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꾸미기]200115-1.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수도권에서 금강산을 최단거리(59.6)로 잇는 신금강산선 철도(양구~내금강)한반도 신경제지도 구상DMZ(비무장지대) 환경-관광벨트의 핵심지역인 남북 내금강지역의 상생발전을 위한 핵심인프라 구축사업이라는 의견이 제시됐다.


김재진 강원연구원 연구위원은 2020115일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열린 신금강산선(양구~내금강) 철도 건설을 위한 국회포럼의 주제발표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김 연구위원은 또 신금강산선은 과거 금강산선 철도노선에 비해 북측 통과지역이 짧고, 사업비도 적어 북측과의 협상과 경제성 측면에서 매우 유리하다장차 양구~내금강~외금강~원산연결로 내금강지역의 경제적 이익증대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신금강산선 철도는 2026년 개통 예정인 서울~속초동서고속화철도, 동해(북부)선 철도와 함께 내금강지역 순환철도망을 구축한다는 의미가 있다이를위해서는 2021~2030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신금강산선 철도가 반드시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주제발표에 이은 토론에서 관련분야 전문가들이 신금강산선 철도구축을 통한 남북 교류협력사업 활성화방안과 철도건설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한 의견을 개진했다.


심기준 국회의원은 개회사에서 신금강산선 철도건설 실현을 위해서는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사업이 우선적으로 반영돼야 하며, 남북관계의 복원과 체계적인 전략 마련도 필요하다오늘 토론을 계기로 신금강산 철도의 새로운 장이 열리는 시작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조인묵 양구군수는 우리나라 최고의 명산 금강산까지 59의 짧은 거리 이점을 살린 철도가 건설된다면 남북왕래를 통해 통일을 앞당기는 큰 마중물이 될 것을 믿어 의심치 않는다신금강산선 철도건설의 필요성이 검증되고, 정부도 양구군의 꿈이 실현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축사에서 신금강산선은 평화와 경제의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적합한 사업이자, 수도권과 금강산의 거리를 좁혀 금강산 관광을 확장시켜 평화의 크기를 더욱 크게 하는 사업이라며 신금강산선 건설에 대한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방안이 마련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포럼은 양구군 주최하고 심기준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주관으로 열렸으며, 학계 전문가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신금강산선철도 양구~내금강 건설 위한 국회포럼 성료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