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전체기사보기

  • 양양군, 폐 농약 수거처리 실시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양양군이 2022년 폐 농약으로 인한 환경오염과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각 읍면사무소에 폐 농약 수거함을 설치했다고 11월28일 밝혔다. 폐 농약은 폐기물관리법 제14조4 규정에 의거, 생활계 유해폐기물로 분류했으나 적정한 수거-폐기 체계가 마련되지 않아 농가에 방치되거나 토양이나 하천에 버려지고 있어 주민들의 안전사고 위험과 환경오염을 유발하고 있었다. 또 부적정한 농약 사용 제한을 위한 농약 허용기준 강화제도(PLS) 시행으로 기 사용하던 농약 사용이 불가함에 따라 폐농약이 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따라, 군은 지역 농가에 방치된 폐 농약을 체계적으로 처리하기 위해 지난 11월17일 각 읍면사무소에 폐 농약 수거함(액체형, 고체형 구분)을 설치 완료했다. 특히 폐 농약 처리방법은, 농민들이 읍면사무소에 설치된 수거함에 폐 농약을 배출하면, 수집-운반 업체가 폐 농약을 처리 업체에 운반하고, 처리 업체가 적정하게 처리하는 방식이다. 군은 폐 농약 상시 배출 외에도, 농번기 전후로 ‘폐 농약 집중 수거의 날’을 운영해 농민들이 폐 농약을 배출하도록 유도한다. 양양군청 환경과 자원순환팀 관계자는 “농가에 방치된 폐 농약의 체계적인 수거·처리를 통하여 환경오염과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지역의 쾌적한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지역뉴스
    • 속초/고성/양양
    2022-11-28
  • 이병선 속초시장, 민선 8기 첫 시정 연설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이병선 속초시장이 2022년 11월28일 개회한 제319회 속초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민선 8기 첫 시정연설을 통해 2022년도 주요 성과와 2023년도 시정 운영 기조를 설명했다. 이병선 시장은 시정연설에서 “취임 이후부터 현재까지 지난 5개월을 산적한 현안 문제들을 신속히 해결하는 동시에 지역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담보할 미래 청사진을 성실히 그려 나간 값진 시간”이라며 “기후 변화와 경제 둔화, 지역소멸 위기 등 직면한 위기에 시정 역량을 집중해 슬기롭게 해결하는 한편, 강원특별자치도 출범과 양대 철도시대 도래 등 다가올 미래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해 그 흐름을 우리 것으로 돌려놓겠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2022년도의 주요 시정성과로 △‘속초시장직 인수위원회’ 운영과 ‘미래전략 정책자문위원회’ 발족을 통한 소통·화합의 시정 운영 원칙 신속 정립 및 실천, △과잉의전 폐지 및 대규모 조직개편 준비 등 새 정부-새 시대의 시작에 걸 맞는 변화와 혁신기대의 부응, △코로나19 장기화로 침체된 지역경기의 활력을 제고하기 위한 코로나19 희망지원금 신속 지급, △청년인구 유출 및 혼인 기피현상 고조 등 인구소멸 위기 타파를 위한 지방소멸대응기금 82억원 확보, △고물가-고금리·고환율 등 글로벌 경제위기에 따른 가용재원 확보 불확실성 해소를 위한 세수안정-내실화 노력 및 공모사업 적극 참여 등을 꼽았다. 또 다가오는 새해의 주요 정책 방향으로 △역동적이고 활기찬 강소 경제도시, △대한민국 제일의 문화체육관광도시, △모두가 함께 누리는 따뜻한 복지도시, △아이 낳고 키우기 좋은 안심도시, △미래지향의 선진 농어촌 도시, △사람중심의 어디서나 살기 좋은 행복도시, △지속가능한 글로벌 미래도시 등 7개 전략 목표를 제시했다. 먼저 시민이 안심하고 경제활동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역경기의 빠른 회복을 강조한 이 시장은, 새해 1월, 카드형태의 지역화폐 속초사랑상품권을 100억원 규모로 발행해 지역자금의 역외유출을 방지하고 지역내 소비를 촉진하는 한편, 2023년 강원 일자리박람회 유치를 통해 경직된 고용시장에 활기를 불어넣겠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일과 여행이 결합된 새로운 관광 형태인 워 케이션을 겨냥한 관광 마케팅을 공격적으로 추진하고,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상생을 목표로 하는 공정관광의 생태구축 등 변화된 관광트렌드에 발 맞춘 새로운 관광 정책이 소개되는 한편, 시민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시 승격 60주년 기념행사에 대해서는 분리 개최되던 ‘시민의 날 행사’와 ‘설악문화제’ 등 다양한 시민 행사 축제를 유기적으로 연계해 2023년 10월 통합 개최하고, 10월 한달을 소통과 화합의 정서로 물들이겠다고 설명했다. 