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3(화)
 

더불어민주당.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릉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지방자치와 자치분권의 시대에 강릉시장은 주민을 가장 중심에 두는 행정을 집행할 것을 요구하고 나섰다.


강릉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이재안, 배용주, 김복자, 김용남, 이재모, 정광민, 조주현, 김미랑의원은 2019108일 더불어민주당 대표단의 태풍 피해 강릉현장 방문 거부와 관련한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 의원들은 제18호 태풍 미탁의 영향으로 강릉지역의 피해는 상당하다며 지난 106일 보고에 따르면, 도로, 하천, 산사태 등 공공시설피해 112건에 주택 280, 소상공인 125건들의 침수 피해가 있었다고 했다.


또 상당한 피해에 지역 자원봉사자 봉사 및 전국 각지에서의 구호 및 방역활동 지원이 있었으나, 지역 커피축제까지 강행되면서 봉사인력들이 분산돼 군 장병들의 대민지원이 절실했던 상황이었다고 피력했다.


그런데, 이 같이 어려운 상황에서 지난 105일 태풍 미탁으로 동해안 수해복구 지원방안 논의를 위해 현장을 찾아 애로점을 듣고자 했던 더불어민주당 대표단에게 강릉시는 수해 복구가 끝나서 마땅히 방문 할 곳이 없다고 현장방문을 거부한 사실이 알려져 지역사회가 술렁거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지난 4월 산불피해를 입은 지 얼마 되지 않은 강릉지역에 또 다시 태풍으로 큰 피해를 입자, 강릉현장을 방문해 지원방안을 논의하려고 했던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를위해 강원도는 강릉시와의 현장방문 협의과정에서 수해복구가 끝나서 마땅히 갈 곳이 없다는 강릉시 답변을 들어야 했다며 당시 강릉시는 경포 진안상가, 포남동의 상습침수 지역 등에서 여전히 수해복구 활동이 이뤄지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수해복구가 끝났다는 식의 안일한 대처로 더불어민주당 대표단의 강릉현장이 동해시로 변경되는 상황을 초래했다고 비판했다.


특히 이번 대풍 피해는 주택 및 상가침수로 지역민은 물론 소상공인들의 피해도 크지만 이에 대한 지원방안은 미미한 현실이라며 피해주민 입장에서 누구에게라도 지원을 호소해야 하는 절박한 상황이었고, 설사 복구가 끝났다고 하더라도 여당 대표단에게 당정간 협의를 통해 특별교부세의 신속한 집행을 요구했어야 마땅한 현실이라고 주장했다.


반면에, 동해시는 강릉시와 달리 여당 대표단에게 피해상황을 적극적으로 알렸고 수재의연금 3천만원을 전달받았다며 수해복구에 총력을 기울여야하는 지방자치단체의 입장에서 어떤 명분도 가질 수 없는 강릉시의 이러한 행태에, 수해를 입은 지역주민들의 허탈감은 이루 말할 수 없다고 질타했다.


이와함께 다른 지역의 사례에서도 정당과 정파는 떠나 시민들을 위한 자치단체장이 행보는 무수히 많다며 지방자치단체의 장은 가장 기본적으로 시민의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시민의 재산을 보호해야 할 것이라고 요구했다.


여기에다 지방자치와 자치분권을 요하는 시대에 지방자치단체장이 가장 중심에 둬야 할 주민보다 정치적 이해타산을 염두에 두고 누구의 눈치를 보고 있는 것이 아니가? 하는 의구심을 불러일으키는 상황이어서 답답할 따름이라고 토로했다.


만약 그렇지는 않겠지만, 지방자치단체장인 김한근 강릉시장이 어떤 상황에서도 시민안전과 재산보호를 최우선으로 하는 정책을 펼쳐 좌우의 치우침이나 여야의 구분없이 오롯이 강릉시민만을 보고 가는 길을 선택해야 할 것이라고 요청했다.


더구나 지방자치단체와 지방의회는 정당정치안에 있고 타 정당의 대표단 방문에 대해서는 최소한의 예의로 존중해야 할 것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에 강릉시의회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시민의 입장보다 시장 자신의 정치적 입장을 고려해 주민들의 상심이 깊어지는 행정 행태가 반복되지 않기를 요구한다며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되기 위해서는 피해조사가 면밀하게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상습침수 지역에 대한 주민안전을 위해 긴급하고 신속하게 대비해 줄 것을 강릉시에 강력하게 요한다며 더불어민주당은 지난 106일 고위 당정청 협의회를 갖고 태풍피해에 대한 특별교부세를 집행하도록 당정간 합의를 이룬바 있으며 강릉시의회 더불어 민주당 의원들도 수해 복구와 재난대비 주민의 안전이 지켜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한편 강릉시는 관련 공무원들을 통해 이번 사안을 정치적으로 왜곡하지 말라며 강원도로부터 더불어민주당 당대표가 수해지를 방문하고자 하는데 장소를 물색해 달라고 해 마땅히 방문할 곳이 마땅치 않다고 답한 게 전부일 뿐이라고 밝히고 있을 뿐 정작 논란의 중심에 있는 최고 책임자인 강릉시장의 해명 등 공식입장 표명이 없어 궁금증을 증폭시키고 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릉시의회 민주당 의원들, 주민중심행정 강릉시에 요구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