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18(목)
 

[꾸미기]20191007_110422.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최근 태풍 미탁으로 인해 큰 피해를 입은 강릉시가 강원도와 더불어 민주당 지도부의 방문을 거부했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논란이 확산되고 있다.


특히 태풍피해를 입은 시민들의 원활한 복구와 안위를 생각한다면 상위 기관 및 여당의 피해지역 방문을 촉구해도 부족한 마당에 오히려 강릉시가 미온적인 태도로 대처해 전 국민적인 관심과 지원을 반감시켰다는 강한 비판이 지역사회에서 일고 있어 말썽을 빚고 있다.


이와관련 강릉시민행동(사진)은 2019107일 오전 11시 강릉시청 브리핑룸에서 수해지원을 거부한 김한근 강릉시장을 규탄한다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강릉시민행동은 강릉시장이 지난 105일 동해안 태풍 피해지역지원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강릉을 찾은 강원도와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에 대해 상식적으로 납득하기 어려운 이유 등으로 피해지역 방문이나 지원방안에 대한 아무런 논의가 이뤄지지 못한 채 점심식사만 마친 뒤 동해시로 이동했다고 주장했다.


또 강릉시가 피해주민의 애로사항을 경청하고 아픔을 위로하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강구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강원도가 방문할만한 수해지나 일정 등을 문의했음에도 불구하고 뚜렷한 이유없이 강릉시장이 거부함에 따라 시청 산하 부서 및 공무원들도 손을 놓다 시피하는 사태가 발생한 것은 있을 수도 있어서도 안 될 일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강릉시가 제 역할을 회피하는 사이 동해시는 강원도와 더불어 민주당 지도부와 함께 피해상황을 점검하고 주민들의 애로사항을 경청하며 예비비나 특별교부세 등을 가능한 빨리지원해 빠른복구가 가능하도록 바로 당정협의를 하겠다는 약속과 함께 그 자리에서 수해의연금 3천만원을 전달받았다며 강릉시의 안이한 대처를 질타했다.


이처럼 강릉시장의 잘못된 결정으로 인한 상실감은 고스란히 강릉시민과 피해주민들에게 돌아간 셈이라며 과연 강릉시장이 피해주민의 아픔과 고통을 알고 있는 것이냐며 반복되는 산불과 태풍과 폭설 및 폭우 등 각종 재해재난으로 인한 피해주민들의 망연자실함을 공감하고 있는지 되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이와함께 강릉시내 주택과 상가 등 130여 곳 이상이 비바람으로 인해 침수되거나 시설물이 파손되는 피해를 입어 재기하려는 지역주민들은 너나없이 피해복구에 팔을 걷고 나서고 있는 상황에서 시민안전과 수해주민의 아픔을 아랑곳하지 않고 본인 치적이 더 중요한 강릉시장에 대해 실망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도와주겠다는데도 이를 거부한 강릉시장에 대해 시민을 위한 정치와 행정이 아닌 당리당략의 정치와 독선행정에 대해 시민들이 어떻게 받아들일지 궁금하다고 성토했다.


그러나 강릉시는 강릉시민행동의 기자회견이 끝난 동시에 같은 자리에서 반박문을 배포하고 적극 해명에 나섰다.


강릉시는 이날 우리시는 102~3일 제18호 태풍 미탁의 영향으로 주택침수와 하천범람 등 곳곳에 크고 작은 피해가 발생했다며 우리시는 피해를 입은 시민들이 빠른 기간내 안정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신속한 응급복구를 실시한 결과 도로, 하천 등 시급한 공공시설 응급복구를 마무리했으며 주택 및 상가 등 사유시설에 대해서도 103일부터 공무원, 군 장병, 자원봉사자 및 각종 단체의 도움을 받아 청소 및 주면토사제거 등을 실시해 생활불편을 최소화하도록 최선을 다해 왔다고 피력했다.


그러나 일부 언론에서 수해복구 끝났다,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방문 거절한 강릉시라는 보도내용을 접하고 큰 실망과 함께 잘못된 보도내용을 바로 잡자고 한다며 강원도와 전화통화시에 강릉시의 지역별 피해사실 및 응급복수실태를 있는 그대로 강원도에 설명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이번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의 수해지역 방문건과 관련, 사실을 왜곡하고 이를 정치적으로 확대 재생산한 것에 대해 이재민들을 비롯한 각계의 수해복구의지와 노력에 찬물을 끼얹고 지역사회 갈등을 조장하는 부분에 대해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이에대해 강릉시청 관계자는 어떤 의도가 있었다고 보기보다는 업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서로의 생각이 달라 다소 실수가 발생하지 않았나 싶다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릉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 태풍 피해 방문거부 논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