그 밖에 시청사 이전과 역세권 개발, 기후위기 대응과 “메타버스 활용 방안 등 미래를 대비한 내실 있는 전략 과제들을 제시했으며 장애인 인권조사위원회 신설과 만 70세 이상 어르신 시내버스 이용요금 무료화 시행, 365일 소아진료가 가능한 의료체계 구축과 어린이 영어도서관 건립 등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정책들도 소개했다. 아울러 속초시는 이러한 정책들을 차질없이 추진하기 위해 올해 대비 4.29% 증가한 4,955억원 규모의 예산안을 편성하고 시의회에 제출했다. 이병선 시장은 “2023년 본 예산안을 민선 8기의 본격적인 시작을 알리는 진정한 의미의 당초예산”이라며 다가오는 새해가 ‘새 시대, 새 속초’의 원년이 될 수 있도록 시의회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 지역뉴스
    • 속초/고성/양양
    2022-11-28
  • 강릉시, 연말연시 시가지 경관조명 설치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릉시는 2022년 연말연시를 맞아 일상에 지친 시민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희망을 선사하기 위해 주요 시가지에 경관조명을 설치한다. 강릉시는 경관조명을 월화거리, 솔올택지, 유천택지 등 주요 관광지 및 시가지에 설치해 2022년 12월부터 2023년 1월까지 2개월간 한시적으로 운영한다. 특히 코로나19로 침체된 도시분위기에 활기를 불어넣고 경기회복을 위해 시민들과 관광객들이 방문하기 쉽고 자주 들를 수 있는 장소위주로 경관조명을 설치한다. 이를통해 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연말연시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도록 공간을 조성해 도심을 아름답고 따뜻한 빛으로 물들인다. 아울러 강릉시는 관광거점도시 브랜드 가치 제고 및 관광자원 개발을 위해 올 상반기 오죽헌 야간경관 개선사업을 완료하는 등 시민들과 강릉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아름다운 야간 볼거리를 제공하고 관광객이 머물 수 있는 야간경관 조성에 노력한다. 조근형 강릉시청 에너지과장은 “연말연시 경관조명 설치를 통해 침체된 경기와 일상에 지친 시민들에게 위로의 마음을 전하며, 앞으로도 도심 경관에 활기를 불어넣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라고 말했다.
    • 지역뉴스
    • 강릉
    2022-11-28
  • 강원영동병무지청, 병역명문가 증서 수여식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영동병무지청(지청장 곽태원)은 11월28일(월) 2022년 신규 선정된 병역명문가 가문을 초청해 제19회 병역명문가 증서 수여식 및 안보견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병역명문가 선양사업은 병역을 성실히 이행한 사람이 존경받고 자긍심을 갖는 사회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3대 가족 모두가 한 사람도 빠짐없이 현역 복무 등을 성실히 마친 가문 중 심사를 거쳐 병역명문가로 선정하고 예우하는 사업으로, 강원영동지역은 지금까지 총 304가문을 배출했으며 올해는 81가문이 선정됐다. 이날 행사는 지청장 축하 인사를 시작으로 병역명문가 소개 영상 시청, 표창장 수여와 병역명문가 증서를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고, 이어서 강릉통일공원에서 안보견학을 실시했다. 곽태원 지청장은 “병역명문가의 헌신에 감사와 존경을 표하며, 병역 이행자가 존중받고 병역이 자랑스러운 대한민국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종합
    • 사회
    2022-11-28
