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동해시청 로고3.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동해시(시장 심규언)2021년 시민들의 주체적인 참여를 보장하고 예산운영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을 공모한다고 2020624일 밝혔다.


주민참여예산제는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지역에 필요한 사업의 제안부터 심사 및 선정까지 주민의 직접 참여로 재정 민주주의를 실현하고 지역 공동체를 활성화하는 제도다.


공모접수는 동해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오는 731()까지 시청 홈페이지 주민참여예산제를 통해 신청하거나 동해시청 기획감사담당관 및 각 동행정복지(주민)센터로 방문 또는 우편, 이메일 등으로 제출하면 된다.


동해시의 2021년 주민참여예산 운영규모는 총 20억원으로 시정참여형 15억원과 동 단위 자치계획형 5억원으로 구분해 공모를 진행한다.


시정참여형 사업은 수혜자가 시민 전체로 시민 소득증대 등 지역사회 문제해결을 위한 생활밀착형 사업이며, 동 단위 자치계획형 사업은 동주민의 주민생활 향상 및 마을단위 공동체사업 등 주민의 마을단위 공동체사업, 주민 소통과 친화력을 바탕으로 한 지역특화사업 등 동에서 직접 추진이 가능한 사업이다.


제출된 제안사업은 담당부서 검토와 현장확인 등을 거친 후, 주민참여예산 위원회의 심의 등을 통해 2021년 예산안에 반영하며 의회 승인으로 최종 결정한다.


심재희 동해시청 기획감사담당관은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참여민주주의 활성화 및 시민들 스스로 삶을 직접 변화시킬 수 있는 제도인 만큼, 시민분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선희 동해시청 예산팀장은 “2019년 신청된 주민 공모사업 57건중 27건에 대해 부서검토를 거쳐 2020년 약 17억원 규모의 본예산이 편성된 바 있다.”고 전했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동해시, 2021년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