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한국광물자원공사.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한국광물자원공사(사장직무대행 남윤환)가 주관하고 북한광물자원개발포럼(회장 윤병로), 한반도광물자원연구센터(이사장 양민호), 더불어민주당 백재현 의원이 주최하는 2019년 북한광물자원개발포럼이 열릴 예정이어서 기대를 모은다.


2019년 북한광물자원개발포럼이 115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문동민 산업통상자원부 국장 등 100여명의 자원산업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다.


이번 포럼은 남북경협의 핵심, 열린다 북한광산를 주제로 지속가능한 남북광물자원개발 협력방안(전상세 광물공사 남북자원개발사업단 팀장), 남북경협의 미래전망(김용현 동국대 교수), 부품-소재산업의 핵심원료인 북한 희유금속자원 활용방안(김동환 국제전략자원연구원장), 남북공동특구 사업화방안(이병만 한국토지주택공사 처장), 남북경협과 대북투자(안태원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사무국장)순으로 주제발표를 한다.


이어 남북광물자원 협력방안토론에서 홍순직 국민대 한반도미래연구원 수석연구위원, 문대웅 대우건설 팀장, 김한신 G-한신 대표가 패널로 참석해 북한자원개발 진출을 위한 남북공동특구 조성, 민간기업 진출지원 및 남북간 교류협력 필요성 등을 이야기했다.


남윤환 사장직무대행은 최근 북한도 경제발전을 위해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서 국제투자설명회를 개최하고, 외국기업에 자원개발을 제안하는 등 적극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면서 북한 자원개발 진출을 위해 유망지역에 특구를 설치하고, 다양한 기업의 참여를 유도한다면 한반도 평화정착에 보탬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동민 산자부 에너지자원정책국장은 북한내 다양한 지하자원을 활용한 협력사업은 남북경제협력의 새로운 모델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면서 북한자원진출을 희망하는 민간기업 관계자 분들과 자원 전문가들의 역할과 협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광물공사, 2019년 북한광물자원개발포럼 개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