 있다. 특히 백신 종류는 2가 백신 4종(화이자 BA.1, 화이자 BA.4/5, 모더나 BA.1, 모더나 BA.4) 중 희망하는 백신 선택, 예외적으로 mRNA 백신 접종 금기 및 접종을 원하지 않는 경우 유전자 재조합 백신(노바 백스, 스카이코비원백신)으로 접종 가능하다. 이병선 속초시장은 “시민의 안전과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백신 접종”이라며 “코로나19로부터 확진 또는 접종으로 획득한 면역은 시간이 지날수록 약해지기 때문에 특히 고위험군에 속하는 경우 빠른 시일 내 접종을 바란다.”라고 전했다.
    • 지역뉴스
    • 속초/고성/양양
    2023-01-31
  • 강원관광 홈페이지 전면 개편
    【강원타임즈】김장회 = ‘강원관광 홈페이지(gangwon.to)’가 2023년 2월 1일 새롭게 단장된 모습으로 서비스를 오픈한다. 강원도 연간 방문객 1억5,345만명, 전년 대비 증가율 전국 1위 여행지 강원도로의 관심이 높아진 시기에 맞춰 강원관광 홈페이지는 여행객들의 입맛에 맞는 다양한 관광지와 여행코스, 드라마&영화&BTS뮤직비디오 촬영지, 현재 강원도에서 일어나는 축제와 행사, 이벤트 정보 등을 담았다. 특히 최신 트렌드에 맞게 강원도의 아름다운 모습을 담은 고화질의 영상과 사진 자료들을 홈페이지 초입에 배치해 방문객들의 관심을 끌어주며, 전반적으로 관광객들에게 유익한 정보와 이벤트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한 것이 가장 큰 변화이다. 또 사이트의 첫 화면에 다양한 모습의 강원도 사계(四季)가 영상으로 담겨 있으며, 강원도 주요 관광지의 고화질 사진 내려받기 기능을 추가해 사진을 소장하고 싶은 사용자들의 만족감을 높일 수 있게 기획했다. 이와함께 모바일 사용자들을 위해 반응형 서비스를 제작해 전화걸기 기능, 지도연동 서비스(카카오맵 어플)의 기능을 추가하는 등 기존의 관광홈페이지 기능을 개선해 원활하고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관리에 초점을 뒀다. 여기에다 K-콘텐츠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해외 관광객들의 관심을 유도할 수 있는 K-한류, 강원도의 음식 콘텐츠를 제공하며, 영어·중국어·일본어 3개 국어의 강원관광 다국어 페이지도 구축했다. 아울러 강원도 방문객들이 쇼핑을 통해 여행의 추억을 기억할 수 있도록, 강원더몰(온라인 강원 상품 쇼핑몰) 배너를 통해 강원도 특산품과 인기 상품 등의 정보도 담겨 있다. 백창석 강원도청 문화관광국장은 “앞으로의 흐름에 맞춰 홈페이지를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맞춤형 관광정보 및 홍보콘텐츠 구축을 통해 보다 나은 관광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종합
    • 문화/생활
    2023-01-31
  • 인구보건복지협회 강원지회, 정기운영위 개최
    【강원타임즈】김장회 = 인구보건복지협회 강원지회(회장 장시택)는 2023년 1월31일 오전 11시 강원지회 회의실에서 제1차 정기운영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번 정기운영위원회는 운영위원, 고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양은경 행정지원과장의 성원보고와 송정만 인구사업과장의 2022년 사업보고, 양원석 본부장의 2023년 사업계획 및 세입·세출 예산보고 순으로 진행했다. 또 2022년 감사보고 및 결산보고와 더불어 임원 개선에 대해 의결했다. 특히 2023년 사업은 △인구변화 대응을 위한 지역-청년중심 사업활성화 △협회 공익캠페인 활성화 및 인구사업에 대한 공공성강화 △지역사회 자원을 연계한 포괄적 의료서비스강화 △ESG 경영을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 도모를 중점방향으로 가족보건의원을 통해 지역주민에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생명보험사회공헌재단의 지원으로 생명숲 Baby&Mom 힐링센터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인구보건복지협회 강원지회 장시택 회장은 “인구문제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개선을 위해서는 개인의 건강증진, 일과 삶의 균형 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인구변화 대응을 위한 인식개선과 출산-가족 친화적인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 지역뉴스