  • 강릉관광개발공사,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 취득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릉관광개발공사(사장 최상현)는 2022년 11월25일 행정안전부가 주관하는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은 재해-재난 발생으로 기관의 핵심적인 기능이 중단되지 않도록 재해경감 활동계획과 전략수립-이행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제도이다. 공사는 전담인력을 구성해 부서별 실정에 맞는 기능연속성 계획을 수립하고, 업무영향 분석, 리스크 평가, 모의훈련, 경영진 검토 등 활동관리를 체계적으로 구축 운영해 이 같은 성과를 거뒀다. 최상현 사장은 “2021년 ‘업무연속성 경영시스템(ISO 22301)’을 획득한데 이어 올해 재해경감 우수기업 인증을 취득함으로써, 위기 상황에도 공사의 핵심 기능의 연속성을 확보해 공사의 주요 기능이 중단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 지역뉴스
    • 강릉
    2022-11-28
  • 동해시, 2022년 아동학대 고위험군 아동 합동점검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동해시(시장 심규언)가 2022년 12월16일까지 3주간 하반기 아동학대 고위험군 아동에 대해 합동점검에 나선다. 이번 합동점검은 동해경찰서와 강원남부아동보호전문기관 등 유관기관과 함께 재학대가 우려되거나 반복 신고, 수사경력, 사례관리-가정방문을 거부한 가정의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특히 가정방문을 통한 직접 대면을 원칙으로 아동학대예방경찰관(APO), 아동보호전문기관과 함께 아동의 신체-심리상태-주거환경 등을 확인하고 가족과 주변인 조사를 통한 재 학대 및 이상 유무를 종합적으로 점검한다. 또, 점검과정에서 아동 보호가 필요한 경우 분리 또는 수사 의뢰 등에 나서며, 자녀 양육에 어려움이 있는 가정은 복지서비스와 연계한다. 조훈석 동해시청 가족과장은 “합동점검을 통해 유관기관과의 상호 협력체계를 강화해 고 위험아동을 조기에 발견하고 이에 대한 선제적 개입으로 아동을 보호하며, 가정내에서 긍정양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지역뉴스
    • 동해/삼척
    2022-11-28
  • 동해시, 2023년 시정운영 방향 제시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동해시(시장 심규언)가 2022년 11월25일 열린 제327회 동해시의회 제2차 정례회에서 2023년도 본예산 제출에 따른 시정연설을 통해 내년도 시정운영 방향을 제시했다. 동해시는 2023년이 민선8기 공약을 본격적으로 이행해야 하는 중요한 한해이지만 여전히 지속되는 코로나19 팬데믹과 금융시장 불안 등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환경에 놓여있다. 그러나, 심규언 시장은 동해시 100년의 정체성을 만든다는 각오로 힘을 기울여 나가겠다며, 환동해권 산업물류 중심도시를 위한 동해항 복합물류항만 육성, 묵호항 해양관광 어항 조성 등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또 미래의 먹 거리를 위한 강원도 유일 국가산업단지인 북평산단에 혁신지원센터와 저탄소 그린 산단 및 수소산업 생태계조성, 미래세대 일자리를 위한 사회적기업 육성, 관내 제조업체와 소상공인 판로개척, 우량기업 유치와 함께 민간 주도의 일자리 창출도 약속했다. 이와함께 관광 특화도시를 위한 망상골프장 및 호텔리조트 건립, 망상-대진 서핑클러스터 활성화, 천상의 화원 조성, 한섬 개발과 친곡동굴 일원 미디어아트 빛 테마파크 조성을 비롯 평생학습도시를 위한 동해꿈빛마루도서관과 청소년체육문화센터 개관, 역사와 문화의 재조명과 지역의 정체성을 높이기 위한 시립박물관 및 전수관 건립의사를 밝혔다. 특히 시민 행복 도시를 위한 배리어 프리 도시(무장애 도시) 정책추진, 장애인체육회 설립, 국공립어린이집 확충, 보훈복지회관 이전신축을 완료하고, 시민안전정보센터 운영, 중대 재해예방 전담팀 신설, 생활 밀착형 CCTV 관내 전역에 확대 설치, 횡단보도와 어린이보호 구역 개선 등 시민의 안전과 편의도 대폭 개선한다. 여기에다 사람중심의 편리하고 안전한 교통환경 조성을 위해 북평중~봉오동 간 도로개설, 북평 주공 1차 아파트~갯목간 도로와 북삼동 청운지하차도 확장, 어달항~문어상 사이 해안보도 설치와 함께 거점별 녹지공원 조성, 해오름스포츠센터와 파크골프장 조성, 에어돔 설치사업과 테니스장 등 시민 맞춤형 체육시설 확충, 동물보호센터 신축에 따른 반려문화 확산과 동물 복지정책 강화에 힘쓰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특히, 환동해권 북방경제 중심도시를 위한 ‘국제관광 도시축’, ‘북방경제 도시축’, ‘환경관광 도시축’ 3대 중심축과‘해양레저지구’, ‘복합물류항만지구’, ‘수소산업지구’, ‘첨단교육연구지구’, ‘폐광지 재창조지구’ 등 5대 지구 설정으로 특화 도시전략을 수립하겠다고 표명했다. 심규언 시장은 “2023년은 지금까지 일궈 놓은 성장 동력 기반과 기초체력을 바탕으로 계묘년 한 해를 도약과 비상의 시간으로 만들어 가는데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며 “편성된 예산이 적재적소에 소중하게 쓰일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 지역뉴스
