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꾸미기_191111_“발효의 맛” 한국 농식품, 중앙아시아 수출 청신호.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사장 이병호)2019116일부터 8일까지 중앙아시아 물류거점인 카자흐스탄 경제중심지 알마티에서 열린 카자흐스탄 식품박람회(Food Expo Qazaqstan 2019)’에 참가했다.


이번 박람회에서 신선과일, 버섯, 젓갈, 유자차 등 카자흐스탄 식문화와 어울리고, 자급률이 낮은 품목을 중심으로 14개 수출업체와 aT가 함께 시장개척에 나섰다.


특히 aT는 최근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카자흐스탄의 식품트렌드를 반영해 삼계탕 조리시연, 젓갈 시식행사 등을 진행했다.


또 김치에 대해 6천 달러 상당의 현장 MOU를 체결한 것을 비롯 한국관 참가 수출업체들은 총 2,560만 달러 상당의 수출상담 성과를 거뒀다.


카자흐스탄은 오랜 유목생활로 인해 저장하기 쉬운 식품과 절임류를 선호하며, 120여개 이상의 민족으로 구성된 다민족국가로 타 문화권 음식문화에 대한 수용도가 높은 점에서 신 북방지역중 한국 농식품 수출유망 시장으로 꼽힌다.


2018년에 이어 2019년 두 번째로 한국관을 방문한 식품전문 바이어 아르만씨는 다양한 한국 농식품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면서 발효식품인 김치와 젓갈은 독특한 식감과 알싸한 맛이 어우러져 저장음식을 즐겨 먹는 카자흐스탄 사람들의 입맛에도 잘 맞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현곤 aT 식품수출이사는 카자흐스탄은 아시아와 유럽을 잇는 중앙아시아의 수출전략 거점이자 10만명의 고려인이 거주하고 있어 한국 농식품에 대한 개방성이 크다이번 박람회를 계기로 우즈베키스탄 등 주변 국가에도 한국 농식품이 전파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수출지원 활동을 펼치겠다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 농식품, 중앙아시아 수출 청신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