    • 춘천
    2023-01-31
  • 강원도, 2023년 축산분야 561억원 집중 투자
    【강원타임즈】김장회 = 강원도가 2023년 사료비, 자재비 인상, 축산물 가격 하락에 따른 농가 경영안정과 환경친화적인 축산업 육성 등 대내외 환경변화에 능동적인 대응을 위해 축산분야 46개 시책사업에 561억원을 투자한다. 세부내용으로 산지 소값 하락에 대응하기 위한 한우 수급조절 및 품질고급화-생산성 향상지원과 유전체 분석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가축개량 체계 구축에 63억원, 자급 조사료 생산 이용활성화 등 안정적인 조사료 자급기반 확충에 137억원을 투자한다. 또 축산업의 지역사회 상생 공존을 위해 가축분뇨의 효율적 처리와 축산악취의 체계적 관리에 142억원을 지원한다. 이와함께 가축 복지증진과 스마트 축산시설 확충 및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반려동물 사료(펫푸드) 생산기반 구축에 46억원을 투자해 잉여 축산물을 활용한 연관산업 육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한다. 여기에다 화재-폭염 등 재해로부터 안전한 경영환경구축을 위해 가축재해보험지원 등 82억원, 사회생활체육을 통한 승마 대중화와 화분 매개체로서의 꿀벌 보호육성에 33억원을 투자해 사회 생태 등 축산업의 다원적 기능을 강화하고 미래 성장기반을 구축한다. 아울러, 소비침체와 수급불균형 심화로 2024년까지 축산물 가격하락이 예상됨에 따라 강원한우, 우유 등 축산물 브랜드 육성을 통한 신규 판로 확대와 생산자단체 연계 소비촉진 홍보-할인행사 상시 추진을 통한 축산물 소비 활성화에 58억원을 투자한다. 김진휘 강원도청 농정국장은 “2022년부터 이어온 사료비 상승과 산지 소값 하락, 축산물 소비 위축으로 농가 경영환경에 어려움이 지속되고, 축산분야 온실가스 저감 계획이 구체화 되는 등 지속가능한 축산업 육성을 위해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하는 시기로 2023년에 강원도 축산농가 경영안정을 최우선으로 추진해 나가겠다.”며 “시책사업 추진에 축산농가 단체 및 유관기관의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을 당부했다.
    • 종합
    • 경제
    2023-01-31
  • 강원도, 농산물 비축-출하기능 확대
    【강원타임즈】김장회 = 강원도가 2023년부터 농산물 수급조절과 가격안정을 통해 농가소득을 높이고, 도민경제생활의 안정을 위한 농산물 비축기지 건립 연구용역과 채소류 출하조절시설 설치사업을 추진한다. 최근 기후변화와 국제분쟁으로 식량안보 위기의식이 고조되는 가운데, 전국 14개의 비축기지를 운영하는 농식품부는 국제곡물가격 급등에 따른 식량안보 확보를 위해 강원권 신규건립의 타당성 연구용역을 추진한다. 농산물 비축기지는 농산물 성출하기에 농가 수취가격을 보장해 가격폭락을 방지하고, 지속적인 영농을 가능하도록 하며 부족 농산물은 적기 수입 공급함으로써 국민경제생활의 균형유지와 식량위기 상황에 대비하는데 목적이 있다. 특히 강원권 농산물 비축기지 건립 시 도내 농산물을 포함한 비축 농산물의 원활한 보관과 유통을 통해 국내 농산물 수급조절이 원만해지고, 비축 농산물 수요에 대비한 도내 농가의 2모작 체계구축 등 생산증가와 함께 안정적 소득보전을 도모한다. 또 공모사업으로 선정된 채소류 출하조절시설 설치 지원사업은 가격 등락폭이 큰 채소류의 시장가격 안정을 위해 2년간 100억원을 투입해 저온저장시설을 비롯한 위생선별시설 및 가공시설을 갖추고, GAP 인증을 통해 농산물 안전성을 높인다. 