    • 동해/삼척
    2022-11-28
  • 동해시시설관리공단, 찾아가는 주민설명회 개최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동해시시설관리공단(이사장 장해주)은 2022년 11월25일 동호동행정복지센터 회의실에서 공 단 현황 및 경영성과를 설명하고 주민의견 수렴을 위한 하반기 주민설명회를 개최했다. 이번 주민설명회는 지난 2016년 천곡동 주민을 대상으로 첫 개최한 이래 현재까지 동해시 전 지역을 대상으로 10회 실시했다. 특히 2021년은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묵호동 주민설명회를 비대면으로 진행했던 아쉬움을 떨치고 동호동 주민들과 현장에서 대화와 정보 공유의 자리를 마련했다. 아울러 이번 주민설명회는 동해시시설관리공단에서 실시하고 있는 지역사회 상생발전을 위한 추진사업의 다양한 정보제공과 시민들의 복리증진과 편 의성 향상을 위한 주민의견을 청취하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 장해주 이사장은 “오늘과 같은 찾아가는 주민설명회를 통해 지속적인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개선해 소통과 공감 경영으로 상생 발전하는 지방 공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밝혔다.
    • 지역뉴스
    • 동해/삼척
    2022-11-28
  • 삼척시, 야생동물 밀렵-밀거래 등 불법행위 단속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삼척시는 2022년 12월1일부터 2023년 3월말까지 야생동물의 서식환경 보호관리와 아프리카돼지열병(ASF)의 인위적 확산 예방을 위해 야생동물 밀렵-밀거래 행위 단속과 불법엽구 수거 및 자진신고기간을 운영한다. 이와관련, 삼척시는 상시단속반을 편성해 야생생물의 승인없이 포획-채취, 불법거래, 불법포획한 동물의 취득-양도-양수-운반-보관행위(밀거래)를 집중 단속한다. 또 적발 행위에 대해서는 형사고발, 과태료 부과, 수렵면허 및 포획허가 취소 등 엄중히 처벌한다. 이희권 삼척시청 환경과장은 “아프리카 돼지열병 확산예방을 위해 야생동물 밀렵-밀거래행위 및 불법엽구 제작 설치 등을 목격하거나 정보 입수 시 삼척시청 환경과 또는 가까운 경찰서에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 지역뉴스
    • 동해/삼척
    2022-11-28
  • 민선8기 삼척시 비전과 목표 설정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삼척시가 민선8기 비전과 시정운영 가치, 시정구호, 시정목표 등 시가 지향하고자 하는 목표 설정을 통해 대민업무 및 행정업무에 박차를 가한다고 2022년 11월28일 밝혔다. 삼척시는 수소산업 R&D 특화도시 및 삼척 액화수소산업 규제자유특구로 지정된 이후 과거 석탄, 시멘트 산업에서 청정 수소에너지 산업으로 미래 지속가능한 도시성장 모델을 제시했다. 또 ‘청정 수소도시를 꿈꾸다’를 컨셉으로 기업유치 등 수소산업을 통한 경제 도약, 일자리 창출로 청년유입을 통한 지역활성화, 편리한 정주여건으로 모두가 살고 싶은 삼척을 만들기 위해 ‘H2 DREAM! 삼척-청정수소 드림시티’를 비전으로 설정했다. 이와함께 시정운영가치는 시민과 함께 소통하고 시민과 함께 공감하며 시민과 함께 동행하겠다는 의미로 ‘소통 공감 동행’으로, 시정구호는 ‘시민과 함께 다시 뛰는 삼척’으로 정했다. 아울러 시정의 5대 목표는 기업유치와 일자리가 창출되는 미래성장 지역경제 도시, 청정자연과 휴양레저 등 오감 컨텐츠로 사람이 모여드는 오감만족 문화관광도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하는 감동가득 교육복지도시, 시민의 편리한 생활과 안전을 고려한 ‘살고 싶은 정주도시’, 시민의 목소리를 듣고 다가서는 ‘시민중심 소통행정 도시’로 추진한다. 이명기 삼척시청 기획조정실장은 “민선8기 삼척시 비전과 목표를 중심으로 시민에게 행복을 주는 삼척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 지역뉴스
    • 동해/삼척
    2022-11-28
비밀번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