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5(목)
 

강릉시의회.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릉시의회가 2019611일 오전 10시 제276회 제1차 정례회 행정사무감사를 각 상임위원회별(행정위원장: 조대영, 산업위원장: 배용주) 로 실시했다


허병관 의원은 강릉시의 순세계 잉여금이 매년 늘어나고 있는데 순세계 잉여금의 증가는 예산을 계획성있게 편성해 활용하지 못한 반증이 되므로 앞으로 예산편성단계부터 철저한 사업계획을 세워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해마다 농민들은 가뭄으로 인한 농업용수 문제로 큰 고생을 하고 있다며 적극적으로 더 많은 국도비 예산을 확보해 관정사업 등 농민들의 어려움을 줄일 수 있도록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당부했다.


김복자 의원은 주민참여예산제도는 예산의 투명성을 강화하는데 실효성이 있는 제도인데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주민참여예산 반영률이 극히 저조하다며 앞으로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할 수 있는 설명회나 토론회 등을 적극적으로 실시해 예산반영률이 높일 수 있는 제도적 개선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매년 행정소송에서 패소로 인해 낭비되는 예산이 늘어나고 있으므로 공무원들의 적극적인 행정으로 패소율을 줄일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최익순 의원은 조례에 의해 민간위탁을 하고 보조금을 정산, 관리감독을 하고 있다며 그러나 위탁업체가 공모사업을 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시의 관리감독이 제대로 되지 않고 있고 더구나 의무사항이 아니어서 행정사무감사에도 누락되는 등 문제점을 지적했다.


또 민간위탁에 대한 관리감독 차원에서 민간위탁에 관한 모든 사업에 대해 행정사무감사 대상이 될 수 있도록 조례를 구축 정비해야 한다며 KTX 등 교통여건으로 전통시장을 찾는 관광객이 늘어나고 있으며, 이와관련 전부터 수차례 성남시장 확대 필요성을 주장했는데, 올해안으로 검토해 성남시장 규모를 확대할 것을 강력히 주문했다.


김용남 의원은 강릉시가 강릉사랑상품권 발행을 계획하고 있는데, 카드사용 일반화, 제로페이, 기존 상품권 등 다양한 지불수단이 있는 상황에서 상품권이 경쟁력이 있고 활성화를 위해서는 심각하게 고민해 봐야 한다며 상품권 시장을 강릉시민 뿐 만 아니라 외부인이 강릉에서 편리하게 소비할 수 있도록 소비시장을 넓혀야 경제효과를 볼 수 있다고 강조하며, 강릉사랑상품권이 지폐로 된 상품권 뿐 만 아니라 모바일 상품권 등 이용이 편리한 다양한 수단방안을 개발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릉시의회 제276회 제1차 정례회 행정사무감사 실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