이와함께 강원도 배추는 전국 재배면적의 25%를 차지하고, 고랭지 면적 비중은 전국의 92.6%에 이른다. 이에 유통인 주도형 출하조절 체계를 구축해 도내 생산물량 이외 전국단위 유통망을 가동, 연중 안정적 공급체계를 유지하고, 절임배추 사업화로 가격변동 리스크에 유연하게 대응한다. 아울러 조합원 개별의 농업인력 조달 및 포전관리, 수확작업에서 공동작업단 중심으로 조직화해 생산비 절감과 함께 규모화를 통한 시장교섭력 확대로 농가 소득향상에 기여한다. 김진휘 강원도청 농정국장은 “농산물 비축기지와 출하조절시설의 구축을 통해 식량작물부터 원예작물에 이르기까지 수급조절이 원활해지고, 이와 연계해 보관 운송 등 물류산업과 가공 산업의 활성화를 통해 농가 소득 확대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 종합
    • 경제
    2023-01-31
  • 인제국유림, 봄철 산불방지 총력대응 돌입
    【강원타임즈】김장회 = 산림청 인제국유림관리소가 2023년 2월1일부터 5월15일까지 봄철 산불발생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산불방지 종합대책을 수립하고 봄철 산불조심기간 산불재난 위기경보에 따라 비상 근무체제에 돌입한다. 인제국유림관리소는 산불재난특수진화대 12명, 산불전문예방진화대 40명 등 산불진화인력을 선발 및 운영하고 있으며 산불무인감시카메라 9대와 드론 6대를 이용해 산불상황을 실시간으로 감시하고 인제군청, 소방서, 경찰서 등 유관기관과 업무협조로 산불상황에 신속 대응한다. 또 봄철 산불방지 대책본부 운영기간 중 어린이날, 석가탄신일 등 연휴가 포함돼 있어 야외활동과 산행객의 증가로 산불 발생위험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입산자 실화에 대비한 감시계도, 캠페인 등 예방활동을 강화한다. 조익형 인제국유림관리소장은 “빈틈없는 대비로 인제군의 청정한 산림자원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 하겠으며, 국민 여러분들도 산불 예방에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 지역뉴스
    • 철원/화천/양구/인제
    2023-01-31
  • 인제군, 5개 작물 정부보급종 반값 지원
    【강원타임즈】김장회 = 인제군이 2023년 지역농가 경영부담 절감과 생산작물 경쟁력강화를 위해 또 한번 나섰다. 인제군농업기술센터는 올해부터 지역농가를 대상으로 벼, 감자, 옥수수, 콩, 팥 등 5개 작물의 정부 보급종 반값 지원사업을 시작한다. 정부 보급종은 국립종자원에서 생산 공급하는 품질 보증 종자로 생산 단계별로 철저히 관리돼 순도가 높고 품종 고유의 특성을 잘 보존하고 있으며, 발아율이 높아 품질향상 및 수확량 증대 효과가 있다. 군은 이번 사업으로 농가 경영비 절감은 물론 농가 생산작물 경쟁력까지 확보하는 일거양득의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지원대상은 농업경영체에 등록된 인제군 지역 농업인이며 정부보급종 신청은 읍면행정복지센터에서, 공급을 각 지역 농협에서 맡는다. 또 정부 보급종을 신청한 농가는 농협에서 확정된 물량의 종자를 절반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다. 특히 수미 감자의 경우 20kg당 32,320원을 16,160원에 구입 가능하다. 인제군은 올해 총 사업비 2억6,200만원를 확보하고 정부 보급종 75톤 가량에 대한 반값 지원을 추진한다. 이와함께 오는 2월1일부터 대원콩, 청아콩, 아라리팥 신청을 받는다. 아울러 올해부터 영농자재 반값지원의 대상을 임업인까지 확대하고 만51세에서 70세까지 여성농업인을 대상으로 특수건강검진비도 지급한다. 박진희 농업기술센터 농업기술과 식량작물업무 담당자는 “인제군은 이번 사업으로 농가 경영비 절감과 농가 실소득 향상을 기대하고 있으며, 향후 농가의 실질적 소득 증대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모색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제군은 영농자재반값지원, 농작업대행비 지원, 신선농특산물 택배비 및 포장재 지원 등 농가 생산비 절감과 실질적인 경쟁력 강화를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지역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 지역뉴스
