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강원도의회.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도의회 경제건설위원회(위원장 김수철, 더민주(화천))2020년 국가균형발전과 평화 한반도시대를 대비, 수도권 접근 편의성 및 발전 가능성을 갖춘 춘천에 다목적 방사광가속기를 구축 할 것을 정부에 촉구하기로 해 귀추가 주목된다.


강원도의회는 422() 290회 임시회 제1차 경제건설위원회에서 이번 건의안을 심사 후 오는 428일 열리는 제290회 임시회 2차 본회의에서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춘천 구축 촉구건의안을 채택한다.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은 반도체 공정과 신소재 및 신약 개발 등의 첨단산업에 활용해 향후 그 수요는 폭발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돼 차세대 방사광가속기의 추가 구축이 시급한 실정이다.


이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3월 대형가속기 장기 로드맵 및 운영전략을 확정하고, 327일 사업 공고를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의 산업지원 및 선도적 기초 원천연구지원을 위한 다목적 방사광가속기의 신규 구축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강원도의회는 건의안에서 춘천은 수도권과 40분 대의 거리로 출퇴근이 가능해 지리적 접근성이 높고, 지진-태풍 등 자연재해로부터 가장 안전한 도시로 정밀 연구를 위한 대형 인프라 구축에 최적지라고 밝혔다.

아울러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춘천 구축에 행재정적으로 적극 지원할 것을 약속하며, 국가균형발전과 평화 한반도시대를 대비해 춘천에 다목적 방사광가속기를 구축할 것을 강력히 건의한다.


한편 이날 채택된 건의안은 청와대와,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에 보낼 예정이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원도의회,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춘천구축건의안 채택예정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