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3-28(목)
 

정선군 3.jpg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 정선군(최승준 군수)2019년 각종 사고 및 자연재난으로부터 군민들이 편안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군민 안심케어 5대 사업을 중점 추진해 보편적 복지실현에 앞장서고 있다.


군민 안심케어 5대사업은 전 군민 안전보험 보장제도 군 입영청년 상해보험가입 소방취약계층(저소득층, 노인세대)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지원사업 풍수해보험 지원사업 자연재해 저감 종합계획 수립 등으로 군민들에게 보편적 안전복지 제공을 위한 맞춤형 정책이다.


특히 지난 3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전 군민 안전보험 보장제도는 정선군에 주민등록을 둔 모든 군민(외국인 등록자 포함)들을 대신해 군이 상해보험을 가입하는 제도로 화재와 붕괴, 자연재해, 농기계사고, 자전거사고 등이 발생할 경우 최대 3,000만원의 보험금을 지급한다.


또 올 들어 11천만원의 예산으로 19,757가구 37627명이 보험에 가입했으며 현재까지 농기계 상해 사망, 익사 사고사망 등 총 4명에게 3,600만원의 보험금을 지급한다.


이와함께 군 입영청년 상해보험 가입제도는 군에 입대한 자녀들이 복무기간중 불의의 사고를 당할 경우 최대 3,000만원 한도내 보상하는 상해보험 보장제도로 도내 최초로 지난 2월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올해는 1,100만 원의 예산으로 271명이 가입했다.


여기에다 소방취약계층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지원사업은 화재로부터 안전한 주거환경과 인명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저소득층 및 65세 이상 노인세대를 대상으로 소화기와 화재감지기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올해까지 22천만원의 예산으로 2,737가구에 소와기 및 화재겸보감지기 설치를 완료했다.


더나가 풍수해보험 지원사업은 주택, 온실, 비닐하우스 등 예기치 못한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었을 경우, 이를 지원해 주는 정부지원 정책보험으로 1년 단위 소멸성 보험이며 연중 누구나 가입이 가능하다.


정선군은 개인이 부담하는 보험금 지원 비율을 50%에서 80%로 높였으며, 올해 총 예산은 15천만원이다.


아울러 관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자연재해 요소를 조사 분석하고 이를 예방, 경감하기 위한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대책을 제시하는 포괄적 재해대책을 담은 자연재해 저감 종합계획수립을 추진하고 있다.


정선군청 안전과장은 정선군은 2020년 군민 안전복지 확대를 위해 재난취약지 해소사업과 고립위험지역 재난경보시스템을 구축, 장애인가구 투척용 소화기지원, 재난취약계층 가스안전시설 설치사업 등 군민 모두가 편안하고 건강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보편적 안전복지 실현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태그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정선군, 2019년 군민 안심케어 5대 사업 중점 추진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