    • 철원/화천/양구/인제
    2023-01-31
  • 인제군, 경력직 공무원 11명 선발
    【강원타임즈】김장회 = 인제군이 2023년 전문성과 기술력을 갖춘 인재채용으로 행정업무의 효율을 높이고, 고품질의 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9급 기술직군 경력직 5개 직렬 공무원 10명(일반기계 4명, 일반농업 2명, 도시계획 1명, 일반토목 1명, 지적 2명)과 시간선택제임기제공무원 1명(공영버스 분야)을 선발한다. 시험과목은 직렬별로 필수시험 3과목이고, 관련 자격증은 산업기사, 기사, 기술사 중 대상 자격증 1개 이상을 소지해야 하며, 기능사 자격증일 경우 2년 이상 관련 분야에서 연구 또는 근무한 경력이 있어야 응시 가능하다. 또 응시자격은 만 18세 이상(2005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으로 2023년 1월1일부터 최종시험일까지 계속해 주소지 및 국내거소신고가 강원도(공영버스운전 : 인제군)로 돼 있거나 공고일 이전까지 주소지 또는 국내 거소지가 강원도(공영버스 운전 : 인제군) 내로 돼 있었던 기간이 모두 합해 3년 이상인 사람으로 거주지 제한을 둔다. 시간선택제임기제공무원(공영버스 분야)은 별도의 필기시험 없이 서류전형과 면접시험으로 이뤄진다. 주요일정은 ▲공고(01.30.~02.19.) ▲원서접수(02.20.~02.22.) ▲필기시험(03.04.) ▲면접(03.10.) ▲합격자 발표(03.14.)다. 응시원서는 군청 홈페이지에 관련 서류를 다운받아 2월20일부터 2월22일까지 인제군청 자치행정담당관을 방문해 응시원서를 접수하거나 등기우편으로 접수하면 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인제군청 홈페이지 시험정보 공고문을 참고하거나 인제군청 자치행정담당관(☎ 033-460-2021)으로 문의하면 된다.
    • 지역뉴스
    • 철원/화천/양구/인제
    2023-01-31
  • 원주시, 2023 SDGs 블로그 기자단 모집
    【강원타임즈】김장회 = 원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가 ‘온라인을 통한 시민과의 소통’을 위해 2023 SDGs 블로그 기자단을 모집한다. 5명 내외를 모집할 예정인 가운데, 올해부터 대학생뿐 만 아니라 청년까지 참여대상을 확대한다. 특히 원주에 거주하고 지속가능발전목표(SDGs)에 관심있는 대학생과 청년이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원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해 오는 2월16일까지 이메일(agenda21@empas.com)로 신청하면 된다. 최종 선발되면 2월말 발대식을 시작으로 12월까지 지속가능 발전목표 이행사례 및 원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소식 등을 블로그를 통해 시민들에게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또 블로그 게재 분량에 따라 소정의 원고료를 지급하고, 오프라인 활동시에 월 최대 4시간의 자원봉사 시간을 인정한다. 원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관계자는 “온라인 콘텐츠 운영은 시민과의 소통을 위해 매우 중요하다”라며, “앞으로도 더 가까운 곳에서 지속가능한 원주 만들기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2022년 기자단이 작성한 포스팅은 총 52건이었으며, 1만7천여명이 원주지속가능발전협의회 블로그를 방문한 것으로 집계했다.
    • 지역뉴스
    • 원주
    2023-01-31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