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강릉로고.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릉시(시장 김한근)201944~5일 발생한 옥계면 산불로 피해를 입은 주민들의 조속한 생활안정를 위해 신속한 응급복구와 복구계획의 조기확정을 위해 전 행정력을 동원한다.


강릉시는 44~5일 기간중 산불로 인해 발생한 피해현황이 8일 현재 이재민 65세대 118, 주택 등 건축물 파손 102, 비닐하우스 13, 농작물 3.2ha, 농자재 6, 농기계 133대 소실, 축사 5동 및 가축소실, 산림 소실 180ha으로 파악했다.


강릉시는 원활한 항구복구추진과 피해 누락방지를 위해 NDMS(국가재난관리정보시스템)를 통한 피해조사를 철저하게 진행중이다.


특히 강릉시는 이번 산불로 주택피해를 입은 주민들의 조기 생활안정을 위해 전소(全燒)주택에 주거비와 구호비 등을 신속히 지원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행정안전부에 전소주택 주거비를 현행 1,300만원에서 5,000만원으로 상향해 줄 것을 건의한다.


또 경로당 등 임시주거시설내 지원반을 지속 운영해 이재민의 불편사항 접수와 대한적십자사, 자원봉사센터, 자원봉사자, 공무원 등을 통한 급식 및 구호물품을 지원하고 후원을 원하는 기관기업, 단체의연품을 접수해 이재민에게 실질적으로 필요한 물품이 전달될 수 있도록 연계했다.


이와함께 주택 전소(全燒) 등 피해자에 대해 재난피해자 심리회복 지원 등을 위해 국가 트라우마센터, 대한적십자사에서 옥계 4개 경로당 현장에 파견해 신속한 지원을 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여기에다 산불로 소실된 영농자재, 종자 비축분을 신속히 공급하고 농업기술센터에서 보유하고 있는 농기계 96486대 무상 임대해 적기에 영농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더나가 산림청, 강원도, 동부지방산림청, 강릉시에서 전문가로 구성된 합동조사팀이 산불 발생지 합동조사 및 복구계획을 수립해 피해지 벌채, 재해복구조림, 주택지 주변 사방사업 등을 추진한다.


아울러 중앙정부 차원의 국민연금보험료 납부예외, 국세 납세유예, 지방세 감면 등을 협의하고, 상하수도 요금감면 등의 간접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한다.


이밖에 강릉시청 소속 전 직원을 대상으로 성금 모금을 추진해 모금된 성금을 상품권으로 구입 후 피해 주민들에게 배부, 생필품을 신속하게 지원한다.


김한근 강릉시장은 피해주민이 일상으로 조속히 복귀할 수 있도록 피해 수습에 총력을 다 하겠다산불 피해지역이 아닌 정동 심곡 바다부채길, 경포 등 강릉시 주요 관광지는 이번 산불로 인해 관광객들의 발길이 줄어들어 지역경제가 침체되고 있어 강릉관광 또한 구호활동이므로 많이 찾아오셔서 지역경제를 살리는 데 큰 도움이 돼 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강릉시, 옥계산불피해 조속수습 전 행정력 동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