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0.07.02 22:36 |
장막걷는 강원국제비엔날레, 다양한 퍼포먼스로 연다
2018/01/24 20:03 입력
트위터로 기사전송 페이스북으로 기사전송
"국내 정상급 작가들 현실반영 행위예술로 동시대 표현"

꾸미기_태싯그룹.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강원도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대규모 국제미술전시인 강원국제비엔날레2018’악의 사전(The Dictionary of Evil)’을 주제로 동시대 다양한 문제점을 비판적 시각에서 접근하면서도 그 내부엔 올림픽의 근본정신인 인본주의를 겨냥한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카셀도큐멘타를 비롯 베니스비엔날레 등에 참여한 화려한 이력의 작가들이 다수 포진하고 있다는 사실도 시선을 끌지만 어떤 작품이 선보일지에 대한 관심 역시 뜨겁다.


그 중 하나가 개막공연을 비롯 전시기간중 펼쳐질 다양한 퍼포먼스이다.


강원국제비엔날레 조직위원회가 공개한 퍼포먼스 리스트에 모두 다섯개의 행위예술이 자리잡고 있다.


우선 23일 오후 2시 열리는 개막식에선 국내 정상의 미디어 아티스트팀 태싯그룹의 공연(사진 위)이 선보인다.


3인으로 구성된 태싯그룹은 동시대 다매체적 예술형식을 통해 새로운 예술에 대한 비전을 탐구하는 아티스트 팀으로, 소리로 보고 눈으로 듣는 예술과 기술의 절묘한 판타지를 구현한다.


또 본 전시 퍼포먼스의 라인업 역시 시선을 고정시킨다.


신제현 작가는 작품 해피밀을 통해 난민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상호 참여적 퍼포먼스를 선보인다.


특히 전시장내부에 5톤 크레인이 들어서고, 지상 4~5미터 위에서 난민들과 토속 음식을 먹으며 대화하는 장면을 실시간 프로젝션으로 구현한다


꾸미기_흑표범, Appellant, Argh! (불러내는, 악!) by 고원, 근희, 기봉, 렌쥔, 루비아나, 맑은, 한나 30분 내외, 퍼포먼스, 2018 (2).jpg
 

국립현대무용단 수석무용수 최수진과 심승욱 작가의 콜라보레이션 퍼포먼스도 흥미롭다.


심승욱 작가의 설치작품 내부에서 펼쳐지는 이 퍼포먼스는 타인의 폭력과 상처에 둔감한 현대인의 행태를 시각예술과 무용으로 풀어낸다.


국내 처음으로 중국 현대미술가 리 빈유안의 죽음 없는 사랑을 소개한다.


작가는 동일한 모양의 쇠망치 150개를 서로 부딪혀 깨부수는 행위를 통해 불필요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 개성의 획일화, 과도한 경쟁 등 현대사회가 지닌 문제들을 몸으로 보여준다.


작가 흑표범(사진 위)은 사전 리서치를 통해 섭외한 강원도 이주여성과 함께 전시관 곳곳에서 벌이는 신체 사운드 퍼포먼스를 진행한다.


작가와 6명의 강원도 이주여성들이 함께하는 이 퍼포먼스는 한국사회에 배어 있는 문화적 차이로 인한 차별과 갈등을 다룬다.


이와함께 전시장에선 신체와 사물을 활용해 비체적인 소리들을 발산하며 비엔날레 곳곳을 이동하는 모습을 만날 수 있다.


전시를 기획한 홍경한 예술감독은 장르를 넘나드는 국내외 작가들의 퍼포먼스를 23일 열리는 개막식부터 관람할 수 있다우리가 외면하면 안 될 문제들을 반영한 행위예술이 전시장 곳곳에서 동시다발적으로 펼쳐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강원국제비엔날레2018’은 여타 비엔날레에 비해 상대적으로 적은 예산과 변변한 전시장 하나없는 열악한 환경에서도 토마스 허쉬혼, 아크람 자타리 등 세계적 명성을 지닌 전 세계 23개국, 58명의 작가()을 초대해 화제가 되고 있다.


아울러 110여점의 수준높은 작품을 선보이는 이번 전시는 23일 개막해 318일까지 강릉녹색도시체험센터 일원에서 펼쳐진다.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kwtimes@hanmail.net
강원타임즈(www.kwtimes.co.kr) - copyright ⓒ 강원타임즈.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저작권정책
  • 회원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 회사명 : 강원타임즈 ㅣ발행인:김영회ㅣ 편집인 : 김장회 ㅣ전화번호 (033)533-0359 ㅣ등록번호 : 강원도 아 00056 ㅣ 등록일자 : 2009.10.05.
    ㅣ 등록발행일 : 2009.10.05.   우) 25713 강원도 동해시 해안로635-5, 103동 1402호(발한동,동해발한석미모닝파크) 
    E-mail : kwtimes@hanmail.net , 기사제보 및 광고문의 : 010-2389-4540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장회
    강원타임즈의 모든 컨텐츠는 저작권법에 의해 무단 전재 .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c) kwtimes.co.kr All Rights Reserved.
    강원타임즈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복사·배포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