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6(화)
 

[꾸미기]김하나.jpg
띵동~!! 밤늦은 시간, 초인종이 울린다. 이 시간에 누구지....? 


동대표 선거기간인데 낮에 사람이 없어서 늦은 시간에 찾아왔어요~”


아파트선거관리위원회에서 동대표 선출을 위해 투표함을 들고 발품 팔며 돌아다니시는 중이란다.


이마저도 시간이 맞지 않으면 놓치고 만다.


요즘처럼 맞벌이 부부가 많은 세상에 이런 기존 종이투표방식으로 동대표자를 선출한다면 매일 출퇴근 전쟁중인 맞벌이 세대는 시간상 동대표 선거투표에 참여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다.


시대의 흐름에 맞게 최근 생활주변의 투표방식이 다양해지고 있다.


온라인투표 또한 그에 따른 투표방식이다.


온라인투표는 정책결정 및 사회갈등 해소를 위한 다양한 의견수렴과 대표자 선출 등을 인터넷을 통한 PC와 스마트폰, 일반휴대폰 등을 이용하여 효율적이고 안전하게 실시할 수 있도록 선거관리위원회가 제공하는 제도이다.


시간이 많지 않은 유권자들도 시간과 장소의 제약에서 벗어나 직장에서나 퇴근 후 밤늦은 시간에도 PC나 휴대전화를 통해 간편하게 투표할 수 있다


물론 전자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해 현장투표도 동시에 실시할 수 있다.


또한 온라인투표시스템은 본인확인정보, 인증번호, 휴대폰 본인인증 등 신청자의 요청에 따라 3단계의 보안등급을 설정하도록 고안되어 보안성도 완벽하게 갖춘 프로그램이다.


온라인투표를 활용한다면 신속하고 편리하게 투·개표를 할 수 있고, 투표율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개표결과도 바로 확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 시스템을 이용하려면 온라인투표 홈페이지(www.kvoting.go.kr)에서 이용신청서를 다운받아 이를 작성하여 이용하려는 기관 및 단체의 관할구역 안에 있는 구시군 선관위에 신청하면 된다.


다수의 지자체에서도 아파트 동대표선거, 주민의견수렴 등에 온라인투표를 활용할 경우 소요비용의 일부를 지원할 수 있도록 공동주택관리조례 등을 개정했다.


주민의 편의를 위해 지자체에서 발 벗고 나선 것이다.


주민 대다수가 거주하는 아파트에서 생기는 갈등을 주민참여에 의한 온라인투표 방식으로 해결해보겠다는 의지가 돋보인다.


투표할 시간을 내기 힘들어 투표를 포기하는 바쁜 일상을 살아가는 요즘 사람들에게 기존의 종이투표방식만을 고수할 순 없다.


동대표선거 등 우리 생활주변에 수많은 선택에서 간편하고 신속한 온라인투표시스템이 잘 활용된다면, 투표율이 제고되는 동시에 투표에 참여한 유권자는 주인의식을 가지고, 선출된 대표자는 대표성이 확보되어 자긍심과 책임감으로 조직 발전을 주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 김하나 삼척시선거관리위원회 선거주무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