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200528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시상식.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병무청(청장 모종화)20201분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결과 우수공무원에 대해 병무청장상을 시상하고 인사상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격려행사를 528일 가졌다.


병무청은 공직내 적극행정 문화를 확산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우수제도의 발굴과 전파를 위해 분기별로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개최하고 있다.


이에따라 20201분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최으뜸작으로 선정된 병역의무자 여권제도의 획기적 개선으로 국민 불편해소는 병역미필자의 자유로운 국외여행을 보장하면서 병역의무 이행을 담보할 수 있도록 여권제도를 개선한 사항이었다.


특히 주요 내용으로 병역미필자의 단수여권 제도를 폐지하고 유효기간을 5년 복수여권으로 부여하는 것으로 외교부와 협업해 관련법령 개정 절차를 거쳐 시행한다.


또 으뜸상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일손이 부족한 공적 마스크지급 약국에 사회복무요원을 배치 가능하도록 지침을 마련해 마스크 공급을 도운 사례가 수상했다.


이와함께 버금상은 재외국민 등이 발급받은 병적증명서를 온라인 아포스티유로 연계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한 사례가 수상의 기쁨을 안았다.


이를통해 민원인은 외교부를 직접 방문하거나 위탁업체를 통해 신청할 필요 없이 온라인 발급으로 처리기간을 단축하고 수수료를 면제 받을 수 있도록 했다.


모종화 병무청장은 국민 불편을 해소하고 편익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정부의 선제적이고 능동적인 대처가 필요하다, 이를위해 현장에서 근무하는 공무원의 적극행정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직원들의 적극행정을 독려해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 마련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아포스티유는 외국 공문서에 대한 인증의 요구를 폐지하는 협약으로 아포스티유 확인서를 받은 우리나라 공문서는 한국에 있는 외국공관의 영사 확인없이 협약 가입국에서 공문서의 효력을 인정받을 수 있는 것을 말한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병무청, 2020년 1분기 적극행정 경진대회 수상자 포상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