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9(금)
 

양양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양양군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등 가축전염병의 선제적 차단을 위한 방역시스템 강화에 나섰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2018년 중국 발생이후 몽골, 베트남에 이어 20195월 북한 자강도에서 발생했으며, 9월 국내에서 북한과 가까운 경기도 파주 지역이 첫 번째로 확진판정을 받으면서 이후 연천, 김포, 강화 등지로 확산됐다.


이에따라 양양군은 아프리카돼지열병의 원천 차단을 위해 20194월부터 총사업비 61,300만원을 투입해 현남면 지경리 1-28번지에 222.48규모의 거점세척소독시설을 준공했으며, 12월 중순 준공식을 치른다.


특히 24시간 운영중인 소독시설인력은 2명씩 1조로 3교대 근무를 하고 있으며, 이외 담당공무원이 상주하면서 차단방역에 총력을 기한다.


특히 소독시설에 축산차량 세륜시설 및 자동연무장치를 설치함으로써 축산농가 및 축산관계시설에 출입하는 모든 차량의 내외부 소독은 물론 운전자에 대한 소독, 거점소독시설내 교차오염을 방지할 수 있다.


이외에도 지난 9월 심각단계 격상에 따라 재난안전대책본부를 구성해 총괄반, 대응반, 홍보지원반을 운영해 양양군청 공무원들이 반별로 평일과 공휴일 상황대기 근무를 실시해 왔다.


이밖에도 남은 음식물 급여 양돈농가에 대해 수시로 민관 합동으로 지도점검을 실시하는 동시에 돼지사육 밀집지역인 손양면 삽존리 양돈단지 진입로 입구에 군비 15천만원을 투입해 겨울철 전염바이러스 활동이전에 차단방역시설 설치를 완료했다.


아울러, 상반기에 소독약품과 생석회를 양돈농가에 공급한데 이어 긴급방역 예산을 추가로 확보함으로써 가축질병 예방 및 검진약품 구입 등을 추가로 공급 지원할 계획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양양군, 아프리카돼지열병 차단 방역시스템 강화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