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9(금)
 

한국건강관리협회.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한국건강관리협회(회장 김인원, 이하 건협) 메디체크연구소 나은희 소장(진단검사의학전문의) 연구팀은 코로나19 백신접종 전후 항체(anti-S-RBD IgG) 검사에 동의한 건협 직원 1,095명을 대상으로 동종 또는 이종 백신 2회 접종 후 항체 생성 및 역가를 확인하고, 항체 역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했다고 2022513일 밝혔다.

 

백신은 바이러스 벡터 백신인 아스트라제네카(AstraZeneca)와 얀센(Janssen), mRNA 백신인 화이자(Pfizer-BioNTech) 또는 모더나(Moderna) 백신을 접종했고, 검사는 백신접종 전, 1차 백신접종 1개월 후, 2차 백신접종 직후와 1개월 및 3개월 후까지 총 5회 진행했다.

 

SARS-CoV-2 항체 검사는 애보트사의 화학 발광 미세입자 면역분석법 SARS-CoV-2 IgGQuant를 사용해 측정했다.

검사결과는 1차 백신접종 1개월 후 SARS-CoV-2 항체 검사결과, 항체가 생성되지 않은 접종자는 23명으로 아스트라제네카 접종이 21, 화이자 1, 모더나 1명이었다.

 

또 항체(anti-S-RBD IgG) 역가는 바이러스 벡터 백신을 접종한 사람보다 mRNA 백신을 접종받은 사람에서 높았다.

 

이와함께 2차 백신접종 1개월 후 SARS-CoV-2 항체 검사결과, 동종의 mRNA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에서 항체 역가가 가장 높았으며, 교차 접종(mRNA 백신 + 바이러스 벡터 백신)과 동종의 바이러스 벡터 백신을 접종한 사람들이 그 뒤를 이었다.

 

특히 동종의 mRNA 백신을 접종한 사람에서 1차 접종 후 보다 약 10배 높았다.

 

이는 3개월 후 3분의 1로 감소했다.

 

여기에다 항체 역가는 여성에서, mRNA 백신을 접종한 경우, 코로나19로부터 회복된 이력이 있는 경우 유의하게 높았다.

 

건협 나은희 메디체크연구소장은 백신의 면역원성을 평가하기는 어렵지만, 백신접종자의 SARS-CoV-2 항체 역가를 측정하는 진단검사는 백신 효능을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된다“S단백의 RBD(S-RBD) IgG 항체의 평가는 중화항체 역가를 가늠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시사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대한진단면역학회 춘계학술대회(2022. 4. 27. 온라인)에서 구연 발표했다.

 

kwtimes@hanmail.net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건협 메디체크연구소, 코로나19 백신 접종 후 항체반응 확인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